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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5. 원통불법의 요체

원통불법의 요체(66)

 

 

2. 불교의 우주론宇宙論

 

佛敎宇宙論불교우주론

 

1. 成劫성겁有情유정共業增上力공업증상력으로 말미암아 空間공간微細미세金色風금색풍(金藏雲금장운)을 일으켜 차례로 風輪풍륜ㆍ水輪수륜ㆍ金輪금륜하며 처음 一增減劫일증감겁 동안에 初禪天초선천으로부터 地獄界지옥계에 이르기까지 次第차제成立성립하고 十九增減劫십구증감겁光音天광음천으로부터 有情유정次第차제降生강생하여 無間地獄무간지옥一人일인有情유정함을 最後최후로 함. 器世間기세간 有情世間유정세간成立성립한다. 하여 二十增減劫이십증감겁 동안임.

 

2. 住劫주겁器世間기세간有情世間유정세간安穩안온하게 存在존재하는 로서 二十增減劫이십증감겁經過경과.

 

3. 壞劫괴겁亦是역시 二十增減劫이십증감겁 동안이다. 그 중 十九增減劫십구증감겁 동안에 初禪天초선천에서 地獄지옥에 이르는 모든 有情유정各其각기 業因업인에 따라 二禪이선 以上이상에 나아가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않음을 有情世間壞유정세간괴라함. 마지막 一增減劫일증감겁에 일곱 해칠 태양가 나타나 火災화재를 일으켜 먼저 地獄지옥에서부터 初禪天초선천 까지를 태워버리고 다음 水災수재를 일으켜 二禪天이선천 以下이하를 떠내려 보내고 다음 風災풍재를 일으켜 三禪삼선 以下이하를 흩어 없앤다.飄散표산

 

4, 空劫공겁世界세계가 온전히 虛空無一物허공무일물이 되어 다시 다음 成劫성겁에 이르기까지의 二十增減劫이십증감겁 동안을 말함,

 

起世經기세경』『智度論지도론』『俱舍論구사론

 

그러면 우리 불교의 우주관宇宙觀은 어떤 것인가?

불교의 우주관을 대강 검토해 보도록 합시다. 불교 우주관은 우주가 이루어지는 성겁成劫과 또는 우주에 모든 중생들이 존재하는 주겁住劫과 또는 허물어져 파괴되는 괴겁壞劫과 제로가 되어 텅텅 비어버리는 공겁空劫과 다시금 성겁이 되는 이른바 영겁순환永却循環이요, 영겁 동안 사겁四劫이 되풀이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겁은 어떻게 되었는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유정의 공업증상력共業增上力이라, 모든 중생들의 공동의 업력인 공업共業이 점차 증가되는 힘으로 말미암아 공간에 미세한 금색 바람을 일으켜, 금색 바람을 금장운金藏雲이라고 합니다. 즉 금색광명을 띈 구름이란 뜻입니다. 차례로 풍륜風輪 또는 수륜水輪 또는 금륜金輪을 생하여 처음 일증감겁一增減劫, [수명이 팔만 사천세八萬四千歲부터서 100년 만에 한 살씩 나이가 줄어서 10세에 이르는 동안을 감겁減劫이라고 하고 그 반대로 10세로부터 100년에 한 살씩 더 늘어 팔만 사천세에 이르는 동안을 증겁增劫이라 합니다. 일증감겁은 그와 같이 감겁과 증겁을 합한 기간입니다.] 이런 기간에 초선천初禪天으로 부터 지옥계에 이르기까지 차제次弟로 성립됩니다. 지옥地獄 등이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공겁 때는 모두가 다 없던 것이 점차로 중생의 좋다 싫다 하는 등의 업력 따라서 환경, 지구, 하늘의 별들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에 더 오랫동안인 19증감겁 동안에 색계色界 이선천二禪天 중의 제 3천인 광음천光音天으로부터 유정有情이 차제로 강생降生합니다. 광음천은 광명으로 이루어진 색계色界입니다. 광음천에는 말도 필요 없이 생각만 하면 입에서 광명이 나와서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서 통할 수 있는 하늘이라고 합니다. 광음천으로 부터서 유정이 차례로 아래로 내려와서 음식을 찍어 먹고 하는 것은 어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는 무간지옥에 한 사람의 유정이 생겨남을 최후로 기세간계器世間界 즉 우주와 유정세간有情世間이 성립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성겁에는 겨우 유정이 오직 한 사람이 나온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이 다 되어서 또는 성품이 경망스러워서 새로운 것을 바라고 유정이 내려 왔다고 합니다.

