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월체月體 55배倍의 질량質量을 유有한 화성계火星界
, , , , , , 등等 6품六品의 화성火星 264960위位의 전체적全體積이 월체月體의 39배倍에 상당相當하며 모두가 각개各個 체적體積의 이 하방下方에 공동空洞이 개開하고 또한 추형錐形이 되어 월체月體를 닮았으며, 월체月體와 같이 우선右旋 우향右向의 화진체火塵體이므로 척력斥力이 풍부豊富하고, 일구日球 또는 수성군水星群의 좌선左旋 인력引力과 상사相俟하여 우주宇宙의 풍진風塵이 동動하므로 지구地球 또한 회전廻轉한다.
좌선左旋하는 수진체水塵體 등等이 서로 견인牽引하는 조합釣合에 의依하여 풍진風塵이 동動하는 공간空間 동양同樣의 지궤地軌를 중심中心으로 하고, 우선右旋 우향右向하는 화진체火塵體가 척력斥力을 발發하여 수평선상水平線上에 기울음(歪왜)을 생生하므로 차此 기울음에 의依하여 수평적水平的 작용作用이 상기相起하여 뒷 정리整理를 다함과 동시同時에 부평浮萍과 상등相等한 지구地球는 그 파문波紋의 와渦에 말려서 소위所謂 사전私轉이 되고, 월月 또는 화성군火星群의 전진前進에 의依하여 지궤地軌 선상線上에 공전公轉이란 치차齒車의 적跡이 찍혀지면서 중심中心 탑塔인 일구日球를 축軸으로 하여 내주內宙 외우外宇의 계선界線을 밟아 돌게 되므로 화진체火塵體의 강력强力한 정도程度를 추찰推察할 수가 있다.
그리고, 화성계火星界 5개층個層 중中 상上 3개층個層이 화성군火星群이 의거依據하는 곳이며 하下 2개층個層이 월체月體 16배倍의 화진火塵이 잠겨 있는데 공共히 내주內宙 외우外宇의 계선界線을 넘을 수 없으나 그 궤軌는 월月과 함께 하므로 화성계火星界는 내계內界와 외계外界가 자연自然히 간별揀別된다.
또한 상기上記 6품六品의 화성火星 역시亦是 전前 3품三品은 내계內界의 3개층個層을, 후後 3품三品은 외계外界의 3개층個層을 소의所依로 하며 화진火塵 또한 내계內界는 하下 1층層에 월체月體의 1배倍, 2층層은 2배倍이며, 외계外界의 하下 1층層은 월체月體의 6배倍, 2층層은 7배倍가 된다.
22. 월체月體 9배倍의 질량質量을 유有한 월세계月世界
월月의 중심점中心點으로부터 1080을 반경半徑으로 한 구우區宇를 월세계月世界라 하며, 차此 두께(厚후)에서 월체月體의 반고半高인 360을 공제控除한 720의 사이에 8개단個段이 있는데 등거리等距離의 일단一段마다 월체月體 일개一個에 상당相當한 화진火塵이 월체月體를 떠나지 않고 내외계內外界를 통通하여 그 행동行動을 월月과 함께 하므로 차此를 월륜신月輪身이라 하며, 이에 월구月區를 넣어서 9단段이 있으므로 월하月下 십계十界에 대對하여 월상月上 구호九皥라고 한다.
23. 월체月體 36배倍의 질량質量을 유有한 목성木星의 구우區宇
월상月上 구호九皥에 접接하여 역시亦是 1080의 두께(厚후)인 목성木星의 구우區宇가 있으며, 유성遊星 전계全界를 일단一團이 되게 하는 공능功能의 주인공主人公인 주성主星 1위一位는 월月 체적體積의 6배倍를 유有하나, 월체月體와 상반相反해서 좌선체左旋體임과 동시同時에 음성陰性 화진火塵의 능형체菱形體이므로 각各 첨단尖端은 음극陰極이 되고 하방下方 일각一角은 양극陽極인 월두月頭의 첨단尖端을 상대相對로 하여 서로 흡인吸引하며 배방背方의 3개각三個角은 후방後方 3개三個 목성木星 때문에 동성同性 상배척相排斥되어 좌선左旋 우전右轉됨과 동시同時에 제3층第三層 9위九位의 목성木星 또한 그러하다.
