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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4절 십현문

  第 四 節  十玄門(십현문)


  一(일)에 同時具足相應門(동시구족상응문)이란 十方三世(시방삼세)의 一切諸法(일체제법)은 緣起(연기)의 所以緣(소이연)으로서 同一時(동일시)에 具足圓滿(구족원만)하야 彼此(피차)가 照應顯現(조응현현)할새 一切諸法(일체제법)이 同一時(동일시)의 同一處(동일처)에 一大緣起(일대연기)가 具足相應(구족상응)할새니 唐經(당경) 妙嚴品(묘엄품)에 「一切法門(일체법문)의 無盡海(무진해)가 同會(동회)一法道場中(일법도량중)이라」심이 是(시)요

 

  二(이)에 廣挾自在無碍門(광협자재무애문)이란 一法(일법)이 一切法(일체법)을 緣起(연기)할새 力用(역용)의 際限(제한)이 無(무)함을 廣(광)이라 名(명)하고, 그러나 一法(일법)의 分限(분한)을 守(수)하야 本位(본위)를 不壞(불괴)할새 狹(협)이라 이름하니 分卽無分(분즉무분)이오 無分卽分(무분즉분)이라 緣起法(연기법)이란 如此(여차)히 一法(일법)에 分(분)과 無分(무분)의 二義(이의)를 具(구)하되 互相不妨(호상불방)할새요

 

  三(삼)에 一多相容不同門(일다상용부동문)이란 上(상)의 廣狹無碍門(광협무애문)에 依(의)하건대 一(일)의 勢分(세분)이 他(타)의 一切法(일체법)에 入(입)하고 一切法(일체법)의 勢分(세분)이 自(자)의 一(일)에 入(입)하나 一多(일다)의 本位(본위)를 不失(불실)할새니 唐經(당경) 盧舍那佛品(노사나불품)에 「以一國土(이일국토)로 滿十方(만시방)하고 十方(시방)이 入一(입일)하나 亦無餘(역무여)하야 世界(세계)의 本相(본상)도 亦不壞(역불괴)니 無比功德(무비공덕)인 故(고)로 能爾(능이)라」심이 是(시)요

 

  四(사)에 諸法相卽自在門(제법상즉자재문)이란 上(상)의 一多相容門(일다상용문)에 依(의)하건대 一法(일법)의 勢力(세력)이 一切法(일체법)에 入(입)할 時(시)엔 곧 一切法(일체법) 中(중)의 一法(일법)이라 一切法(일체법)의 外(외)에 一法(일법)의 體(체)가 更無(갱무)하고 一切法(일체법)이 一法(일법)에 入(입)할 時(시)엔 一切法(일체법)을 一法(일법)에 全收(전수)한지라 能同(능동)의 一切法(일체법)은 虛體(허체)요 所同(소동)의 一法(일법)은 有體(유체)일새 一虛一實(일허일실)이 相卽(상즉)이니 二鏡相照(이경상조)에 虛實(허실)이 和融(화융)함과 如(여)하니 晋經(진경) 十住品(십주품)에 「一卽是多(일즉시다)요 多卽是一(다즉시일)이라」심이 是(시)요

 

  五(오)에 隱密顯了俱成門(은밀현료구성문)이란 上(상)의 義門(의문)에 의하건데 一法(일법)이 一切法(일체법)에 卽(즉)할 時(시)엔 一切法(일체법)은 顯(현)하고 一法(일법)은 隱(은)하며 一切法(일체법)이 一法(일법)에 卽(즉)할 時(시)엔 一法(일법)은 顯(현)하고 一切法(일체법)은 隱(은)하야 顯(현)과 隱(은)의 二相(이상)이 同時(동시)에 俱成(구성)할새니 晋經(진경) 賢首品(현수품)에 「或(혹) 東方(동방)에서 見入正受(견입정수)하고 或(혹) 西方(서방)에서 見三昧起(견삼매기)하야 於眼根中(어안근중)에 入正受(입정수)요 於色法中(어색법중)에 三昧起(삼매기)라」심이 是(시)요

 