 

그다음에 주겁住劫이라. 기세간器世間은 불교 술어로서 형식적인, 물질적인 우주를 말합니다. 또 유정세간有情世間은 우리 인간이나 천인天人이나 유정 곧 의식이 있는 존재들입니다. 주겁은 기세간과 유정세간이 안온하게 존재하는 때로서 20증감겁을 경과한다고 합니다. 처음 성겁成劫도 일증감겁一增減劫 동안에 형식적인 지구나 천체 등 우주가 이루어지고 나머지 19증감겁 동안에 유정이 이루어지므로 합하면 20증감겁 입니다.

 

그다음에 괴겁壞劫인데 파괴될 때의 말입니다. 현대 물리학도 장차 우리 지구나 각 천체가 파괴되어 가는 것을 추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의 호킹Stephen Hawking 박사 같은 분들은 우주가 이루어져서 완전히 파괴될 때까지 100억년 정도라고 계산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분은 역시 천재이기 때문에 물리학자에 지나지 않지마는 부처님 말씀과 상당히 가까운 말이 많이 있습니다. 천재란 마음이 여느 사람들보다 한결 맑아서 불심佛心에 가까운 사람들이라 불교를 안 믿는다 하더라도 그와 같이 부처님 가르침에 가까워지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천재란 쇼펜하우어 말이 아니라도 기억력이 좋아서 많이 아는 것이 천재가 아니라 우리 마음이 얼마만치 본질적인 진리에 가까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출가사문들은 이미 천재의 범주에 들어 있는 것입니다.

 

괴겁壞劫도 역시 20증감겁 동안인데 처음 19증감겁 동안에 초선천初禪天에서 지옥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정은 각기 자기가 지은 바 업력業力에 따라서 2선천 이상에 나아가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않음을 유정세간괴有情世間壞, 유정세간이 다 허물어진다고 합니다. 지금 기독교에서 이른바 시한부 종말론終末論을 부르짖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앞으로 곧 종말이 온다고 그것을 믿고서 떠들어대고 하니 참으로 딱한 사람들 아닙니까? 우리는 부처님을 믿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스러운가를 감격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호킹 박사도 100억 년이라니까 아직은 멀었고 부처님 말씀은 방금 말씀한 바와 같이 20증감겁 동안에 파괴된다는 것인데 또 파괴되려고 할 때는 사람과 함께 마구 다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천지 우주는 진여불성의 대자비大慈悲로 뭉쳐 있는 완벽한 생명체입니다. 부처님은 대자대비大慈大悲가 근본이기 때문에 초선천에서 지옥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정은 각기 자기 지은 바 업에 따라서 2선천 이상으로 간 뒤에야 점차로 무너진다는 것입니다. 만일 사람을 그대로 태운 채로 무너져버리면 불성佛性이라는 것이 얼마나 무자비하겠습니까. 따라서 우리는 진여불성을 지향하여 점차로 정화淨化되어 가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가 출가사문과 부처님 제자가 되겠지요.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기들이 선택받았다고 하지만 사실은 우리가 선택받은 사람들입니다.

 

초선천에서 지옥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정은 각기 자기가 지은 업력 따라서 더디 가고 빨리 가고 하는데 2선천 이상을 올라간 뒤에야 비로소 모든 유정세간이 파괴된다고 하니 한 사람도 남기지 않고 이선천二禪天 이상으로 승천昇天하고 나서 파괴된다는 사실이 얼마나 자비로운 도리입니까? 우주의 도리는 그러한 자비가 근본인 것입니다.

 

그리고는 마지막 일증감겁一增減劫에 일곱 해太陽가 나타나서 화재火災를 일으켜 먼저 지옥에서부터 초선천까지 태워버리고 다음에 수재水災를 일으켜 2선천 이하를 떠내려 보내고 다음 풍재風災를 일으켜 3선천 이하를 불어 없앤다고, 경에는 표산飄散이라는 말로 쓰여 있습니다.

 

공겁空劫이라, 세계가 온전히 허공무일물虛空無一物이 되어서 다시 다음 성겁成劫에 이르기까지 또 역시 20증감겁 동안을 요합니다. 그래서 성4겁을 합하여 80증감겁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우주론은 기세경起世經이나 용수 보살 지도론智度論이나 또는 구사론俱舍論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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