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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수행자료/ 나무아미타불

염불하여 서승(西昇)한 욱면비(郁面婢)

 염불하여 서승(西昇)한 욱면비(郁面婢)


 경덕왕 대에 강주[康州; 지금의 전주로서 강주(剛州)로도 되어 있는데, 지금의 순안(順安)임]의 선사(善士) 수십 명이 서방정토(西方淨土)를 구하여 주(州)의 땅에 미타사(彌陀寺)를 창건하고 1만 일을 기약하여 계(契)를 하였다.

 그때 아간(阿干) 귀진(貴珍)의 집에 욱면(郁面)이란 여종이 있었는데, 그의 주인을 따라서 절에 도착하여 뜰 가운데 서서 승려를 따라 염불을 하였다. 그런데 주인은 그가 일을 잘하지 않는다고 미워하여 매일 곡식 2석씩을 주어서 하루 저녁에 찧게 하였다. 그러면 여종이 1경(更)에 찧기를 마치고 절로 돌아와서 염불하기를[속담에 ‘내 일이 바쁘니 대가(大家)의 방아를 서두른다.’고 함은 대개 여기서 나온 듯함] 아침 저녁으로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녀는 뜰 좌우에 긴 말뚝을 세우고 두 손바닥을 뚫어서 새끼줄로 꿴 다음 말뚝 위에 매달아서 합장하고 좌우로 흔들며 격려하였다.

 

 이때 하늘에서 외치기를, “욱면랑(郁面娘)은 법당으로 들어가서 염불하라.”고 하였다. 절 사람들이 듣고 여종을 권하여 법당 안으로 들어오게 하고 예(例)에 따라 정진하도록 하였다. 얼마 후 서쪽 하늘에서 음악소리가 들려오자 여종이 솟아올라 지붕을 뚫고 나가 서쪽의 교외에 이르러서 육신을 버리고 진신(眞身)을 드러내더니 연대(蓮臺)에 앉아서 광명을 내며 천천히 갔는데, 공중에서는 음악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그 법당에는 지금도 뚫고 나간 구멍이 있다고 한다(이상은 향전임).

 《승전》을 살피건대 동량(棟樑) 팔진(八珍)이란 자는 관음의 현신(現身)으로서 승도(乘徒) 1000명을 모아 무리를 둘로 나누어서 하나는 노력하고 하나는 정수(精修)를 하였다. 그 노력하는 무리 가운데 일을 맡아보는 자가 계(戒)를 얻지 못하고 축생도(畜生道)에 떨어져서 부석사의 소가 되었다. 소는 일찍이 불경을 싣고 가다가 불경의 힘을 입어 아간(阿干) 귀진(貴珍)의 집 여종으로 태어나니 이름을 욱면이라 하였다.

 욱면은 일이 있어서 하가산(下柯山)에 이르렀다가 꿈에 감응을 받아 도심(道心)을 발하였다. 아간의 집이 혜숙법사(惠宿法師)가 창건한 미타사와 가까운 거리에 있었으므로 아간이 매양 그 절에 가서 염불을 하였는데, 여종도 따라가 뜰에서 염불을 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하기를 9년째 된 을미년 정월 21일에 예불하다가 지붕을 뚫고 나가 소백산에 이르러서 신발 한 짝을 떨어뜨리니 그 자리에 보리사(菩提寺)를 세우고, 산 아래에 이르러서 그 육신을 버렸으므로 그곳에 제2의 보리사를 짓고 그 전의 이름을 욱면등천지전(郁面登天之殿)이라고 하였다. 지붕에 뚫린 구멍이 10여 위(圍) 남짓 되었는데, 폭우와 눈이 내려도 새지 않았다. 후에 호사자(好事者)가 금탑(金塔) 1좌를 모조하여 그 구명을 막고 먼지를 받게 하여 그 신이(神異)를 기록하였는데, 그 방탑(榜塔)이 지금도 있다.

 욱면이 간 후 귀진 또한 그의 집이 이인(異人)이 의탁하여 살던 집이라며 희사하여 절을 삼고 법왕사(法王寺)라고 한 후 전민(田民)을 주었는데, 오래 후에 폐허가 되었다. 그러다가 대사 회경(懷鏡)이 승선(承宣) 유석(劉碩), 소경(小卿) 이원장(李元長)과 함께 발원하여 중건하였는데, 희정이 몸소 토목일을 맡았다.

 

 처음 재목을 옮기는데 꿈에 노인이 삼으로 엮은 신과 칡으로 만든 신을 각각 한 켤레씩 주고, 또 옛 신사(神社)에 가서 불리(佛理)를 유시하였으므로, 그 옆의 재목을 베어 5년 만에 일을 마쳤다. 또 노비를 더 주어 동남의 유명한 가람이 되었는데, 사람들이 회경을 귀진의 후신(後身)이라고 하였다.

 평론하기를, 향리의 고전을 살피건대 욱면은 바로 경덕왕 대의 일인데, 징[徵: 징은 진(珍)의 오자인 듯하며 아래도 같음]의 본전에 의거하면 원화(元和) 3년 무자, 즉 애장왕(哀莊王) 때라고 하였으니, 경덕왕 이후 혜공(蕙恭)․선덕(宣德)․원성(元聖)․소성(昭聖)․애장 등 5대를 거쳐서 모두 60여 년이다. 징(徵)이 먼저요, 욱면이 나중에 되어 향전과 서로 다른데, 그러나 의심되는 대로 둘 다 기록해 둔다. 다음과 같이 찬한다.


 서쪽 이웃 고사(古寺)에 불등(佛燈)이 밝은데

 방아찧고 돌아와서 예불하니 밤 2경이네.

 스스로 한 염불소리로 부처가 되길 기약하며

 손바닥 뚫어서 새끼줄 꿰니 형체를 잃어버렸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