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방에서 창문을 통하여 바라본 무주선원이 참 아름답다는 생각입니다. 연못이 보이고 연못 너머로 모란꽃이 피였고 그 뒤로는 모과나무 꽃이 한창입니다 이제는 까닥스런 주인장 맘에 들 정도로 도량이 발전하였습니다.
2003년 큰스님의 인연으로 제주 자성원에 내려와서 환상적인 자연환경과 날씨에 “이 좋은 곳에 수행도량하나 만들자” 한 한 생각이 현재의 무주선원이 된 것입니다. 이 자리에 터 잡기까지의 이야기는 책으로 한 권은 나올 것인데 아무튼 땅 보러 백군데도 더 다닌 것 같고 부처님 모시는 법당까지 세우기까지는 사연도 많고 무수한 인연으로 이루어 진 것입니다.
2012년 가을 개원 당시는 천 평 흙먼지 날리는 땅에 50평 건물만 덩그러니 있었습니다. 그것을 혼자서 삽과 괭이가지고 잔디도 깔고 어린나무들도 심고 굴착기 불러 손수 돌에 코 걸며 돌 놓고 동산 만들며 가꾼 것인데 나무는 심어놓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거름을 주면서 가꾸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 동안에 시행착오로 죽어서 뽑아낸 아이들도 있고 아무튼 제가 보아도 본연스님만이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8년의 울력 끝에 주인장 그림대로 극락도량은 이루어지였습니다 입구 돌에 새기 무주선원 이름위에 능소화 꽃은 올해 더욱 아름다운 자태를 보이며 방문하시는 분들의 미소를 머금게 할 것이고 먹구슬나무, 자귀나무 꽃도 여름을 장식할 것입니다. 비파나무, 구지뽕나무, 무화과, 살구, 러시아 오가피나무 열매 등은 새들의 잔치 상이고 노루, 꿩, 이름 모를 새들의 천국입니다.
염불과 각종 꽃나무로 극락도량은 이루었으나 신도가 모이는 것은 주인장의 인연인데 제주에 자연은 인연이 있어도 사람은 인연이 없다는 생각이고 그래도 도량 자락과 연결되는 항몽유적지 토성을 바라보며 뭔 인연이 있어서 터 잡고 살겠지 하는 생각도 드는 것입니다.
척박한 곳에서 살아보니 승복 입은 사문에게 “스님” 호칭만도 대단한 선근이고 더 나아가 “나무아미타불” 염불하는 인연은 극락세계와 인연 있는 귀한 인연이며 한 자리에 모여서 염불하는 인연은 극락세계를 현현하는 회유한 인연이라 생각합니다.
무주(無住)는 무상(無常)과 같은 말입니다. 제 명함에는 원주(苑主), 꽃동산의 주인이 아닌 원주(苑住) 본연(本然)으로 넣었습니다, 꽃동산에 잠시 머무르는 비구승입니다. 민들레 씨앗처럼 바람에 날리어 떨어지는 곳, 콘크리트 틈새라도 뿌리박고 살다가 인연이 다 하면 바람에 날려 또 떠나듯 평생을 민들레 씨앗처럼 살아온 삶인데 하루라도 법답게 살다가 인연이 다 하면 가는 것이지요.
안 죽는 사람 있습니까? 갈 때가 가까워도 재물과 이름에 헐떡이며 살다가 저승사자 호출에 황망히 가는 것이 아니라 준비하였다가 가야지요. 마지막 사바세계 회향은 작은 토굴에서 “나무아미타불” 하다 하직하고 싶은 원(願)인데 그 원이 이루어질 것인지는 부처님만이 알겠지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나무아미타불” 염불 인연은 가장 큰 인연, 일대사(一大事) 인연입니다.
일대사 인연 잘 호념(護念)하시여 극락세계왕생하길 기원합니다.
'미타행자의 편지 > 미타행자의 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정진 (0) | 2020.05.05 |
---|---|
원통불법圓通佛法의 요체要諦 (0) | 2020.04.25 |
염념상속(念念相續) (0) | 2020.04.04 |
기도(祈禱) (0) | 2020.03.26 |
선농일치(禪農一致) (0) | 2020.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