그리고, 중층中層 3위三位 목성木星 때문에 상上 하층下層의 10위十位 목성木星이 좌선左旋 우전右轉됨에 따라 월체月體와 화성火星의 우선右旋 우전右轉에 마력馬力을 가加하게 된다. 더욱이 동同 구우區宇의 화진火塵 역시亦是 음성陰性이므로 상방上方 화성계火星界를 끌어 들이는 데 조력助力하여 월月로 하여금 토성계土星界와 그 역선力線을 끌어당겨 유성遊星 전계全界가 일단一團이 된다.
그리고 제2층第二層 3위三位의 목성木星은 각각各各 월체月體의 배倍이고 제3층第三層의 9위九位는 배倍이며 동구同區 8개층중個層中 하下 5개층個層의 질량質量은 순차順次와 여如히 1, 2, 3, 4, 5배倍이므로 합合하여 월체月體의 15배倍가 되고 주성主星 일위一位와 종성從星 12위十二位의 체적體積은 월체月體의 21배倍이며 모두 합合하여 36배倍가 된다.
24. 월체月體 20배倍인 사대四大 금성金星과 지체地體 128배倍인 8위八位의 금성金星
월체月體 5배倍의 체적體積을 유有한 금성金星 4위四位가 일륜계日輪界에 연沿하여 정正 사방四方에 배위配位되어 일日월月의 중간中間을 수守하며, 또한 지구地球 128배倍인 8위八位의 금성金星이 월구月區와 토성계土星界와의 중간中間을 호護한다. 그리고 우주宇宙 전계全界에 있어서의 총總 금진金塵의 겨레(族족)로서 나타나 일체一切 만유萬有가 만유萬有가 되게 하는 에너지를 맡으며 그 형태形態는 난형卵形이고 체적體積의 이 심공心空이 되어 있다.
25. 지체地體 944배倍의 질량質量을 유有한 47四七성수계星宿界
월체月體 5배倍에 상당相當한, 지체地體의 1080배倍 중中 8위八位 금성金星의 분分 128과 지륜계地輪界 분分 8을 공제控除한 944가 47성수계四七星宿界를 구성構成하며 그 중中 4가 47四七 성수星宿 중中 제1第一의 4개성四個星체적體積, 8이 제2第二의 4개성四個星, 12가 제3第三의 4개성四個星, 16이 제4第四의 4개성四個星, 20이 제5第五의 4개성四個星, 24가 제6第六의 4개성四個星, 28이 제7第七의 4개성四個星의 체적體積으로서 112가 전체적全體積이며, 그 7배七倍인 784가 28수二十八宿 륜계輪界 내內의 지진량地塵量이고 48은 토성계土星界의 유통流通 지진량地塵量이다. 28수二十八宿는 지구地球와 한 가지 토성土星으로서 륜계輪界 내內에는 반드시 지진地塵을 요要한다.
26. 지체地體 8배倍인 지륜계地輪界
1이 지구地球가 되고 7이 륜계輪界 내內의 지진地塵이다. 지구地球는 토성계土星界의 중앙中央을 점占하고 나아가서는 전全 유성계遊星界의 번궐繁橛이 되며 유성계遊星界는 지구地球를 중심中心으로 선회旋廻하면서 일구日球를 돌게 되므로 지구地球는 실實로 우주宇宙의 초점焦點이다.
지륜계地輪界는 지구地球 본위本位의 소우주小宇宙로서 지반경地半徑 등거리等距離의 길이를 연장延長한 외우外宇가 륜계輪界이므로 지구地球는 내주內宙에 류類한다. 차此 지륜계地輪界의 인력引力에 의依하여 유성계遊星界의 중축中軸에 그 역선力線을 끌어당겨 일단一團이 되며 또한 지륜계地輪界의 척력斥力에 의依하여 광光을 발發하고 풍風이 기起한다.
지륜계地輪界 내內의 소우주小宇宙와 외계外界의 대우주大宇宙를 별도別途로 취급取扱하여 무리無理 없을 정도程度이며 륜계선輪界線을 한도限度로 하여 세력권勢力圈을 달리 하므로 계외界外는 좌선력左旋力에 지배支配되고 계내界內는 우선력右旋力에 지배支配된다.
