首楞嚴三昧圖
수릉엄삼매도
又名般若波羅蜜,金剛三昧,獅子吼三昧,佛性等圖
成身會1)一千六十一尊位
우명반야바라밀,금강삼매,사자후삼매,불성등도
성신회일천육십일존위
無障礙蓮華三昧頌2)
(무장애연화삼매송)
歸命本覺心法身
본각심本覺3)心의 법신法身에 귀명歸命하오니
常住妙法心蓮臺
묘법妙法의 심연대心蓮臺에 상주常住하여
本來具足三身佛
본래本來로 삼신불三身佛을 구족具足하고
三十七尊住心城
여래如來의 삼십칠존三十七尊4)이 심성心性에 머무는도다
普門塵數諸三昧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삼매三昧로
遠離因果法然具
인과법因果法을 멀리 여의여 본래면목本來面目을 갖추니
無邊德海本圓滿
한량없는 덕해德海5)는 본래本來로 원만圓滿하여
還我頂禮心諸佛
내 마음 오로지 자성自性의 제불諸佛에 정례頂禮하노라
삼십칠존三十七尊은 여래如來의 무량공덕無量功德이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6)에 상응相應하며
연화삼매경蓮花三昧經...역운亦云 무장애경無障礙經, 역운亦云
묘법연화삼매비밀삼마야경妙法蓮花三昧秘密三摩耶經7)
진단震旦8)국중國中유일부唯一部지之경야經也.
차경此經장경藏經내內에는 없는데
천대가경天臺家經지상승旨相承구결口訣중中에 출出함
경중經中귀명歸命본각심本覺心법신法身등等의
게문偈文팔구八句는 현밀顯密극지極地를 설說함
“녹왕선원鹿王9)禪院여의보주기如意寶珠記”에 출出
* 위 무장애연화삼매송은 淸자 華자 청화 큰스님께서 번역하신 메모지
내용입니다.
法性偈10) 三十句中八
一中一切多中一
하나에 모두 있고 많은데도 하나 있어
一卽一切多卽一
하나가 바로 모두로 많은 것 또한 하나이니
一微塵中含十方
한 티끌 작은 속에 세계를 머금었고
一切塵中亦如是
모든 티끌마다 우주가 가득하네.
無量遠劫卽一念
한량없는 긴 세월이 바로 한 생각
一念卽是無量劫
한 생각이 또한 바로 한없는 세월
九世十世互相卽
九세와 十세11)가 서로 한 줄기
仍不雜亂隔別成
그러나 섞지 않고 따로 나투네.
* 이 법성게도 淸자 華자 청화 큰스님께서 번역하신 것입니다.
1) 성신회(成身會) : 또는 근본회(根本會)ㆍ갈마회(羯磨會)라고도 함. 금강계구회만다라(金剛界九會曼茶羅)의 중앙에 있는 일회(一會)를 말함.
2) 송(頌): 게(偈)와 같음. 게송(偈頌)이라고도 함. 운문(韻文) 시구(詩句).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덕을 찬탄하고 교리를 노래하는 시. 십이부경(十二部經)의 하나.
3) 본각(本覺): 현상계의 제상(諸相)을 초월한 곳에 있는 궁극의 깨달음. 또 이 깨달음의 보편성에 의해 인간은 타고 난대로 깨닫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본래 갖추어져 있는 깨달음. 부처님의 본래의 깨달음.
4) 삼십칠존(三十七尊): 금강계만다라에서 37의 제존(諸尊). 37의 수는 37보리분법(菩提分法: 4念處ㆍ4正勸ㆍ4如意足ㆍ5根ㆍ5力ㆍ7覺支ㆍ8正道. 즉 깨달음에 이르는 37가지 덕을 상징한 것임.
5) 덕해(德海): 부처님의 덕이 넓고 깊은 것을 바다에 비유.
6)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 깨달음의 지혜를 얻기 위한 실천 수행의 방법을 말함. 깨달음을 얻기 위한 실천방법을 37로 정리한 것. 4念處ㆍ4正勸ㆍ4如意足ㆍ5根ㆍ5力ㆍ7覺支ㆍ8正道의 총계. 37각분(覺分)과 같음
7)묘법연화삼매비밀삼마야경(妙法蓮花三昧秘密三摩耶經): 全一卷.唐代不空譯.又作大蓮花三昧秘密三摩耶經,無障礙經,蓮花三昧經.收於卍續藏第三冊.本經係以密敎觀點來解說妙法蓮華經,全經以金剛薩埵之請問及大日如來之答說形式所成.其內容,初擧「歸命本覺心法身」第二頌八句之本覺讚,此讚偈頗爲著名,被視爲古來三世諸佛隨身之偈,又爲一切衆生成佛之文.次述法華經二十八品中之前十四品以文殊爲本尊,後十四品以普賢爲本尊之義,並闡說五重,九重之普賢.其後又於方便秘密三摩耶品,見寶塔秘密三摩耶品等諸品之中,分別宣說「十如是」與「八葉九尊」之配當方法,寶塔與法華經根本一字阿字之深旨,提婆達多之本源,龍女及草木成佛之密呪,久遠實成如來之尊形,心眞言,住所,與常不輕菩薩禮拜之意義等.
8) 진단(震旦): 진(秦)의 음역으로 중국을 말함. 고대 인도인들이 중국을 가리킨 호칭.
9) 녹왕(鹿王): 32상(相)의 하나.
10) 법성게(法性偈): 신라의 의상스님이 중국에서 「화엄경」을 연구하면서 그 뜻을 요약하여 게송으로 적은 노래.
11) 십세(十世): 화엄종의 교학에 있어서 시간 구분. 과거 현재 미래의 3세(三世)의 각각에 과거ㆍ현재ㆍ미래가 있다고 하고, 이러한 9세(九世)가 융통하는 것을 가르치고 1세(一世)를 더 한다. 여기서 대강 맞추어서 10세(十世)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10현문(十玄門)의 하나로 시간적 관점에서 십세격법이성문(十世隔法異成門)이 세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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