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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화 큰스님 법문집/5. 영가천도법어

ΟΟΟ와 유가족을 위한 49재 천도법어

ΟΟΟ와 유가족을 위한 49재 천도법어

 

 

 

ΟΟΟ영가여! 세월은 흘러가는 강물 같아서 영가가 가신지가 49일이 지났습니다.

 

영가여! 자세히 듣고 깊이 생각하십시오. 중생은 ‘모양이 있으면 살았다 하고 모양이 없으면 죽었다’ 합니다. 그러나 모양이 있고 없고 관계없이 생명은 죽지 않는 것입니다. 생명은 죽음이 없고 바로 영생永生 하는 것인데 중생이 어두워서 생명의 본질을 못 보기 때문에 모양이 있으면 살았다 하고 모양이 안 보이면 죽었다 합니다. ‘금유전무今有前無’라, 지금은 있어도 앞에는 모양이 없었습니다. 박아무개 김아무개라 하는 그런 인간 존재가 지금 있다고 하더라도 과거에는 없었습니다. 없다가 부모 인연 따라서 금생今生에 사람 몸 받아 나와서 사람 몸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금유후무今有後無’라, 금생에는 모양이 있다 하더라도 인연이 다해서 자기 몸이 사라지면 다시 죽은 다음에는 모양이 없습니다. 과거에 없던 모양이 금생에 있고 금생에 있던 모양이 미래에는 없습니다. 이와 같이 모양이 있고 없고 간에 생명은 존재합니다.

 

 

ΟΟΟ영가여! 생각해 보십시오. 영가는 분명히 이 자리에 와서 극락세계에 갈 수 있는 그러한 마음의 준비를 하신 것입니다. 우리 인간의 사바고해는 언제나 탐욕심이나 또는 분노심이나 또는 사물을 바로 못 보는 어리석은 마음이나 이런 마음 때문에 바른 생활을 못합니다. 바른 생활을 못 하기 때문에 여러 갈래로 헤매는 것입니다. 자기 업장業障의 무게에 따라서 업장이 가장 무거워지면 지옥으로 갔다가, 좀 가벼우면 축생畜生 갔다가, 가볍고 무거움에 따라서 육도윤회六道輪廻라,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阿修羅· 인간· 천상 이와 같이 육도를 헤매는 것입니다.

 

이런 업장의 무게가 다 끝나서 본래마음, 본래 생명으로 돌아가면 그때는 한계를 초월해서 욕심을 주로 하는 욕계欲界나 또는 모양이 있는 색계色界나 의식만 존재하는 무색계無色界나 이런 삼계를 초월해서 극락세계에 왕생하는 것입니다.

 

영가여! 깊이 생각하십시오. 업장의 무게라는 것은 탐욕심이나 또는 분노심이나 또는 어리석은 마음이나 이런 마음이지만 더없이 사물에 집착하는 마음, 이런 마음이 업장인 것입니다. 우리 중생이 몸이 있다가 사라질 때에는 세 가지 무거운 업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평소에 쓰던 몸이 내 것이다’ 하는 집착입니다. 몸이라는 것은 지地·수水·화火·풍風 사대四大 각 원소가 모이고 우리 의식이 모여 이것이 부처님 말씀대로 하면 사대오온四大五蘊인데 사대오온이 잠시간 인연 따라서 모여 몸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몸이 인연이 다하면 그때는 각 원소는 원소대로 해서 흩어지고 마는 것이고 다만 그 쓰던 이 마음만 가지고 갑니다.

 

평소에 쓰던 그 마음은 몸은 사라졌다 하더라도 생명은 존재하는 것인데 그러한 마음에 집착이 붙어 놓으면 그런 집착 때문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욕계欲界나 색계色界나 무색계無色界 그런 삼계三界를 뱅뱅 돌면서 해탈解脫을 못 하는 것입니다. 해탈을 못 하면 우리생명의 본고향인 극락세계에 못 가는 것입니다. 어떠한 것이 우리 인간이 돌아갈 적에 집착심인가 하면 우선 자기 몸에 대한 집착심입니다. 내 얼굴, 내손, 내발 이와 같은 것에 대한 집착심입니다. 매장하면 매장하는 거기까지 따라가면서 ‘아! 저 몸이 내 몸이다. 지금 땅에 묻힌 몸이 내 몸이다’ 하면서 집착심을 부립니다. 그러나 화장하면 집착심은 적어지지만 그래도 역시 그러한 집착한 흔적 때문에 자기 쓰던 몸에 대해서 느끼던 그런 애착심은 떠날래야 떠날 수가 없습니다.

