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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운문암 금강심론

2. 목판보리방편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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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

 

계미동癸未冬 벽산한인碧山閒人

 

 

 

 

 

 

 

 

 

 

 

 

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 목차目次


 

. 아미타불阿彌陀佛

. 인원과만因圓果滿

. 삼신요별三身了別

. 오지여래五智如來

. 반야바라밀般若波羅密

. 묘유현상妙有現象

. 석공관析空觀

. 색즉시공色卽是空.공즉시색空卽是色

. 아누보리阿耨菩提의 실상해實相解

. 오륜五輪(상相)성신成身

 

 

 

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

이의 보리菩提란 각의 의로서 견성오도見性悟道의 방편方便이라 정혜균지定慧均持의 심을 일경一境에 주하는 묘결妙訣이니 숙독요의熟讀了義한 후 적정寂靜에 처하고 본문本文의 송독誦讀암기暗記보다 제일절第一節만 사하야 단좌정시端坐正視의 벽면壁面에 부하야써 관이觀而염지念之하되 관의 일상삼매一相三昧로 견성見性하고 염의 일행삼매一行三昧로 오도悟道함。

 

 

一. 은 허공虛空과 등할새 편운척영片雲隻影이 무한 광대무변廣大無邊의 허공적虛空的 심계心界를 관하면서 청정법신淸淨法身인달하야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을 염하고 차 허공적虛空的 심계心界에 초일월超日月의 금색광명金色光明을 대한 무구無垢의 정수淨水가 충만充滿한 해상적海象的 성해性海를 관觀하면서 원만보신圓滿報身인달하야 노사나불盧舍那佛을 염하고 내로 염기염멸念起念滅의 무색중생無色衆生과 외로 일월성수日月星宿 산하대지山河大地 삼라만상森羅萬象의 무정중생無情衆生과 인축내지人畜乃至 준동함령蠢動含靈의 유정중생有情衆生과의 일체중생一切衆生을 성해무풍性海無風 금파자용金波自涌인 해중구海中漚로 관하면서 천백억화신千百億化身인달하야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을 염하고 다시 피 무량무변無量無邊의 청공심계淸空心界와 정만성해淨滿性海와 구상중생漚相衆生을 공․성․상․일여一如의 일합상一合相으로 통관通觀하면서 삼신일불三身一佛인달하야 아阿(化)미彌(報)타陀(法)불佛을 상념常念하고 내외생멸상內外生滅相인 무수중생無數衆生의 무상제행無常諸行을 심수만경전心隨萬境轉인달하야 미타彌陀의 일대행상一大行相으로 사유관찰思惟觀察할지니라

 

 

二. 여사如斯히 간단間斷없이 전심전력專心全力하야 관하면 습인習忍(수습안인修習安忍)이 생하면서 상사각相似覺을 성취成就하는 동시에 명득정明得定과 명증정明增定의 성인위性忍位인 성지性地를 겇어 인순정印順定에서 비로소 도종인道種忍이 생하고 순일무잡純一無雜의 일심지一心支인 무간정無間定에 입하매 심이 명경지수明鏡止水와 여할지라

 

오직 가행공덕加行功德으로써 가관적假觀的 일상삼매一相三昧에서 견성적見性的 실상삼매實相三昧에. 염수적念修的 일행삼매一行三昧에서 증도적證道的 보현삼매普賢三昧에. 여차如此히 관념觀念에서 실증實證에로 사유수득思惟修得하나니 어시호於是乎. 신증심오身證心悟로써 정각正覺 초보初步의 신인信忍을 성취成就하고 순인順忍으로써 금강유정金剛喩定에 주하야 수자修者의 원력願力에 딸아 수분각隨分覺으로써 무생인無生忍을 겇어 적멸인寂滅忍 구경각究竟覺에 달하는 것이 본각경지本覺境地인 열반안涅槃岸에 도하는 첩경捷徑이니 근책중勤策衆은 여시관如是觀으로써 여시과如是果를 증할진뎌

 

 

三. 법신法身이란 자성청정심自性淸淨心인 체대體大요 진이며. 보신報身이란 원융무애지圓融無碍智인 상대相大요 여며. 화신化身이란 수연불변식隨緣不變識인 용대用大요 여여如如니 일자一者 정식淨識이오. 이자二者 염식染識으로서 염식染識이란 수연진여隨緣眞如요. 정식淨識이란 불변진여不變眞如

 

이명二名인 일진여一眞如가 수연여염隨緣如染하되 불변여정不變如淨하야 여염여정如染如淨인 여여상如如相의 여성如性이 곳 진공眞空인지라 비일非一 비이非二비삼非三이나 진(법)여(보)가 삼계육도三界六途(화)에서 수연이숙隨緣異熟할새

 

