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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태안사 금강심론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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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문序 文

 

일미一微를 오견誤見하면 망상妄想이 되고, 정견正見하면 진각眞覺이 된다. 일체一切 만사萬事가 자기自己의 견해見解에 의하여 진망眞妄이 간별揀別될 뿐 일미一微나 일체一切에 본래本來 진망眞妄이 없으며 기세간器世間 (현상계現象界) 이대로가 일진법계一眞法界로서 일체중생一切衆生이 일불一佛의 화신化身이며, 개별적個別的 화신化身이 바로 본신本身의 불임을 망각忘却하고, 전도망상顚倒妄想하여 미혹인迷惑人이 되고 스스로 범부凡夫라 이름하나 일대인一大人에게는 성범聖凡이 없다.

 

“만약 사람이 삼세三世의 일체一切가 불임을 요지了知하고자 하면, 마땅히 법계성法界性을 관할지니, 일체一切가 유심唯心의 소조所造니라.”(약인욕료지若人欲了知 삼세일체불三世一切佛 응관법계성應觀法界性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함은 화엄게華嚴偈이다.

 

법계성法界性을 견하고 그 이하以下는 색법色法으로써 전간全揀하며, 이상以上은 심법心法으로 전수全收하니, 색즉시공色卽是空이요 공즉시색空卽是色이라, 공이란 색애色礙가 없는 부단공不但空인 진공眞空을 말하며, 색이란 질애質礙이면서 그림자와 같이 진공체眞空體의 묘용妙用인 가상假相을 말하므로, 즉체卽體 즉용卽用으로서 성․상이 일여一如며, 즉심즉불卽心卽佛이므로, 삼세三世 일체一切가 보현경普賢境이다.

그러나, 미혹인迷惑人은 대일심체大日心體가 질애적質礙的 그림자에 가리워, 진지眞智의 증명證明이 없이 망견妄見을 세워서 진리眞理라고 생각하며, 주객主客이 전도顚倒한 사실事實마저 부인否認한다.

 

이에, 몇 가지 예를 들면, 열이 지륜계地輪界(지구地球와 지구地球의 반경半徑을 배증倍增한 구상球狀의 허공신虛空身을 운함) 자신自身의 열임을 모르고, 열원熱源이 태양太陽에 있다고 하며, 광명光明 또한 지구地球 자아自我의 광명光明임을 모르고 태양太陽이 광원光源이라 한다. 그리고, 월은 태양太陽의 반영체反映體라 한다.

 

그러나, 만근輓近 비행술飛行術이 발달發達하자, 태양을 향하여 상승上昇할수록 냉기冷氣가 다가오고, 또한 어둠을 느끼며, 달밤에는 온기溫氣가 느껴지는 사실事實은 무슨 이유理由인가? 또는 월의 상현上弦과 하현下弦이 지구地球의 그림자에 가리운 표징表徵이라 하는데 과연 의문이 없을 것인가?

 

현대現代 과학科學 문명文明을 자랑하면서, 아직도 은하수銀河水가 무엇임을 분명分明히 알지 못하며, 일월성수日月星宿가 어째서 허공虛空에 부유浮遊하고 있는지, 그리고 좌전左轉 또는 우전右轉하지 아니치 못할 이유理由가 나변那邊에 있는지, 이에 대한 해명解明이 애매曖昧하며, 역년曆年일시一時가 365일과 6 미만未滿임을 경험經驗하면서, 태양太陽과 지구地球의 거리距離와는 무관無關한 사실事實이라

 

생각하고, 굳이 지구地球 반경半徑의 23440배라 말하며, 빛(광)이 태양太陽에서 지구地球까지 여행旅行하는 데, 8분 20초 걸린다고 한다. 아무튼 수자數字는 형식과학形式科學에 속하나 요는 주관점主觀點이 어디에 있느냐가 문제問題이다.

 

이십세기二十世紀 문명文明이 여지껏 우주宇宙를 해부解剖하지 못하며, 육안肉眼의 실성實性을 회복回復한 천안天眼에 의해서만 발견發見할 수 있는, 양핵陽核의 칠분일七分一에 해당該當하는 금진金塵, 곧 원자핵原子核의 본질本質을 분석과학分析科學에 의하여 발견發見하려고 허로虛勞를 비함은, 정안正眼이 있는 자 입을 삼가고 있을 수 없으니, 정견正見 있는 인사人士는 채찍을 들고 일어서라! 그리고 성인聖人들이 인정認定한 바, 장구長久한 세월歲月을 두고, 뼈가 되고 피가 되고 살이 된 정신문명精神文明을 등장登場시켜라!

 

본설本說 “우주宇宙의 본질本質(법계성法界性)과 형량形量(행상行相)”인 편언片言 척구隻句가 만에 일이라도 정도正道를 지시指示하는 조도적助道的 자량資糧이 될 수 있다면, 행심幸甚하기 그지없다.

 

그리고 본설本說을 육적六節로 대별大別하고 백항百項으로 소분小分하였으나, 일관一貫된 도리道理로 시종始終하였으며, 더욱이 태장계胎藏界의 수치數値로써 일률적一律的으로 계산計算한 수자數字이므로, 백 그 일을 인정認定할 때, 백을 또한 부인否認할 수 없을 것이므로, 최언贅言이면서 이를 부언附言하는 바이다.

 

임오壬午 6월月 9일日

 

정읍井邑 내장산內藏山 벽련선원碧蓮禪院 금타金陀

 

 

권 두卷頭

 

수 묘 게數妙偈

일시불공만법기언一是不空萬法起焉 만십구공비공이공滿十俱空非空而空

이가상응비본비적二假相應非本非迹 삼법전전인과동시三法輾轉因果同時

본구사대거상오위本具四大居常五位

 

사대호인이팔성실四大互因二八成實

칠의일실육륜상전七依一實六輪常轉 이사삼삼호위인과二四三三互爲因果

오위삼법함장일실五位三法含藏一實 구과팔인포화상주九果八因包和常住

 

태장십육수연비주胎藏十六隨緣比周 일지삼수오화칠풍一地三水五火七風

삼오위본일칠시적三五爲本一七示迹 칠삼만수오일과반七三滿數五一過半

만자욕평과반생왜滿者欲平過半生歪

 

이구일지십오금강離垢一地十五金剛

등체금진변만시방等體金塵遍滿十方 일체만유수기분자一切萬有隨器分資

수현차신내외정의雖現此身內外正依 지수화풍사계섭지地水火風四界攝持

 

금진합공성상난분金塵合空性相難分 세근추경은현좌우細根麁境隱顯左右

금진일칠편성수진金塵一七便成水塵 삼칠음화오칠양성三七陰火五七陽性

칠칠기풍우칠화토七七起風又七化土

 

지진오분사수일화地塵五分四水一火

좌전수지인동척이左轉水地引同斥異 우전풍화인이척동右轉風火引異斥同

지하풍동수탐화진地下風動水貪火嗔 연기약존연멸약망緣起若存緣滅若亡

 

은성현상이명일실隱性顯相二名一實 욕은무내욕현무외欲隱無內欲顯無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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