 

또 한 가지, 아까도 말씀드린 대로 각 원소가 합해지고 또는 자기의식, 자기 분별 시비하는 그런 식이 합해져서 사람 몸이 이루어졌습니다. 자기 몸을 구성했던 그런 원소가 흩어져버리면 몸은 간 곳이 없습니다. 흔적이 없습니다. 텅 빈 광야에다가 여러 가지 자재를 구해서 집을 만듭니다. 그러나 집이 필요 없어서 또는 인연이 다해서 집을 허물어 버립니다. 그러면 흙 또는 텅 빈 광야만 남습니다. 그와 똑같이 사람 몸도 역시 인연 따라서 잠시간 몸으로 나툴 뿐입니다. 인연이 다하면 그때는 모양은 없습니다. 몸을 구성하는 산소는 산소대로 수소는 수소대로 또는 탄소는 탄소대로 흩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아무 것도 없습니다.

 

바로 보면 이와 같이 중생의 몸은 없는 것인데 그러면 ‘정말로 아무 것도 없는 것인가?’ 아무 것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어두컴컴할 적에 지푸라기를 잘못 보고서 ‘저건 뱀이다’ 하는 것과 같이 우리가 그릇된 상을 냅니다. 그러나 지푸라기나 새끼토막 그런 것이 아무 것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존재한단 말입니다. 그러나 뱀이라고 느끼는 그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수水··풍사대四大가 합해진 각원소가 합해진 그 몸뚱이들을 ‘내 것이다’ 하는 그것은 마치 어두컴컴할 적에 짚으로 꼬아진 새끼토막을 뱀이라고 보는 것이나 똑같습니다.

 

 

이것은 정유리무情有理無라, 다만 우리 망상된 마음이 있는 것이지 사실은 없습니다. ‘나다’하는 강 아무개, 김 아무개 하는 그것도 역시 방금 말씀드린 대로 똑같이 어두컴컴할 적에 새끼토막을 가리켜서 잘못 보고서 ‘이것은 뱀이다’ 하는 것이나 똑같습니다. 다만 새끼토막에 불과한 것인데 따라서 바로 보면 새끼토막이고 정말로 바로 보면 그때는 지푸라기뿐입니다. 성자들은 그러한 그릇된 것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중생들은 새끼토막을 보고 ‘뱀이다’ 이래 가지고서 ‘뱀이다’라는 그 마음 때문에 자꾸만 업을 짓습니다. 이 몸뚱이가 내 것도 네 것도 아닌 것인데 ‘내 것이다’하는 잘못된 개념 때문에 이 몸뚱이에 좋게 하면 그때는 환희심을 내는 것이고 몸뚱이에 싫게 하면 그때는 성내는 진심瞋心을 내는 것입니다.

 

바른 지혜가 무엇인가 하면 ‘지금 몸뚱이 이것이 내 것이 아니다’는 지혜, 즉 말하자면 ‘몸뚱이를 구성한 내 몸이 본래 없다’ 하는 마치 물에 비치는 달그림자 같이 ‘사실은 달이 아니고서 그림자에 불과하다’ 이와 같이 느끼지 못하는 한에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지옥이나 아귀餓鬼나 축생畜生이나 그러한 윤회하는 길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새끼토막의 본질은 지푸라기이듯이 우리 사람도 역시 본바탕은 바로 부처님입니다.

 

본바탕은 부처님인데 우리 중생이 어두워서 못 본단 말입니다. 인간이라 하는 것이 우리 중생의 눈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지 본바탕은 부처님입니다. 부처님으로 보는 이것이 바로 보는 것입니다. 바로 보는 그런 견해가 없는 한에는 우리 중생은 몇 만생의 생을 나고 죽고 되풀이 하면서 욕계欲界나 색계 色界나 무색계無色界나 지옥이나 아귀나 축생이나 아수라阿修羅, 인간, 천상 이러한 경계를 뱅뱅 돌아서 윤회하는 것입니다.

 

영가여! 깊이 생각 하십시오. 우리 인간이 돌아갈 고향은 극락세계입니다. 어느 곳도 머물 곳이 없습니다. 머물 곳은 그때그때 무상한 일시적인 것입니다. 몸은 흔적도 없습니다. 다만 우리 마음만 존재합니다. 그런데 마음도 역시 집착하는 마음, 욕심을 부리고 또는 성을 내고 또는 자타自他를 구분하고 하는 그런 마음은 삼계三界를 윤회하는 저 지옥으로 뚝 떨어졌다가 또는 조금 나아지면 귀신이 됐다가 또는 축생이 되었다가 그렇게 헤매는 것입니다.

