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보성성념념 유재아미타불(歩歩聲聲念念 唯在阿彌陀佛)” “걸음걸음 소리소리 생각생각마다 오직 아미타불뿐!” [천태지의(538∼597)『摩訶止觀』(『大正藏』46, p. 24b).]
이 게송은 천태종주(天台宗主)이신 지의대사께서 설하신 법문입니다. 4가지 삼매의 길을 뜻하는 ‘사종삼매(四種三昧)’에서 ‘상행삼매(常行三昧)’에 대한 설법 중의 게송입니다. 상행삼매는 『반주삼매경』에 의거한 것입니다. 『반주삼매경』에서 가르치는 염불수행의 특징은 짧은 시간에 전력 수행하여 일체 부처님을 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런 까닭으로 그 방법이 대단히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超상근기 수행입니다.
한국불교 현대사에서는 성륜사 청화큰스님께서 생전에 능히 이와 같은 수행으로 일관하신줄 압니다. [성륜사 홈:cafe.daum.net/sungryunsa]
그 공부의 방법이, 밥 먹을 때와 용변 볼 때 외에는 앉지도 않고, 오로지 서서 염불할 것이며, 안 자고, 안 눕고, 식사도 하루 한 끼만 합니다. 그 외에도 하루 한 번 이상 목욕을 할 것이며, 내의도 꼭 갈아입어야 한다고 합니다. 보통 염불수행은 쉽다고 하는데, 이 염불삼매 만큼은 상근기가 아니면 닦을 엄두도 못 냅니다. 단, 어려운 만큼 7일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일체 부처님을 친견하는 수승한 경지에 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청화큰스님께서 이르시길,
라고 하셨습니다.
죽기 전에 기필코 한 번 도전해 볼 일입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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