27. 열요列曜 공형空型의 양상樣相
일구日球의 공심空心은 여래상如來像, 동표극同表隙은 용형龍形, 월月의 공동空洞은 사자형獅子形, 화성火星은 36수獸를 비롯하여 곤충昆蟲에 이르기까지 각종各種 각양各樣의 동물動物의 형型이 모양 지어 지고 수성계水星界 하下 제1급성第1級星에는 기형적畸形的 인형人形으로서, 우두인신牛頭人身 또는 마두인신馬頭人身, 쌍두雙頭 혹或은 다두多頭, 다수多手, 다족多足, 합배合背 등等의 기형畸形이 현現하고
제2급성第二級星에는 정상적正常的 인형人形이나 통속通俗 인형人形이며, 제3급성第三級星에는 승형僧形, 제4급성第四級星에는 보살상菩薩像이며, 목성木星의 중심中心에는 개개個個의 상형象形이고, 또한 사대四大 금성金星에는 보살상菩薩像이며, 8위八位의 금성金星에는 도장刀杖을 지持한 역사상力士像이 잠겨 있고 47四七 성수星宿의 중심中心에는 왕후王侯의 상像이며 지구地球의 심구心球는 승형僧形이다. 그리고 가공계假空界에는 체體를 이루지 않고 문채紋彩가 나타나 있는데 각종各種 각양各樣의 식물植物이 그려져 있다.
28. 내주內宙 외우外宇와 은하수銀河水
지구地球 궤도軌道의 내부內部를 내주內宙라 하고 내주內宙 반경半徑의 등거리等距離를 연장延長한 것이 외우外宇이므로 외우外宇의 체적體積은 내주체적內宙體積의 7배倍이다. 그리고 일체日體의 7배倍가 성무계星霧系가 되어 일日 반경半徑 등거리等距離의 두께(厚후)를 가지고 변방邊方을 지키며 우주宇宙의 일기一氣를 수평水平케 하므로 내주內宙 수진水塵의 자기磁氣는 일구日球를 향向하려 하고 외우外宇 수진水塵의 자기磁氣는 변방邊方을 향向하려 한다.
따라서 그 분제선分際線인 궤도軌道 위에 반횡半橫이 된 지륜계地輪界 또한 그 기氣에 승乘하여 소위所謂 성층권成層圈 내內에 있어서 단체單體의 자孶(존재형태存在形態…역자주譯者註)가 분제分齊되고 지구地球의 상하부上下部가 좌우左右 즉卽 내주內宙와 외우外宇와의 사이가 갈라진다. 그리고 변방邊方의 성무계星霧系가 지상地上에서 바라보면 안개(霧:무)와 같이 인정認定되는데 이는 수성계水星界의 배후背後에 있는 가공계假空界(은하수銀河水)의 가면假面이며, 성율星栗은 5548788위位나 되는 수성군水星群의 모습이다.
29. 항성恒星과 유성遊星
유성계遊星界에 있어서 일정一定 장소場所에 항재恒在하는 것과 같이 보이는 것을 항성恒星이라 운云하며 그렇지 않음을 유성遊星이라 운云하나, 실實은 모두 다 유성遊星임을 인정認定하지 않을 수 없다. 항성恒星이라고 하면 일구日球와 수성水星을 말하나 차此 역시亦是 유성계遊星界에 대對해서만 항성恒星이 되며 그 자신自身은 항성恒星이 아니기 때문이다.
토성계土星界의 남북두南北斗 14성星은 지구地球와 함께 일일一日 일회一回 사전私轉하나 동서두東西斗 14성星은 일일一日에 그 궤도軌道를 일주一周하고 이렇게 하기 7회回로서, 목성木星이 월두月頭를 잡아 당기며 월륜계月輪界를 일주一周하므로 월면月面이 지면地面의 장소場所에 따라서 조면照面을 달리하여 삭망朔望의 차差가 있으며, 두선頭先의 향방向方에 의依하여 월면月面의 연緣에 가리워서 상현上弦 또는 하현下弦이 되므로
월月 자체自體는 하시何時도 영허盈虛의 차差가 없고, 또한 지구地球의 그림자에 말미암지 않은 사실事實이다. 그리고 또한 이렇게 하기 7회回로서 화성火星이 자구自區를 일주一周하게 되므로써 유성遊星은 항성恒星에 대對하여 문자文字 그대로 유성遊星인 것이다.
