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六 章 三身(삼신)과 四土(사토)
三身(삼신)이란 佛(불)의 三身(삼신)을 云(운)함이니 法․報․應(법․보․응) 三身(삼신)은 其名(기명)을 「法華論(법화론)」에서 取(취)한 台家所立(태가소립)으로써 眞(진)을 開(개)하고 應(응)을 合(합)한 三身(삼신)일새
一(일)에 法身(법신)이란 中道本有(중도본유)의 理體(리체)요
二(이)에 報身(보신)이란 因行功德(인행공덕)의 報(보)로써 顯發(현발)한 佛(불)의 實智(실지)라 此(차)를 二分(이분)하야 內證(내증)의 法樂(법락)을 受用(수용)하는 身(신)을 自受用報身(자수용보신)이라 名(명)하고 初地(초지) 已上(이상)의 菩薩(보살)에 應現(응현)되는 報身(보신)을 他受用報身(타수용보신)이라 名(명)하니 此(차)는 次(차)의 勝應身(승응신)과 同體異名(동체이명)이오
三(삼)에 應身(응신)이란 應化身(응화신)이라고도 云(운)하니 理智不二(리지불이)의 妙體(묘체)로부터 衆生(중생)을 化導(화도)하기 위하야 種種(종종)으로 應現(응현)하는 身(신)이라 此(차) 亦(역) 二分(이분)하야 初地(초지) 已上(이상)에 應現(응현)됨을 勝應身(승응신)이라 名(명)하니 卽上(즉상)의 他受用報身(타수용보신)이오 地前(지전)의 二乘(이승) 及(급) 凡夫(범부)에 應現(응현)됨을 劣應身(열응신)이라 名(명)하니 釋迦如來(석가여래)의 丈六身(장육신)이 卽是(즉시)라
此(차)의 三身(삼신) 中(중) 法身如來(법신여래)를 毘盧遮那(비로자나)라 名(명)하니 遍一切處(변일체처)라 譯(역)하고 報身如來(보신여래)를 盧舍那(노사나)라 名(명)하니 淨滿(정만) 又(우)는 光明遍照(광명변조)라 譯(역)하고 應身如來(응신여래)를 釋迦牟尼佛(석가모니불)이라 名(명)하니, 能仁寂黙覺(능인적묵각) 又(우)는 度沃焦(도옥초)라 譯(역)하고 此(차) 三身(삼신)을 彼宗所立(피종소립)의 四土(사토)에 配分(배분)하면 法身(법신)은 寂光土(적광토)에, 報身(보신)은 實報土(실보토)에, 勝應身(승응신)은 方便土(방편토)에, 劣應身(열응신)은 同居土(동거토)에 處(처)하니라
自性(자성)․受用(수용)․變化(변화) 三身(삼신)은 其(기) 名(명)을 「佛地論(불지론)」과 「唯識論(유식론)」에서 取(취)한 法相宗(법상종)의 所立(소립)으로서 此亦(차역) 眞(진)을 開(개)하고 應(응)을 合(합)한 三身(삼신)이니
一(일)에 自性身(자성신)이란 곧 上(상)의 法身(법신)이오
二(이)에 受用身(수용신)이란 二分(이분)하야 唯佛與佛(유불여불)의 境界(경계)로서 佛自身(불자신)만이 受用(수용)하는 法樂(법락)의 佛身(불신)을 自受用身(자수용신)이라 名(명)하니 此(차)는 大圓鏡智(대원경지)의 所變(소변)이오 又(우) 初地(초지) 已上(이상)의 菩薩(보살)로 하야금 感見受用(감견수용)하는 法樂(법락)의 佛身(불신)을 他受用身(타수용신)이라 名(명)하니 上(상)의 勝應身(승응신)인 同時(동시)에 平等性智(평등성지)의 所現(소현)이오
三(삼)에 變化身(변화신)이란 初地(초지) 已前(이전)의 菩薩(보살) 又(우)는 二乘(이승) 凡夫(범부) 及(급) 諸聚(제취)의 衆生(중생)에 對(대)하야 感見(감견)케 하는 種種(종종)의 變化身(변화신)인 同時(동시)에 成所作智(성소작지)의 所現(소현)이오 上(상)의 劣應身(열응신)이니라
法․應․化(법․응․화) 三身(삼신)은 「最勝王經(최승왕경)」所說(소설)로서 眞(진)을 合(합)하고 應(응)을 開(개)한 三身(삼신)이니 自性身(자성신)과 自受用身(자수용신)을 合(합)하야 法身(법신)이라 云(운)하고 應化身(응화신)을 開(개)하야 他受用身(타수용신)을 應身(응신), 變化身(변호신)을 化身(화신)이라 謂(위)하니라
그리고 法․報․化(법․보․화) 三身(삼신)은 大小乘(대소승)이 通用(통용)하나 其(기) 名(명)은 通(통)하고 其(기) 義(의)는 別(별)하야 大乘(대승)은 已上(이상) 諸義(제의)를 攝(섭)하되 小乘(소승)은 戒(계)․定(정)․慧(혜)․解脫(해탈)․解脫知見(해탈지견) 五品(오품)의 功德(공덕)을 法身(법신)이라 하고 王宮所生(왕궁소생)인 相好(상호)의 形(형)을 報身(보신)이라 하며 獼猴(미후) 等(등)으로 化現(화현)함을 化身(화신)이라 云(운)하나니라.
'2.청화 큰스님 서적 > 4. 금강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절 사종의 오법신 (0) | 2009.01.04 |
---|---|
제1절 법신과 체성 (0) | 2009.01.04 |
제2절 불성계 (0) | 2009.01.03 |
제1절 삼인불성과 오불성 (0) | 2009.01.03 |
제5장 불성 (0) | 2009.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