# 부처님께서 바라시는 실상염불 - 1 / 청화 큰스님
종교는 아시는 바와 같이 유위공덕(有爲功德)을 떠나는 공부입니다.
불교는 그것을 유위법(有爲法)과 무위법(無爲法)으로 말합니다 .
상대적이고 유한적인 것은 유위법이며
상대적인 것을 떠나 무제한적이고 절대적인 진리를 무위법이라 합니다.
종교라는 것은 어느 종교나 다 제한적인 것을 떠나서 무제한적인 것,
영원한 행복을 추구하는 가르침입니다.특히 우리 불교는 생사해탈이라는
거창한 명제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생사해탈이라고 하는 것은 개념적으로는 불교외에 없습니다.
종교의 본뜻에서 보면 해탈이라는 뜻이 기독교나 이슬람교나 다
들어있다 하더라도, 직설적으로는 바로 생사를 떠나버리는, 즉 죽거나 사는
한계를 뛰어넘어 버리는 가르침은 실로 불교외에는 없습니다.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의 마음을 활짝 열어야합니다.
마음을 열지 못하면 생사를 떠나는 커다란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무슨 종교나 마음을 열려고 무진 애를 씁니다.
그러나 애를 너무 많이 쓰기 때문에 잘못하게 되면 집착을 하게 됩니다.
집착을 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불교는 그렇게 잔혹한 사건을 자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중세 기독교 사회는 숭고한 예수님의 뜻과는 달리 처참하고 암담했습니다.
특히 카톨릭에서 행한 종교재판은 잔인하기 그지없었습니다.
십육, 십칠세기까지 십년 동안에 이단자로 몰려서 불에 태워져 죽은 사람이
십만명이 됩니다. 십만명을 한번 상상해 보십시오. 얼마나 무시무시한 일입니까?
일본 불교사를 볼 때도 종파가 나눠지면서
법화경을 신봉하는 종파, 염불을 주로하는 염불종 등,
종파이기주의의 대립이 첨예했습니다. 염불종과 법화종, 천태종 사이에서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스님들끼리 서로 싸우면서 귀를 베고 코를 베고 했습니다.
얼마나 끔찍한 일입니까? 그 독단, 그 도그마,
집착이란 것이 그렇게 무서운 것입니다.
여기 저기 집회에 다니면서 많이 보고 있습니다만,
가령 염불을 한다고 하면 염불한다는 것이 얼마나 쉽습니까?
그야말로 부처를 생각하고 부처님 이름을 부르고 싶을 때 부르고,
부르기 싫으면 속으로 외우고 그러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꼭 자기 식으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소리도 꼭 자기 식으로
내야 한다고 합니다. 같은 염불종도, 특히 일본불교에서 있는 것입니다만,
생각은 말고 꼭 소리만 내서 하라는 종파가 있습니다.
진종(眞宗)의 경우에는 꼭 소리내서 하라고 합니다.
염불하는 법으로는 먼저 관상염불(觀象念佛)이 있습니다.
관상염불은 부처님의 원만스런 모습을 관찰하는 염불 방법입니다.
그런데 우리 마음이 얼마나 산란스럽고 분별심이 많습니까?
산란하고 분별심이 많아서 그냥 염불만 하면 마음이 통일이 안돼요?
그래서 부처님의 원만덕상을 상상하거나 보면서 하는 염불이 관상염불 이에요.
가령 관음상을 모시고 참배하면서 또 우러르면서 염불을 하면
훨씬 마음이 차분하고 공부가 더 잘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불상은 우리의 마음을, 그 순수한 마음을 지속시키는데 의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불상을 상상하지 말고 소리만 내야 된다하면 어찌되겠습니까?
실상염불(實相念佛)이 있습니다.
부처님의 진리 자체를 우리가 상상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진리가 우리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실상염불은 우리눈에 보이는 대상이 아닙니다.
보이진 않지만 이 우주는 부처님 생명이란 말입니다. 관무량수경에
훌륭한 말씀이 있습니다. 시방열래(十方如來)는 법계신(法界身)이라 하는,
아주 고도한 진리를 담은 말씀입니다.
즉 모든 부처님은 우주를 몸으로 합니다. 이런 말씀은 방편을 떠나버린,
진리 그대로의 말씀입니다. 우주 자체가 오직 하나의 생명이지요.
다시 말씀드리면 우주를 몸으로 한다고 생각할 때는,
산도 부처님, 물도 부처님, 곤충도 부처님, 다 부처님 아님이 없습니다.
중생과 부처의 차이가 어디에 있습니까? 중생은 자꾸만 나누어봅니다.
어째서 그런 것인가? 중생은 겉에있는 상만 보고 집착합니다.
나라는 상, 너라는 상, 사랑한다는 상, 그런 상만 집착하는 것이 중생입니다.
성자는 모든 존재의 본 바탕을 봅니다.
본 바탕을 본다고 생각할 때는 똑같습니다. 불교에서 많이 인용하는
수파(水波)의 비유가 있습니다. 물과 파도의 비유입니다.
바람에 따라 파도가 일파만파로 갈라져도, 결국엔 똑같은 물입니다.
그것과 똑같이, 부처님은 광대무변한 우주바다의 물에 비유할 수 있고,
중생의 번뇌나 모든 분별심은 파도에 비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파도와 물이 다른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파도가 천파만파 부서지더라도, 이 파도는 결국 물입니다.
우리 중생이 인과의 법칙에 따라 산이 되고 하늘의 별이 되고 인간이 되고
금수가 되더라도, 똑같이 모두가 다 우주의 법인 그 부처님 몸에서 나왔습니다.
우리가 반야심경을 보나 금강경을 보나, 전부다 그런 도리와 성품과
현상의 관계가 담겨 있지요. 중생은 현상만 보는 것이고,
성자는 그 본 바탕을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상염불은 가장 고도한 염불로써,
우주의 실상, 우주의 본바탕을 관찰하면서 하는 염불입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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