30. 칠요七曜의 차별差別
일구日球를 일요日曜, 월체月體를 월요月曜, 화성火星을 화요火曜, 수성水星을 수요水曜, 목성木星을 목요木曜, 금성金星을 금요金曜, 토성土星을 토요土曜라 운云하며 이것이 7七이므로 7요七曜라 위謂한다. 그리고 열요列曜의 수數가 기다幾多 유有할지라도 다만 7요七曜에 포섭되며 일日․수水 2요二曜의 전全 질량質量과 토요土曜 질량質量의 는 수진水塵의 계통系統이며, 월月․화火․목木 삼요三曜의 전全 질량質量과 토요土曜 질량質量의 은 화진火塵의 계통系統이고, 금성金星 또한 그 비율比率은 토요土曜와 등等하나 수水․화火 2진二塵의 자성自性 계통系統이 아니라 이것이 금진金塵의 본성本性으로 되어 있는데 그 차이差異가 있을 뿐이다.
일日․수水 2요二曜를 항성恒星의 계열系列, 월月․화火․목木․토土 4요四曜를 유성遊星의 계열系列로 한다면 금성金星은 절대絶對 항성恒星이라 할 것이며, 일日․수水․목木․토土 4요四曜와 8위八位 금성金星과 사대금성四大金星은 좌선체左旋體, 월月․화火 2요二曜 우선체右旋體이며, 일日․수水 2요二曜는 냉체冷體, 월月․화火․목木 3요三曜는 열체熱體, 금金․토土 2요二曜는 온체溫體가 된다.
그리고 항성군恒星群은 수좌반守座班이므로 좌座를 옮기지 않고 좌선左旋하고 유성군遊星群은 이동반移動班으로서 우향右向 전진前進하면서 각각刻刻 그 처소處所를 변동變動한다. 그러나 항성恒星이 수좌반守座班임은 유성遊星이 이동반移動班에 대對해서만 그 궤軌를 달리하기 때문이다.
31. 사대四大 객진客塵
일구日球 체적體積의 9배倍(월月의 1125배倍, 지地의 243000배倍)가 우주宇宙 전계全界에 있어서의 전질량全質量(근금진根金塵)의 체적體積에 상당相當하며, 그 내역內譯의 이 수진水塵 체적體積, 의 가 화진火塵 체적體積, 이 지진地塵 체적體積이므로, 수진水塵 체적體積은 월체月體의 1000배倍, 화진火塵 체적體積은 월체月體의 100배倍, 지진地塵 체적體積은 월체月體의 25배倍가 되고, 다시 지진地塵 체적體積의 가 수진水塵, 이 화진火塵이 된다.
그리고 수진水塵 체적體積의 3배倍가 냉량冷量의 체적體積, 화진火塵 체적體積의 5배倍가 열량熱量의 체적體積이 되고, 냉량冷量 체적體積과 열량熱量 체적體積의 차差인 월체月體 2500배倍는 이것이 냉량冷量의 잉여剩餘가 아니라 풍진량風塵量이 된다.
수진水塵이 냉성冷性을 기起하고 화진火塵이 열성熱性을 발發하므로 동動하지 않을 수 없으며, 동動함에는 풍성風性을 빌지 않을 수 없으므로 냉冷․열熱 양성兩性이 상살相殺되면 다 함께 없어져서 풍진風塵만 남게 되는데, 지地․수水․화火․풍風 사대四大의 객진客塵이 이것이다. 만약 온량溫量을 구求하려면 지진량地塵量의 7배七倍를 요要한다.
32. 열요列曜 륜계輪界의 밀도密度
열요列曜 자체自體 반경半徑의 길이를 연장延長하여 자체적自體積의 7倍배를 증가增加한 것이 자체自體의 질량質量 또는 다른 고정질량固定質量이 서로 융통融通하는 구역區域이므로 자체自體 질량質量의 밀도密度와 륜계輪界 내內의 밀도密度는 언제나 일치一致한다.
일요日曜와 수요水曜는 수진水塵인 요체曜體 1과 냉량冷量 3이 질량質量의 비比가 되고, 륜계輪界의 체적體積에 비比하여 곧 0.5의 밀도密度를 보이며, 월月․화火 2요二曜는 화진火塵인 요체曜體 1과 열량熱量 5가 질량質量의 비比가 되고 륜계輪界의 체적體積에 비比하여 곧 0.75의 밀도密度를 보인다. 그리고 금성金星 또한 지금진地金塵인 요체曜體 1과 온량溫量 7이 질량質量의 비比가 되고 곧 1이 그 밀도密度이나, 지구地球와 47四七 성수星宿는 온량溫量의 대신代身으로 동성同性인 제2第二의 지진地塵을 요要하여 륜계輪界를 성成하므로 요체曜體 1과 질質의 7과가 질량質量이 된다.
