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염불수행자료/ 나무아미타불

낙산사 관세음보살과 의상대사

 낙산사 관세음보살과 의상대사

 

 의상대사(義湘, 625~702)는 원효대사와 함께 신라 때 가장 존경을 받았던 유명한 고승이다.

 그는 문무왕(文武王) 원년(661)에 불법을 배우고자 중국 당나라로 유학을 갔다가 많은 것을 깨닫고 670년에 귀국한 분이다.

 그는 귀국 후 관세음보살님이 머물고 계신다는 강원도 양양의 낙산사(洛山寺) 앞 바닷가로 가서 목욕재계하고 절벽에 있는 굴 입구를 향하여 7일 동안 정성스럽게 관세음보살 진신을 친견하기 위한 기도를 올렸다.

 

 7일째 되는 날 새벽 이제 관세음보살님께서 강림하실 때가 되었음을 느낀 의상대사는 기도할 때 깔고 앉았던 방석을 물 위에 띄우자 불법을 수호하는 신장들이 나타나 의상대사를 굴 속으로 인도하였다.

 텅 빈 굴 안에서 의상대사는 공중을 향해 합장을 하고 절하였다. 어쩐 일인지 관세음보살님은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채 수정염주 한 벌만 하사하였다. 의상대사가 수정염주를 받아 가지고 굴 밖으로 나오려는데, 동해의 용이 나타나 여의보주 한 개를 바치는 것이었다.

 의상대사는 마음속으로 생각하였다.

 

 ‘아! 나의 정성이 부족했기 때문에 관세음보살님께서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셨구나.’

 의상대사는 다시 7일을 더 기도한 뒤 또 굴 안으로 들어가 3일 동안 관세음보살님을 친견하고자 기도했다. 그러자 드디어 관세음보살님께서 모습을 드러내고서 의상대사를 향하여 말씀하셨다.

 “그대가 서 있는 곳 바로 위 산꼭대기에 대나무 두 그루가 솟아 있을 것이다. 그 곳에다가 절을 짓도록 하라.”

 의상대사는 뛸 듯이 기쁜 마음으로 합장을 하고 굴 밖으로 나와 산 위로 올라가 보니 과연 대나무 두 그루가 솟아나 있었다. 그는 이 곳이 참으로 관음진신께서 머무르시는 곳임을 확인하고는 그 곳에 터를 닦고 절을 지었다. 이 절이 바로 관음기도도량으로 유명한 지금의 강원도 양양 낙산사(洛山寺)이다.

 의상대사는 낙산사를 창건한 후 관세음보살님의 소상(塑像)을 조성하여 법당에 모셨는데, 그 원만하고 아름다운 상호가 꼭 살아 움직이는 듯하였다. 그러자 대나무는 다시 땅 속으로 들어가 버리고 말았다.

 그 뒤, 원효(元曉)대가사 관음진신을 친견하기 위하여 이 곳 낙산사를 찾아왔다.

 

 처음 원효대사가 남쪽 동구 밖에 이르렀을 때였다. 흰 옷을 입은 한 여인이 논에서 벼를 베고 있었다. 원효대사는 농담 삼아 그 여인에게 벼를 좀 달라고 하자 그 여인도 흉년이 들어서 쭉정이밖에는 없다고 농담삼아 말하였다. 원효대사는 좀 언짢았다.

 다시 원효대사는 그 곳을 지나 낙산사 쪽으로 가다가 다리가 놓인 시냇가에 이르렀다. 다리 밑에서 한 여인이 빨래를 하고 있었다. 원효대사는 그 여인 곁으로 다가가서 물 한 모금을 청하였다. 그런데 그 여인은 깨끗한 물을 떠 주는 것이 아니라 빨래를 헹군 더러운 물을 떠 주는 것이었다.

 원효대사는 몹시 불쾌하여 망설일 것도 없이 그 물을 버리고 위에서 다시 맑은 물을 떠서 마셨다. 바로 그 때였다. 들 가운데 서 있는 소나무 위에서 푸른 새 한 마리가 지저귀면서 말했다.

 

 “제호(醍醐: 훌륭한 음료수)를 버리다니, 화상은 관음보살 친견을 단념하시오.”

 그 소리를 들은 원효대사는 깜짝 놀라서 뒤를 돌아다보니 새는 간 곳이 없고 여인도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 새가 울던 그 소나무 아래에 신발 한 짝이 벗겨져 있었다. 원효대사는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목적지인 낙산사에 도착하여 법당으로 들어가 관세음보살님께 합장하고 절을 하려는데, 관음보살상의 좌대 아래에 또 한 짝의 신발이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닌가?

 이에 원효대사는 비로소 앞서 만났던 두 여인이 관세음보살님의 화현임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새가 울었던 그 소나무를 관음송(觀音松)이라 하였다.

 

 원효대사는 또 전에 의상대사가 관세음보살님을 친견했던 굴 속으로 들어가 다시 관세음보살님을 친견하고자 했으나, 풍랑이 너무 심하여 도저히 들어갈 수가 없었다. 원효대사는 끝내 다시는 친견하지 못하고 돌아왔다.


《삼국유사》 권3


'염불수행자료 > 나무아미타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회와 인과응보를 깨닫다  (0) 2009.03.20
십육랑의 왕생  (0) 2009.03.14
발징스님의 만일염불회  (0) 2009.03.07
수월스님의 천수주력  (0) 2009.03.02
모다라니  (0) 2009.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