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六 節 五佛座(오불좌)
一(일)에 大日(대일)의 獅子座(사자좌)니 獅子(사자)가 諸獸(제수)의 王(왕)으로서 諸獸(제수) 中(중)에서 遊行(유행)하되 無畏(무외)함이 毘盧遮那佛(비로자나불)이 諸法(제법)의 王(왕)으로서 諸法(제법)의 中(중)에서 無碍自在(무애자재)하심으로써 獅子(사자)를 座(좌)로 하심이오
二(이)에 阿閦(아촉)의 象座(상좌)니 義訣(의결)에 云(운)하되 象(상)의 力用(역용)은 諸獸(제수) 中(중) 此(차)에 過(과)한 者(자)-無(무)할새 그 堅力無碍(견력무애)를 表幟(표치)함과 兎(토)․馬(마)․象(상)의 三獸(삼수)가 河水(하수)를 渡(도)함에 象王(상왕)이 獨(독)히 其底(기저)를 極(극)하야 諸獸(제수) 中(중)에 其力(기력)의 最大(최대)함이 金剛部(금강부) 摧破(최파)의 德用(덕용)에 相應(상응)함이오
三(삼)에 寶生(보생)의 馬座(마좌)니 義訣(의결)에 云(운)하되 世間(세간)에 尊貴吉祥(존귀길상)한 者(자)-馬(마)보다 先(선)함이 無(무)하고 또 馬(마)에 慧用(혜용)이 有(유)하야 世間(세간)에서 寶(보)로 할새 寶生佛(보생불)의 灌頂法王(관정법왕)이 此(차)로써 座(좌)로 함이오
四(사)에 阿彌陀(아미타)의 孔雀座(공작좌)니 義訣(의결)에 云(운)하되 世間(세간)에서 孔雀(공작)을 瑞禽(서금)이라 云(운)하니 此(차) 禽(금)의 麗狀(여상)이 種種(종종)의 色(색)을 具(구)하고 明慧(명혜)가 有(유)하야 時宜(시의)에 善應(선응)할새 阿彌陀(아미타)의 轉法輪王(전법륜왕)이 此(차)로써 座(좌)로 함이오
五(오)에 不空成就(불공성취)의 迦樓羅座(가루라좌)니 義訣(의결)에 云(운)하되 此(차) 鳥(조)의 威力(위력)이 能(능)히 諸龍(제룡)을 降伏(항복)하야 諸龍(제룡) 所居(소거)의 四大海(사대해) 中(중) 迦樓羅所向(가루라소향)의 處(처)에 龍(용)이 곧 降伏(항복)할새 不空佛(불공불)의 羯磨王(갈마왕)이 此(차)로써 座(좌)로 함이니 一切(일체) 人天(인천)의 諸龍(제룡)을 攝引(섭인)하야써 菩提(보리)의 彼岸(피안)에 到(도)케 함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