그런데 일日․수水 2요二曜는 구형球形으로서 륜상輪相 또한 구형球形이며, 월月․화火 2요二曜는 추형錐形, 목요木曜는 능형菱形, 금金․토土 이요二曜는 륜상輪相 역시亦是 란형卵形이다. 그리고 색상色相 또한 요체曜體에 따라서 다르며, 월月․화火 이요二曜는 적색赤色 목요木曜는 와사색瓦斯色, 토요土曜는 황색黃色을 다분多分히 띠었는데, 차此 현상現象은 황혼黃昏에 볼 수 있고 또한 타他에 6색六色이 있어서 7색七色을 주색主色으로 하여 그 종색從色이 무수無數이며, 일日․수水 2요二曜는 정백색淨白色으로서 잡색雜色이 없으므로 자紫․남籃․청靑․녹綠․황黃․주朱․홍紅인 소위所謂 태양太陽 “스펙트럼”은 차此 일구日球의 냉광冷光으로 말미암은 지륜계地輪界의 “스펙트럼”임을 알 수 있다.
33. 륜계輪界와 광명光明
열요列曜 어느 것이나 광명光明 없는 것이 없다. 그리고 요체曜體의 대소大小를 불구不拘하고 그 광량光量이 각자各自의 륜계輪界를 넘지 않음을 원칙原則으로 하며, 일日․월月 또한 그러하다. 타계他界에 있어서 그 광체光體는 인정認定되나 그 광량光量이 자륜계自輪界를 넘어서 타계他界에 도到한다 함은 도리道理가 불허不許하므로 자계自界의 광명光明을 자계自界가 받는 것이다.
특히 냉체冷體인 일日․수水 2요二曜는 정광靜光인 동시에 열체熱體에 비比하여 미광微光이다. 그러나 열체熱體와 한가지 상광常光으로서 기멸起滅이 없다.
그런데 토성계土星界는 열체熱體인 월月에 면面하면 자계自界의 냉체冷體가 열력熱力에 유발誘發되어 냉광冷光을 발發하고, 냉체冷體인 일구日球에 면面하면 자계自界의 열체熱體가 반동反動해서 척력斥力이 허許하는 한限 이를 발發하여 륜계선輪界線에 이르러 자계自界의 인력引力과 합류合流하여 되돌아오는데, 마치 수중水中에 있어서의 발광체發光體의 전반사全反射 작용作用과 유사類似하므로 인유引喩하기에 족足하다.
특히 일구日球는 결백색潔白色으로서 잡색雜色이 없으므로 7색七色의 “스펙트럼”이 있을 도리道理가 없으며, 지륜계地輪界는 청靑․황黃․적赤․백白․흑黑의 5색五色이 혼화混和되어 있어 5자승自乘의 지수指數가 불어남에 따라 무량색無量色이 있게 된다.
만약 일구日球가 지구地球에 대對하여 광원光源이라고 한다면, 우선于先 지륜계地輪界에 주야晝夜의 별別이 없을 것이다. 그것은 “광원光源이 물체物體보다 소小할 시時는 본음本陰은 어디까지나, 널려지나 광원光源이 대大할 시時는 본음本陰은 물체物體의 배후背後 혹或은 어느 거리距離에 있어서 소멸消滅한다”함은 물리학상物理學上의 정의定義인데, 대량大量인 일구日球의 질량質量은 지구地球 질량質量의 324439배倍라고 운云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구日球가 지구地球에 대對하여 열원熱源이라 한다면 지구地球는 화취火聚가 되어서 그 일부一部도 냉각冷却할 겨를이 없을 것이다.
34. 좌선진左旋塵과 우선진右旋塵
지진地塵의 는 수진水塵이며 은 화진火塵이므로 이를 해체解體할 경우는 지성地性을 얻을 수가 없다. 수진水塵 혹惑은 화진火塵의 진체塵體란 또한 지성地性을 대帶하므로 지성地性을 떠나서는 수水․화火 이진二塵을 인정認定할 수가 없다. 냉열冷熱의 차差가 풍진風塵이므로 수水․화火 이진二塵을 인정認定하지 않고서는 풍진風塵을 찾을 수가 없다.