  六(육)에 微細相容安立門(미세상용안립문)이란 上來(상래) 第二門(제이문)의 義(의)로써 如何(여하)한 微細(미세)의 中(중)이라도 一切諸法(일체제법)을 含容(함용)하야 頭頭物物(두두물물)의 悉皆(실개) 顯現(현현)함이 鏡中(경중)에 萬像(만상)을 映現(영현)함과 如(여)하니 微細(미세)란 곧 一毛一塵(일모일진)을 云(운)함이라 晋經(진경) 毘盧遮那品(비로자나품)에 「一毛孔中(일모공중)에 無量佛刹(무량불찰)이 莊嚴淸淨(장엄청정)하야 曠然安立(광연안립)이라」심이 是(시)요

 

  七(칠)에 因陀羅網法界門(인다라망법계문)이란 因陀羅網(인다라망)은 帝釋天(제석천)의 宮殿(궁전)에 懸(현)한 珠網(주망)으로서 珠珠(주주)의 各各(각각)이 一切(일체)의 珠影(주영)을 現(현)하니 此(차)는 곧 一重(일중)의 影現(영현)이라 一珠(일주)의 中(중)에 現(현)하는 一切(일체)의 珠影(주영)이오 또 諸珠(제주)의 影像(영상)이 一切(일체)의 珠影(주영)을 重現(중현)할새 各各(각각) 二重(이중)의 影現(영현)이라 如此(여차)히 重重映現(중중영현)이 無盡無窮(무진무궁)이니 諸法(제법)의 一一(일일)에 卽入(즉입)함도 亦如是(역여시)하야 上(상)의 微細相容(미세상용)은 一重(일중)의 卽入(즉입)뿐이오 아직 重重無盡(중중무진)의 卽入(즉입)은 않이나 今(금)에 譬喩(비유)로써 其義(기의)를 明示(명시)함이오

 

  八(팔)에 託事顯法生解門(탁사현법생해문)이란 上來所明(상래소명)의 第七門(제칠문)에서 一切法(일체법)이 重重無盡(중중무진)으로 緣起(연기)한 塵塵(진진)의 法(법)과 法(법)이 塵是(진시) 事事無碍法界(사사무애법계)임을 知(지)할새 一事(일사) 一塵(일진)에 就(취)하야 無碍法界(무애법계)의 法門(법문)을 顯(현)할지니 곧 一切(일체)의 寄顯表示(기현표시)한 法門(법문)이 皆是(개시) 此(차)에 攝(섭)함이오

 

  九(구)에 十世融(隔:격)法異成門(십세융법이성문)이란 上(상)의 八門(팔문)은 圓融無碍(원융무애)의 相(상)을 橫示(횡시)함에 對(대)한 縱示(종시)의 法門(법문)으로서 十世(십세)란 過現未三世(과현미삼세)에 各具三世(각구삼세)할새 九世(구세)요 九世(구세)가 相卽互入(상즉호입)할새 一(일)의 總世(총세)라 總別(총별)을 合(합)한 十世(십세)니 十世隔然(隔歷:격력)(십세격연)의 法(법)이 同時(동시)에 具足顯現(구족현현)할새 融法(隔法:격법)(융법)이며 異成(이성)이란 別異(별이)의 法(법)이 同時(동시)에 成就(성취)할새니 晋經(진경) 初發心功德品(초발심공덕품)초발심공덕품)에 「知(지)하라 無量劫(무량겁)이 是一念(시일념)이오 知(지)하라 一念(일념)이 卽是無量劫(즉시무량겁)이라」심이 是(시)요

 

  十(십)에 主伴圓明具德門(주반원명구덕문)이란 이미 縱橫(종횡)의 一大緣起(일대연기)인 萬法(만법)의 法法(법법)이 交徹(교철)하야 一法(일법)에 他(타)가 隨伴蓮帶(수반연대)함일새 主(주)의 一法(일법)에 他(타)의 餘法(여법)이 集中(집중)함이라 一例(일례)를 示(시)하면 一佛(일불)이 主(주)가 되야 說法(설법)하면 他(타)의 一切佛(일체불)은 伴(반)이 되고 他佛(타불)이 說法(설법)함에도 亦如是(역여시)하니 緣起(연기)의 法(법)은 互爲主伴(호위주반)을 約束(약속)함과 如(여)한지라 一法(일법)에 一切功德(일체공덕)을 圓滿成就(원만성취)하였을새 圓明具德(원명구덕)이니 「探玄記(탐현기)」一(일)과 「華嚴玄談(화엄현담)」六(육)에 詳說(상설)하였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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