 

영가여! 깊이 생각하십시오. 우리 중생이 가야 하는 고향은 극락세계입니다. 극락세계는 광명光明으로 이루어져서 극락세계의 나무나 숲이나 집이나 또는 환경, 모두가 다 찬란한 광명으로 이루어진 빛나는 세계입니다. 이 세계는 영생하는 세계입니다. 여기로 가야만이 우리 인생은 비로소 인생고를 떠나서 생로병사를 떠나서 또는 영원히 만나서 헤어지지 않는 그러한 무량한 행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영가여! 깊이 생각하십시오. 우리 생명이 본바탕은 바로 부처고 우리가 가야할 고향은 극락세계입니다.

 

이 자리에 모이신 사부대중이시여! 영가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우리도 역시 우리의 참 모습은 우리의 참 생명은 바로 부처님이십니다. 참 생명은 바로 부처님이시고 우리가 돌아갈 고향은 극락세계입니다. 비록 우리 인연이 복잡해서 바로 극락에는 못 가도, 참 생명인 부처님이 바로 못 되도 언젠가는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못 가고 못 되면 우리는 그만치 욕계欲界나 색계色界나 무색계無色界, 지옥이나 아귀餓鬼나 축생畜生이나 또는 아수라阿修羅 그런데서 헤매고 생로병사를 거듭하는 것입니다. 극락세계에 가서 영생하는 길 외에는 모두가 다 죽고 살고 아프고 늙고 하는 생로병사를 피할 수가 없습니다.

 

영가여! 깊이 생각하십시오. 영가가 가는 길은 오직 자기 몸에 대한 애착을 버리고 또는 금생今生에 대한 그런 미련을 버리고 또는 자기가 아끼던 주변의 세간에 대한 애착을 버리고 오직 부처님한테 가는 길, 부처님 되는 길뿐입니다. 부처님 되는 길이나 극락세계에 가는 길은 똑 같은 길입니다. 부처님이 되어야 비로소 극락세계에 가는 것입니다. 극락세계에 가야 참다운 부처가 되는 것입니다. 극락은 바로 인간 누구나 갈 수 있는, 꼭 가야하는 우리 근본생명의 고향인 것입니다.

 

영가여! 자세히 관찰하십시오. 돌아갈 고향인 극락세계는 광명光明으로 빛나는 세계입니다. 아미타부처님, 관세음보살님 또는 대세지보살님 무수한 보살님들이 계시는 세계입니다.

 

영가여! 집착만 버리고, 욕심이나 진심瞋心이나 어리석은 마음이나 그러한 업장業障을 구성하는 마음만 버리고 눈을 들면 극락세계의 찬란스러운 영원의 세계의 모습이 보이는 것입니다. 극락세계의 아미타부처님께서 관음보살이나 무수한 보살을 거느리고 계시고 영가가 타고 가실 찬란한 연화대蓮花臺가 보이는 것입니다.

 

영가여! 눈을 바로 들고서 보살님들이 내미는 그런 금색 연화대에 오르셔서 조금도 미련 없이 극락세계에 왕생하시기 바랍니다.

 

유가족이시여! 돌아가신 ΟΟΟ 영가를 위하는 가장 지극한 효심은 오직 영가가 극락세계에 왕생하시기 위해서 우리 인간의 참다운 이름 또는 영원한 생명의 이름 또는 우주의 이름인 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을 일심으로 염하는 것입니다.

 

유가족이시여! 다시 명심하십시오.ΟΟΟ영가를 위한 가장 큰 효심은 영가를 위해 무수한 재물을 쌓는 그것도 아무런 소용이 없고 다만 영가를 위해서 바른 생각, 바른 마음을 가지고서 바른 생활을 하면서 오직 인간 모두의 참 이름, 일체 중생의 참 생명의 이름 또는 우주의 이름, 내 생명의 참 이름인 아미타불, 관세음보살님을 일심으로 외우면서 ΟΟΟ영가가 하루 빨리 극락세계에 돌아가시기를 바라는 그 마음이 최선의 효심인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돌아가신 영가나 우리 사부대중이나 모두가 한결같이 자기 본고향인 극락세계로 하루 빨리 돌아가시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오늘 말씀을 마칩니다.

 

 

나무아미타불!

 

1987년 3월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