아무튼 사대진四大塵이 일신一身이 되어 떠날 수 없는 사실事實이므로 사대四大를 또한 객진客塵이라고 할 수 없으며 다 같이 일금진一金塵의 사대四大 작용作用이다. 좌선左旋 금진金塵이 수진水塵이며 우선右旋 금진金塵이 화진火塵이다. 그리고 그 진체塵體가 지성地性이며 좌선左旋 혹或은 우선右旋이 풍성風性으로서, 좌선左旋은 우선右旋에 대對해서만 좌선左旋, 우선右旋은 좌선左旋에 대對해서만 우선右旋이다. 결국結局 좌우左右의 명名과 선회旋廻의 상相이 남을 뿐으로서 명名․상相을 떠나면 공空인 것이다.
그러나 다만 공空(但空단공)이 아닌, 질신質身의 궁경窮竟으로서 분석分析할 수 없는 하나의 주진主塵을 이에 금진金塵이라 운云한다.
그리고 좌선진左旋塵은 동성상인同性相引, 이성상척異性相斥의 특성特性이 있고, 우선진右旋塵은 동성상척同性相斥, 이성상인異性相引의 특성特性이 있기 때문에 드디어 4성四性의 차별差別이 기起하므로 동성상인同性相引을 수성水性, 이성상척異性相斥을 지성地性, 동성상척同性相斥을 화성火性, 이성상인異性相引을 풍성風性이라 운云하므로, 4진四塵이라 할지라도 일금진一金塵이 좌선左旋 혹或은 우선右旋으로 말미암아 사상四相을 정呈하는 것이다.
35. 자금진磁金塵과 전금진電金塵
좌선左旋 금진金塵이 우선右旋 금진金塵에 대對하여 자기磁氣가 생生하고, 우선右旋 금진金塵이 좌선左旋 금진金塵에 대對하여 전기電氣를 발發하므로 좌선左旋 금진金塵을 자기진磁氣塵, 우선右旋 금진金塵을 전기진電氣塵이라 말한다.
그리고 일구日球와 수성水星은 좌선체左旋體이므로 우선체右旋體인 월月 또는 화성火星에 대對하면 자기磁氣가 생生하여 이것이 인력引力이 되고, 우선체右旋體는 좌선체左旋體에 대對하여 전기電氣를 발發하여 이것이 척력斥力이 된다.
요要컨대 자기磁氣는 좌선력左旋力에 반伴하고, 전기電氣는 우선력右旋力에 반伴한다. 따라서 우주宇宙의 평형적平衡的 인력引力은 성무계星霧系 좌선진체左旋塵體의 자기磁氣에 말미암은 좌선력左旋力이며, 기울음(歪:왜)을 생生하는 척력斥力을 유성계遊星界 우선진체右旋塵體의 전기電氣에 말미암은 우선력右旋力이다.
36. 우주宇宙의 원동력原動力
월체적月體積의 3000배倍에 상당相當한 전냉량全冷量의 310 = 59049배倍인 월체적月體積의 177147000배倍가 인력引力총량總量으로서 월체적月體積의 500배倍인 전열량全熱量의 56 = 15625배倍 곧 7812500배倍가 척력斥力 총량總量이며, 양자兩者의 차差인 169334500이 좌선左旋 풍력風力이므로, 지구地球 또한 이 좌선左旋 풍력風力으로 말미암아 좌전左轉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일구日球의 인력량引力量인 125×3×59049 = 20268375와 월체月體의 척력량斥力量인 1×5×15625 = 78125와의 차差인 20190250의 좌선左旋 풍력風力이 목성木星에 영향影響하여 목성木星이 전全 우주宇宙의 좌선左旋 풍차風車가 되고 유성계遊星界의 수반首班인 월月을 견제牽制하면서 토성계土星界의 좌선력左旋力과 합세合勢해서 중中을 득得함으로써 만유萬有가 안립安立할 수 있는 것이다.
'* 금강심론 > 태안사 금강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 수진세계와 일구 (0) | 2017.12.13 |
---|---|
제2 지진세계와 지구 (0) | 2017.12.12 |
1.월요의 형태와 비량(1) (0) | 2017.12.09 |
우주의 본질과 형량(목차) (0) | 2017.11.30 |
서문 (0) | 2017.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