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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화 큰스님 법문집/5. 영가천도법어

정해당 추월선사 49재 천도법어

정해당 추월선사 49재 천도법어

 

 

 

삶은 무엇이고, 죽음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인가?

 

추월스님을 뵌 지가 불과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이제 유명幽冥을 달리하시고 다만 식만이 우리 앞에 남아 계십니다.

 

이와 같이 무상無常은 신속합니다. 그러나 다만 중생의 안목으로 봐서 무상無常을 보고 허무를 보고 또는 이별의 슬픔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실상에서 바로 본다고 생각하면 생본무생生本無生이라, 원래 생이라 하더라도 참다운 생이라 할 수 없는 것이고 또는 멸본무멸滅本無滅이라, 이생에 우리 생명이 다해 돌아간다 하더라도 역시 돌아가는 흔적도 없는 것입니다. 다만 그와 같이 생이 없고 멸滅도 없는 생멸生滅을 떠나버린 그 자리, 참다운 불성만 상주하는 참다운 생만 상주하는 그런 실상세계만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중생은 어리석어서 그러한 실상경계를 보지 못하니까 그냥 생멸生滅을 보고 생겨났으면 났다 하고 인연 따라 사대四大가 합해지고 또는 거기에서 사대오온四大五蘊이 결합되어서 이것이 하나의 모양을 나투면 생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인연이 다해서 사대四大가 흩어지고 또는 오온五蘊이 각기 소멸되어서 흩어져 버리면 그때는 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바로 보면 생도 없고 멸도 없고 다만 하나의 진여법성, 실상만 있는 것인데 우리 중생은 바로 못 보기 때문에 생멸生滅을 보는 것입니다.

 

오늘 태안사를 떠나시는 추월스님이시여!

스님께서는 인생을 바로 사셨고 또한 여법히 살다 가신 것입니다. 영가가 가시는 길은 오직 한 곳 실상세계, 생멸을 떠나고 시비나 분멸을 떠나버린 영원한 실존세계, 이러한 세계에 가신 것입니다. 그 세계는 영가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극락세계인 것입니다.

 

지금 추월스님께서는 극락세계에서 영접해 오시는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삼존보살님과 거기에 따르는 무수한 보살들이 내미는 금색바라의 연화대에 올라 계신 것입니다.

 

추월스님이시여!

스님이 바라시는 참다운 고향인 극락세계에 가신다 하더라도 스님의 본래 서원은 그냥 극락세계에서 자기 혼자만 영생을 누리는 소승의 마음은 아니십니다. 스님의 대 서원은 설사 우리 사회 속에서 괴롭다 하더라도 사바세계 중생과 더불어서 모든 중생을 제도 하시겠다는 대 서원을 가지고 계십니다.

 

추월스님이시여!

부디 극락세계에서 잠시간만 사바세계의 괴로움을 쉬시다가 다시 사바세계로 돌아오셔서 스님의 본래서원대로 무량중생을 제도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스님이시여!

안녕히 가십시오.

 

나무아미타불!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198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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