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타행자의 편지/자유게시판

종경록

종경록

 

Dear 본연스님

그 동안 청안하셨는지요.

큰 스님께서 범현스님에게 내려주신 준조소운(俊鳥巢雲 뛰어난 새는 구름을 집으로 삼는다)의 의미를 가끔씩 되새겨봅니다. 모든 직무에서 해방되어 공부할 시간이 주어져 저로서는 참으로 다행이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친 김에 그동안  미루어 두었던 종경록 공부에 도전하기로 하였읍니다.

종경록을 읽어 보면 참으로 이 책을 만난 것이 하늘이 준 행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 마음을 발할 때가 곧 정각을 이룬다(初心是便正覺 초발심시변정각)."라는 법성게의 의미는 발發자의 뜻이 출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발로참회(發露懺悔 : 모든 허물을 숨김없이 드러내어 참회하는 것)와 같이 '드러내다"를 의미하더군요. "처음 나의 참 마음을 드러냈을 때가 바로 부처님이 당신의 본래면목을 보고 정각(바른 깨달음)을 이룬 것과 같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육조단경에서 '번뇌가 바로 깨달음(보리)이다(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의 설명도 명쾌하게 되어 있습니다. 미친 마음이 쉬지 않다가 쉬어 버리면 그대로 보리이며(狂心不歇歇卽菩提광심불헐헐즉보리), 거울이 깨끗하고 마음이 밝아지면 본래 이것이 부처니라(鏡淨心明本來是佛경정심명본래시불).


맨하탄을 가보면 Critical Eye(비판적인 안목) 와 Go Forth(앞으로 나아가라) 라는 광고판이 붙어 있읍니다.

투자가 조지소로서가 한국 젊은이들에게 Critical Thinking (비판적 사고)를 권했듯이 저 자신도 맹목적 권위에 도전하는 냉철한 비판적인 안목으로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겠다. 생각을 해봅니다.


부처님은혜를 갚는 가장 큰 일은 당신 가르침을 넓게 전하는 것이라 했읍니다. 나와 세상 일체중생들의 이익을 위해서..,

무주선원이 나날이 융성하길 기원합니다.

뉴욕 도서관에서 동선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