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一 節 一行과 一相(일행과 일상)
「三藏法數(삼장법수)」四(사)에 「一行三昧者(일행삼매자)는 惟專一行(유전일행)하야 修習正定也(수습정정야)」랐고 「文殊般若經(문수반야경)」下(하)에 「法界(법계)는 一相(일상)이니 繫緣法界(계연법계)함이 是名(시명)一行三昧(일행삼매)라」시고 「入一行三昧者(입일행삼매자)는 盡知恒沙諸佛法界(진지항사제불법계)-無差別相(무차별상)이라」하사 「善男子 善如人(선남자 선여인)이 欲入一行三昧(욕입일행삼매)인댄 應處空閒(응처공한)하야 捨諸亂意(사제란의)하고 不取相貌(불취상모)하며 繫心一佛(계심일불)하야 專稱名字(전칭명자)하면서 隨佛方所(수불방소)하야 端身正向(단신정향)하되 能於一佛(능어일불)이 念念相續(염념상속)하면 卽時(즉시) 念中(염중)에 能見過去未來現在諸佛(능견과거미래현재제불)이라」시니
「起信論(기신론)」에 「依是三昧故(의시삼매고)로 則知法界一相(즉지법계일상)일새 謂一切諸佛(위일체제불)의 法身與衆生身(법신여중생신)이 平等無二(평등무이)라 卽名一行三昧(즉명일행삼매)니 當知(당지)하라 眞如(진여)-是三昧根本(시삼매근본)」이랐고 「六祖壇經(육조단경)」에 「若於一切處(약어일체처)의 行住坐臥(행주좌와)에 純一直心(순일직심)이 不動道場(부동도량)하면 直成淨土(직성정토)니 此名一行三昧(차명일행삼매)」랐고 「若於一切處(약어일체처)하되 而不住相(이부주상)하고 於彼相中(어피상중)하되 不生憎愛(불생증애)하며 亦無取捨(역무취사)하고 不念利益成壞等事(불념이익성괴등사)하야 安閒恬靜(안한염정)하면 虛融澹泊(허융담박)일새-此一相三昧(차일상삼매)」랐으며 「維摩經(유마경)」弟子品(제자품)에 「不壞於身(불괘어신)하고 而隨一相(이수일상)」이라심의 註(주)에 肇曰(조왈)「萬物(만물)이 齊旨(제지)라
是非同觀(시비동관)이 一相也(일상야)니라 然則(연즉) 身卽一相(신즉일상)이어니 豈待壞身滅體而後(기대괴신멸체이후)에 謂之一相乎(위지일상호)아」하였고 「法華經(법화경)」譬喩品(비유품)에 「是皆一相(시개일상)인 一種(일종)임을 聖所稱嘆(성소칭탄)이라」시고 「文句(문구)」七上(칠상)에 「一相者(일상자)는 衆生之心(중생지심)이라 同一眞如相(동일진여상)일새 是一地也(시일지야)요 一味者(일미자)는 一乘之法(일승지법)이니 同詮一理(동전일리)라 是一雨也(시일우야)」랐고 「法華經義疎(법화경의소)」八(팔)에 「一相(일상)이란 謂一實相(위일실상)이라 合一地也(합일지야)요 一味(일미)란 謂一智(위일지)의 味(미)라 合上一雨也(합상일우야)」랐고 「智度論(지도론)」二十七(이십칠)에 「一相(일상)이란 所謂(소위) 無相(무상)」이랐으니
換言(환언)하며녀 一相(일상)이란 觀的(관적)이요 一行(일행)이란 念的(념적)이다 假令(가령) 無邊虛空(무변허공)에 淨水(정수)가 充滿(충만)한데 一切(일체)는 泡沫(포말)이라 觀(관)함은 一相三昧(일상삼매)요 念(념)함은 一行三昧(일행삼매)며 無數衆生(무수중생)의 無常諸行(무상제행)을 彌陀(미타)의 一大行相(일대행상)이라 觀(관)함은 一相三昧(일상삼매)요 念(념)함은 一行三昧(일행삼매)다 그리하야 一相三昧(일상삼매)와 一行三昧(일행삼매)의 根本(근본)은 一(일)이오 根本(근본)을 求索(구색)하는 方法(방법)은 限(한)이 없다
一切(일체)를 水銀(수은)의 散珠(산주)로, 形形(형형)의 氷塊(빙괴)로, 色色(색색)의 畵幅(화폭)으로, 幻師(환사)의 幻術(환술)로, 鍮物(유물)의 飯床器(반상기)로, 鉢盂內(발우내)의 白飯(백반)으로, 虛空(허공)의 浮雲(부운)으로, 鐵物(철물)의 酸錆(산청)으로, 陽炎(양염)으로, 水月(수월)로, 又(우)는 其他(기타)의 種種千萬(종종천만)에서 오직 合法的(합법적)임을 隨緣決擇(수연결택)하고 그 話頭(화두)의 一境(일경)에 心(심)을 住(주)하야써 觀而念之(관이염지)하면 假觀的(가관적) 一相三昧(일상삼매)가 因(인)이 되야 果(과)의 實相(실상)을 見(견)하고 念修的(념수적) 一行三昧(일행삼매)가 因(인)이 되야 果(과)의 普賢境(보현경)을 證(증)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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