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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제6장第六章 현기懸記

제6장第六章  현기懸記1)


    一, 유통流通


  세계世界 일원一圓의 반경적半徑的인 현재現在의 조선인구朝鮮人口 이천팔백팔십만二千八百八十萬의 갑절倍數인 오천칠백육십만인五千七百六十萬人의 삼승성중乘聖衆이 인연因緣 깊은 일곱 나라七個 국민國人으로 더불어 윤계적輪界的인 정신精神의 세계世界에 두루 가득遍滿할새 후에 간행刊行할 수릉엄삼매도首楞嚴三昧圖는 물론且置하고 이「일인전一人傳에 일인도一人度」만으로써 법이적法爾的2)으로 보살菩薩성중聖衆인 일천팔백팔십만인一千八百八十萬人 에 우선爲先 연각緣覺과 성문聲聞의 이승二乘성중聖衆인 삼천팔백팔십만인三千八百八十萬人을 제도

 

   二, 사조思潮3)


  법이적法爾的으로 만법萬法이 두 가지를 지닐새持雙 합법合法과 비합법非合法의 이대二大사조思潮가 유포流布

   

 三, 정치政治


  법이적法爾的으로 천지天地를 통일統一함은 진공眞空이요 묘유妙有함은 지․수․화․풍 사대四大일새 세계世界는 사대四大의 정치政治분야分野로써 조직組織

   

 四, 합류合流


  대중적大衆的으로 범인을 초월하여超凡 성인에 들어가는入聖 시대時代라 체․상․용인 삼대三大4)의 분야分野가 본류本流에 합

   

 五, 주의主義


  개벽開闢5)이래以來로 같은 수레바퀴인同軌(軌:법도) 과거過去의 일천사불一千四佛과 미래未來의 일천구백구십육불一千九百九十六佛이며 종으로 동철同轍6)인 무수억無數億 보살菩薩의 일관적一貫的인 호법주의護法主義를 주장主張하고 호지護持

   

六, 의무義務


  사람의 공덕功德됨이 미정迷情7)을 구함보다 더함이 없으니 이의「일인전一人傳에 일인도一人度」를 마음에 새겨 생각銘念할지어다 모든 과보總報가 같은齊同 세계동포世界同胞여! 동포同胞여! 동포同胞여!


                     1947년丁亥 정월正月 20일念日

                벽산碧山한인閒人 금타金陀


 


1) 현기(懸記): 아주 멀리 있는 것에 대한 기록이라는 뜻으로, 부처의 예언을 이르는 말. 능가경에서 말한 용수보살의 출세(出世)나 마야경에서 말한 마명보살의 출생 따위이다. 


2) 법이(法爾): 법연(法然)ㆍ자연이라고도 한다. 만상(萬象)(諸法)이 천연자연으로 그대로의 상태로 있는 것.


3) 사조(思潮): 한 시대의 일반적인 사상의 흐름.


4) 삼대(三大): 체대(體大), 상대(相大), 용대(用大)의 세 가지. 만유의 본체와 속성과 작용이 절대(絶大)하다는 뜻으로 이르는 말이다. 


5) 개벽(開闢): 1. 세상이 처음으로 생겨 열림. 2. 세상이 어지럽게 뒤집힘. 3.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 동철(同轍): 같은 수레바퀴 자국. 전하여, 같은 길.


7) 미정(迷情): 미(迷)한 마음. 마음을 미혹하게 하는 것. 어리석은 범부의 마음으로 미혹하고 또한 바르지 못한 생각. 정(情)은 사량분별(思量分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