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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4절 오지여래

第四節 五智如來(오지여래)


  毘盧遮那(비로자나)를 光明遍照(광명변조) 盧舍那(노사나)를 淨滿(정만) 그리고 釋迦牟尼佛(석가모니불)을 能仁寂黙覺(능인적묵각)이라 譯(역)하니 能仁(능인)의 良心(양심)을 가지고 寂靜(적정)에 處(처)하야 身口意(신구의)를 三緘(삼함)한 후 淨滿(정만)의 性海(성해)를 見證(견증)하고 究竟覺(구경각)을 成就(성취)함일새 自身(자신)이 곧 大日(대일)이라 心(심)이 虛空(허공)과 等(등)하야 其(기) 體性(체성)이 無障無碍(무장무애)함으로 第一智名(제일지명)을 法界體性智(법계체성지)라 云(운)하고 其(기) 無碍光明(무애광명)이 如日遍照(여일변조)함으로 佛號(불호)를 大日如來(대일여래) 곧 毘盧遮那佛(비로자나불)이라 謂(위)하는 바 器界日(기계일)은 一小世界(일소세계)를 照明(조명)하되 有障有碍(유장유애)하나 心界日(심계일)은 大千沙界(대천사계)를 遍照(변조)하되 無障無碍(무장무애)함으로 大日(대일)이라 稱(칭)하며

  心(심)이 虛空(허공)과 等(등)하되 但空(단공)이 않이오 風性的(풍성적) 一氣(일기)가 等量平滿(등량평만)함으로 第二智名(제이지명)을 平等性智(평등성지)라 云(운)하고 佛號(불호)를 不空如來(寶生如來)(불공여래)라 謂(위)하며

 

  一氣平滿(일기평만)한 等虛空(등허공)의 心界(심계)에 火性的(화성적) 智光慧焰(지광혜염)이 等量炯滿(등량형만)하야 明暗(명암)이 無(무)하되 能(능)히 起滅(기멸)을 示(시)하는 沙界(사계)의 差別相(차별상)을 通(통)하야 眞如(진여)의 隨緣不變性(수연불변성)을 觀察(관찰)할새 第三智名(제삼지명)을 妙觀察智(묘관찰지)라 云(운)하고 佛號(불호)를 彌陀如來(미타여래)라 謂(위)하며

  無邊無量(무변무량)의 等虛空的(등허공적) 心界(심계)에 超日月(초일월)의 金色光明(금색광명)을 帶(대)한 水性的(수성적) 識水(식수)가 淨滿(정만)함으로 第四智名(제사지명)을 大圓鏡智(대원경지)라 云(운)하고 佛號(불호)를 阿閦如來(아촉여래)라 謂(위)하며

 

  彼(피) 淨光(정광)의 地性的(지성적) 金色(금색)에 主(주)로 四寶色(사보색)을 帶(대)하였으니 寂體(적체)엔 風性的(풍성적) 黑金色(흑금색)과 火性的(화성적) 赤金色(적금색)과 水性的(수성적) 白金色(백금색)과 地性的(지성적) 黃金色(황금색)이 純一混和(순일혼화)하야 紫磨金色(자마금색)의 一道光明(일도광명)이 常住不動(상주부동)하되 其(기) 照用(조용)엔 四寶色光明(사보색광명)이 各其性能(각기성능)의 無量功德(무량공덕)을 發揮(발휘)하야 交徹炳煥(교철병환)할새 正午當陽(정오당양)의 摩尼寶珠(마니보주)가 輝煌燦爛(휘황찬란)하야 無數寶光(무수보광)이 無邊爀曜(무변혁요)함과 如(여)함으로 第五智名(제오지명)을 成所作智(성소작지)라 云(운)하고 佛號(불호)를 寶生如來(不空如來)(보생여래)라 謂(위)하나니

  第一智(제일지)는 法身(법신)의 總智(총지)요 其他(기타)는 別智(별지)라 第二(제이) 第三(제삼) 第四(제사)의 三智(삼지)는 報身(보신)의 能智(능지)요 第五智(제오지)는 化身(화신)의 所智(소지)인 바 別稱(별칭)하야 五智如來(오지여래)라 云(운)하고 總稱(총칭)하야 阿彌陀佛(아미타불)이라 謂(위)하니 諸佛中(제불중) 首班(수반)이오 彌陀(미타)의 妙觀察智印(묘관찰지인) △印(인)이 一切如來智印(일체여래지인)의 原形(원형)이니

 

  阿字(아자)는 無(무)의 義(의)로서 化身(화신), 彌字(미자)는 滿(만)의 義(의)로서 報身(보신), 陀字(타자)는 法(법)의 義(의)로서 法身(법신)을 意味(의미)하야 本具三身(본구삼신)인 阿彌陀佛(아미타불)에 總該(총해)할새 法界體性(법계체성)인 一法身(일법신)에 平等性(평등성)으로 妙觀察(묘관찰)하는 大圓鏡的(대원경적) 能智報身(능지보신)과 成所作(성소작)의 所智化身(소지화신)을 兼(겸)하고 四智(사지)에 萬德(만덕)을 俱(구)하니라

 

 

* 빨간 글씨는 교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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