이 염식수용染識受用의 범부凡夫요 중생衆生이며. 수연이숙隨緣異熟하되 진성불변眞性不變일새 명이 정식수용淨識受用의 성인聖人이오 불이니 수연변隨緣邊의 염이오. 불변변不變邊의 정으로서 정淨ㆍ여여如如의 여여상如如相이 화신化身이오. 정여淨如염여染如의 일여성一如性이 보신報身이며. 성性ㆍ의 본공경지本空境地가 법신法身이라

법신변法身邊은 허공虛空과 여하고 보신변報身邊은 만해滿海와 여하고 화신변化身邊은 해중구海中漚와 여하나 실상實相은 비공非空비유非有요 진불眞佛은 역 비삼신非三身이니 수자修者는 실의實義를 요해了解하고 언문言文은 방기放棄할지어다.

 

 

四. 비로자나毘盧遮那를 광명변조光明遍照, 노사나盧舍那를 정만淨滿, 그리고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을 능인적묵각能仁寂默覺이라 역하니 능인能仁의 양심良心을 갖이고 적정寂靜에 처하야 신身ㆍ口ㆍ를 삼함三緘한 후 정만淨滿의 성해性海를 견증見證하고 구경각究竟覺을 성취成就함일새

 

자신自身이 곳 대일大日이라 심이 허공虛空과 등하야 기 체성體性이 무장무애無障無碍함으로 제일第一지명智名을 법계체성法界體性智지라 운하고 기 무애광명無碍光明이 여일변조如日遍照함으로 불호佛號를 대일여래大日如來 곳 비로자나불毗盧遮那佛이라 위하는 바 기계일器界日은 일소세계一小世界를 조명照明하되 유장유애有障有碍하나 심계일心界日은 대천사계大千沙界를 변조遍照하되 무장무애無障無碍함으로 대일大日이라 칭하며.

 

이 허공虛空과 등하되 단공但空이 않이오 풍성적風性的 일기一氣가 등량평만等量平滿함으로 제이第二지명智名을 평등성지平等性智라 운하고 불호佛號를 불공여래不空如來라 위하며.

 

일기一氣평만平滿한 등허공等虛空의 심계心界에 화성적火性的 지광혜염智光慧焰이 등량형만等量炯滿하야 명암明暗이 무하되 능히 기멸起滅을 시하는 사계沙界의 차별상差別相을 통하야 진여眞如의 수연불변성隨緣不變性을 관찰觀察할새 제삼第三지명智名을 묘관찰지妙觀察智라 운하고 불호佛號를 미타여래彌陀如來라 위하며.

 

무변무량無邊無量의 등허공적等虛空的 심계心界에 초일월超日月의 금색광명金色光明을 대한 수성적水性的 식수識水가 정만淨滿함으로 제사第四지명智名을 대원경지大圓鏡智라 운하고 불호佛號를 아촉여래阿閦如來라 위하며.

 

정광淨光의 지성적地性的 금색金色에 주로 사보색四寶色을 대하였으니 적체寂體엔 풍성적風性的 흑금색黑金色과 화성적火性的 적금색赤金色과 수성적水性的 백금색白金色과 지성적地性的 황금색黃金色이 순일혼화純一混和하야 자마금색紫磨金色의 일도광명一道光明이 상주부동常住不動하되

 

조용照用엔 사보색광명四寶色光明이 각기各其성능性能의 무량공덕無量功德을 발휘發揮하야 교철병환交徹炳煥할새 정오正午당양當陽의 마니보주摩尼寶珠가 휘황찬란輝煌燦爛하야 무수보광無數寶光이 무변혁요無邊爀曜함과 여함으로 제오第五지명智名을 성소작지成所作智라 운하고 불호佛號를 보생여래寶生如來라 위하나니

 

제일지第一智는 법신法身의 총지總智요. 기타其他는 별지別智라 제이第二 제삼第三 제사第四의 삼지三智는 보신報身의 능지能智요. 제오지第五智는 화신化身의 소지所智인 바 별칭別稱하야 오지여래五智如來라 운하고 총칭總稱하야 아미타불阿彌陀佛이라 위하니 제불중諸佛中 수반首班이오 미타彌陀의 묘관찰지妙觀察智印인 △인이 일체여래지인一切如來智印의 원형原形이니

 

아자阿字는 무의 의로서 화신化身, 미자彌字는 만滿의 의로서 보신報身, 타자陀字는 법의 의로서 법신法身을 의미意味하야 본구삼신本具三身인 아미타불阿彌陀佛에 총해總該할새 법계체성法界體性인 일법신一法身에 평등성平等性으로 묘관찰妙觀察하는 대원경적大圓鏡的 능지보신能智報身과 성소작成所作의 소지화신所智化身을 겸하고 사지四智에 만덕萬德을 구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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