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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제4절 第四節 법신설법法身說法

제4절 第四節  법신설법法身說法


  법신法身은 법(진리)을 말한다 라고 하는 것은 밀교密敎에서 항상함이요, 법신法身은 법(진리)을 말 하지 않고無說 보신 화신報化은 법을 말 한다有說라고 하는 것은 현교顯敎의 일반적通途으로 하는 것인 바 오직 천태종台家에서 법신法身은 법을 말 한다有說를 주장主張하여 「법신여래法身如來(가)-일체一切의 덕을 갖춘지라 어찌 설법說法의 뜻이 없으랴」말하고 법신설법法身說法으로써 하나의 종지一宗(종지宗旨)에 눈과 눈썹眉目1)으로 하여(매우 가까운 것으로 하여) 현교와 밀교의 가르침을 나뉘었으니分敎, 부처님의 세 가지 몸三身 가운데  법신法身이 부처님의 참 몸眞身이오 보신ㆍ응신應․ 은 위타현신爲他現身2)이라 중생衆生의 시기인연機緣3)(時機因緣)에 응한 수타의隨他意4)의 법일새, 위타현爲他現의 보신ㆍ응신應․ 두 몸二身이 법(진리)을 말하고 법신法身이란 진여법성眞如法性의 이체理體(萬有의 本體)라 적멸寂滅은 형상이 없을無相 뿐이오 설법說法의 뜻이 없다 함은 현교顯敎의 주장主張이오

  밀교密敎의 주장主張은 「모든 존재諸法를 갖춘(본체)ㆍ상(현상)이 항상 그러함이라常爾이 둘이 아닐새 어찌 법신法身의 스스로함을 방해하랴, 타기他機에 투하는(의역:가르침을 받아들이는) 수타의隨他意의 교문敎門5)이 아니요 자성신自性身의 스스로함 일새 십계十界가 모두悉皆 스스로의 성품自性에 머무는 자리인지라 누가 능화能化6)(불보살)며 소화所化(중생)뇨, 각자各者 내면적으로 깨달은內證 법문法門을 연출함으로써 설법說法이라 말함이니 오직 스스로 깨달은 설법自證說法과 가지설법加持7)說法이 있을 뿐이라」하니라.

  수행자修者는 오직 「정명소淨名疏」에 「법신法身이 무연無緣(조건이 없음)에도 명자8)하여 일체一切가 말씀 없는無說말씀이시니 곧 이것이 법신설법是法身說法」이라 함과, 「사명교행록四明敎行錄」4에 「마땅히 알라 티끌과 같은塵塵 무수한 세계刹刹가 함께 말씀俱說하고 함께 들어서俱聽 말씀하고듣고를 동시同時에 하니 불가사의 하구나妙哉 이 경계여 가히 말못하고 생각 할 수 없음不可以을 구하며 가히 범부의 뜻凡情으로는 할 수 없음不可以을 헤아리랴  이것이 커서 모든 것을 포섭한 법문大總相法門으로서 고요하고항상 비추는 법신法身 명자의冥資之 경계이다境也(의역:①법신의 아무도 모르는 경계이다. ②그 현묘하고 풍요로운 경계이다.)라고 함을 다시 음미吟味할진져.


1) 미목(眉目) : 매우 가까움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2) 위타현신(爲他現身) : 남을 위하여 몸을 나타냄이다.


3) 기연(機緣) : 중생에게 착한 바탕이 있어 부처의 교화를 받을 만한 인연이 있는 일.


4) 수타의(隨他意) : 수자의(隨自意)의 반대. 부처님이 설법하는 경우, 상대의 생각소질능력에 따라서 설하는 것.


5) 교문(敎門): ① 교상문(敎相門)의 준말. 부처님의 교설(敎說)에 관한 방면이란 뜻. 이론적인 방면. ② 천태대사의 경우에는 경전에 근거하여 가르침을 설하는 방면을 말함. ③ 가르침의 문호(門戶) 즉 종지(宗旨). 부처님의 가르침. 


6) 능화(能化) : 능히 중생을 교화할 수 있는 사장(師匠) 교화자(敎化者) 불ㆍ보살은 능화(能化)요 중생은 소화(所化)이다.


7) 가지(加持); 밀교에서는 부처님의 절대적인 자비가 신앙하는 사람의 마음에 전달되어 수행자가 그 자비를 자신의 신심(信心)으로 감응하는 것을 말함. 모든 중생을 위해서 부처님이 그 몸과 말, 뜻을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내서 그곳에 부처님이 있게 하는 것.「만다라와 인계(印契)와 진언으로서 표식한다」라고 함.


8) 명(冥) : 명(冥)자는 자타(自他)가 모두 알지 못한다. 라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