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二 章 般若波羅密(반야바라밀)
般若波羅密(반야바라밀)이란 六波羅密(육바라밀)이나 十波羅密(십바라밀) 中(중) 第六(제육)의 共稱(공칭)으로서 諸波羅密(제바라밀) 中(중) 最爲第一(최위제일)일새 六波羅密(육바라밀)이란 곧 六根(육근)․六境(육경)․六識(육식)의 諸法(제법)이 本空(본공)한 그의 實相智(실상지)로써 到彼岸(도피안)함이오 十波羅密(십바라밀)이란 곧 十(십)은 滿數(만수)라 彼(피) 實相智(실상지)의 般若行(반야행)이 成滿(성만)하여야 事究竟(사구경)함이니 各其(각기) 次第(차제)를 權示(권시)하야써 般若(반야)의 用(용)을 大別(대별)함이니라
第 一 節 般若(반야)
般若(반야)를 班若(반야), 波若(바야), 鉢若(발야), 般羅若(반라야), 鉢刺若(발라야),鉢羅枳孃(반라기양), 般賴若(반뢰야), 鉢腎孃(발신양), 波羅孃(바라양)이라고도 云(운)하고 慧(혜)라, 智慧(지혜)라, 明(명)이라 譯(역)하는 바 一切(이체) 虛妄相(허망상)을 離(이)한 般若(반야)의 實性(실성) 곧 衆生(중생)에게 本具(본구)한 所證(소증)의 理體(리체)를 實相般若(실상반야)라 하고 實相(실상)을 觀照(관조)하는 實智(실지)를 觀照般若(관조반야)라 하며 諸法(제법)을 分別(분별)하는 權智(권지)를 方便般若(방편반야) 又(우)는 文字般若(문자반야)라 하야 已上(이상)을 三般若(삼반야)라 하고 般若(반야)의 眞智(진지)는 所緣(소연)인 一體諸法(일체제법)이 境界(경계)가 됨일새 四(사)에 境界般若(경계반야), 五(오)에 煖(난)․頂(정)․忍(인)․世第一法(세제일법) 等(등)의 諸智(제지) 及(급) 戒(계)․定(정)․慧(혜)․解脫(해탈)․解脫知見(해탈지견) 等(등)이 觀照般若(관조반야)인 同時(동시)에 慧性(혜성)의 眷屬(권속)이 됨일새 此(차)를 眷屬般若(권속반야)라하야 都合(도합) 五種般若(오종반야)라 稱(칭)하는 바 體(체)는 一(일)이오 用(용)은 無數(무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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