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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화 큰스님 법문집/1. 다시 읽는 큰스님 법문

아미타불이 여러분의 참 이름입니다.747

 

 

부처님한테 갖추고 있는 공덕(功德) 그 공덕은 바로 우리 마음 공덕입니다. 삼세제불(三世諸佛)이 갖추고 있는 공덕은 바로 우리가 갖추고 있는 마음 공덕입니다. 이 마음자리를 그렇게 상징적으로 여실하게 말씀했단 말입니다. 꼭 진리 사진 같습니다. 그런 법문은 깨닫지 않고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법문입니다. 그리고 육조혜능(六祖慧能)스님께서 육조단경(六祖壇經)에 밝히신 가르침, 그 밝히신 가르침이 뭣인가? 이것은 좀 복잡하셔도 여러분들이 기억을 꼭 해 두십시오.

 

왜 그런고 하면은 우리 부처님, 부처님 그러면은 너무나 막연하지 않습니까. 부처님은 어떠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 부처님 공덕은 어떠한 것인가? 이것을 간추리면 법신(法身), 보신(報身), 화신(化身)이란 말입니다. 법신, 보신, 화신은 우리 불교인들은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기독교인들 치고서 천주와 성령과 성자를 모르는 사람 있습니까. 기독교(基督敎) 삼위일체(三位一體)라 말입니다. 불교인들로 해서 법신, 보신, 화신을 모르면 불교도인이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부처님 공덕은 바로 내 마음 공덕인데 내 마음이 하나의 무한의 가능성이 바로 부처님 공덕이란 말입니다. 한데 그 속성이 거기에 들어있는 공덕 상이 즉 말하자면 법신, 보신, 화신입니다. 법신은 뭣인가? 법신은 우주의 생명 자체를 법신 그럽니다. 나나 너나 어느 것도 그 속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또는 10억 우주나 은하계나 뭣이나 모두가 다 법신 가운데 들어갑니다. 그럼 보신은 뭣인가? 보신은 법신 속에 들어있는 한없는 공덕이란 말입니다. 자비, 행복, 지혜, 능력, 어느 것이나 다 보신에 해당합니다. 화신은 뭣인가? 화신은 이것은 우주가 바로 법신 보신인데 그 법신, 보신을 근거로 해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현상계(現象界) 나나 너나 산이나 또는 태양이나 모두가 다 화신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법신, 보신, 화신하면은 나를 비롯해서 천지우주(天地宇宙)가 거기에 다 포함됩니다. 하나의 우주론이란 말입니다. 부처님 가르침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우주에는 다른 것이 없습니다. 우주에는 오직 모두가 다 부처님뿐이란 말입니다. 우주는 부처님뿐입니다. 우주에는 부처님뿐이라는 것이 부처님의 대승(大乘) 가르침입니다. 그러면은 우리가 어떻게 공부해야 할 것인가? 그것은 벌써 뻔한 일입니다. 우주가 부처님뿐이거니 다른 것 생각할 것 아무것도 없단 말입니다. 오직 부처님만 생각하고 부처님 되는 것이 우리가 할 일입니다. 제일 쉽고 제일 확실한 법입니다. 불자님들 깊이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우주가 다른 것으로 보이는 것은 우리 중생(衆生)이 번뇌(煩惱)에 가리어서 잘못 봐서 그러는 것입니다. 우주는 오직 하나부터 열까지 또는 과거(過去), 현재(現在), 미래(未來), 영원한 세월 동안 부처님뿐입니다. 진여불성(眞如佛性)뿐입니다. 모양 이것은 하나의 진여불성의 상()이란 말입니다. 우리 중생은 상만 보고서 본바탕은 모릅니다. 우리중생은 마음이 어두워서 본바탕인 진여불성은 모르고서, 우주의 진리(眞理)니까 진여(眞如) 그럽니다. 진여란 말이나 불성(佛性)이란 말이나 똑 같습니다. 진리이므로 진여인 것이고 또 생명이므로 그 자리가 바로 생명으로서 불성 그런단 말입니다. 그러기에 부처님이고 말입니다. 이름으로 말하면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관세음보살(觀世音 菩薩) 그렇게 되겠지요.

 

절대로 나누어 생각을 마십시오. 우주가 바로 하나의 생명이란 말입니다. 하나의 생명이 그때는 바로 부처님이란 말입니다. 제 말이 아니라 불교(佛敎) 대승경전(大乘經典)은 다 그렇게 말씀해 있고 또는 오늘 탑비(塔碑)조성 회향(廻向)불사라 하는 우리 금타 대화상님 이 분은 또 역설을 아주 강조했습니다. 특히 육조혜능까지 내려오신 정통법을 그대로 계승해서 말씀했단 말입니다.

 

그것이 바로 여러분들이 아까 명상(瞑想)할 때에 참선(參禪) 입정(入定)할 때에 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 보리방편문이 바로 육조혜능(六祖慧能)스님이 해 놓으신 어록(語錄)인 육조단경(六祖壇經)에 있는 그대로 말씀입니다. 육조혜능 스님께서는 소주 대범사란 절에 가셔서 맨 첫 번째로 하신 법문이 뭣 인고 하면은 내가 지금 그대들에게 일체삼신자성불(一體三身自性佛)을 훤히 알게 해서 여러분들 스스로 불성(佛性)을 깨닫게 하리라! 이 말씀이 육조단경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핵신 말씀입니다.

 

그래서 항시 공부하기를 삼신일불(三身一佛), 법신(法身), 보신(報身), 화신(化身), 부처님 자리를 떠나지 말고 공부하면은 여러분들이 나한테 다시 올 필요도 없이 그냥 그 자리만 공부하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말씀했단 말입니다 우리 불자님들 그러시면 됩니다. 우리 스스로 법신, 보신, 화신을 다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다만 계발을 미처 못 해 있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은 어떠한 철학(哲學)보다도, 과학철학(科學哲學) 실존철학 (實存哲學) 무슨철학 어떠한 철학보다도 더 심오(深奧)하니 인간의 현 실존(實存)이 뭣인가 실존을 밝혀있단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