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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2절 사륜

 第 二 節  四輪(사륜)


  有情(유정)의 業力(업력)으로써 最下(최하)의 虛空輪(허공륜)에 依止(의지)하야 風輪(풍륜)을 生(생)하니 其廣(기광)이 無數(무수)요 厚(후)가 十六億踰繕那(십육억유선나)라 如是(여시)히 風輪(풍륜)의 體(체)가 緊密(긴밀)하니 復是何物(부시하물)고 此(차)가 大地四輪中(대지사륜중)의 風輪(풍륜)이오 又(우)한 有情(유정)의 業力(업력)으로 大雲雨(대운우)를 起(기)하야 風物上(풍물상)에 注(주)하니 積水輪(적수륜)을 成(성)하는지라 此(차)가 水輪(수륜)이오 有情(유정)의 業力(업력)으로 別風(별풍)을 起(기)하야 此(차) 水(수)를 搏擊(박격)할새 上結(상결)하야 金(금)을 成(성)하니 此(차)가 金輪(금륜)이라 此(차)는 佛說(불설)의 虛空輪上(허공륜상)에 風輪(풍륜)이 有(유)하고 風輪上(풍륜상)에 水輪(수륜)이 有(유)하고 水輪上(수륜상)에 金輪(금륜)이 有(유)하고 金輪上(금륜상)에 九山八海(구산팔해)가 有(유)하다신 初(초)의 四輪(사륜)에 對(대)한 俱舍論世間品(구사론세간품)의 所說(소설)이니 參酌(참작)할지어다

 

  要(요)컨대 天地日月星宿(천지일월성수)와 山河大地(산하대지)의 森羅萬象(삼라만상)과 蠢動含靈(준동함령)의 一切衆生身(일체중생신)인 地性(지성)을 먼저 分析(분석)하자 科學者(과학자)는 말하되 一切(일체)의 物體(물체)란 成分(성분)의 集積(집적)이라 하야 成分(성분)이란 分子(분자)의 微合(미합)이오 分子(분자)란 各元素(각원소)의 因緣體(인연체)라 한다 그리하야 다시 元素(원소)를 破壞(파괴)할새 形跡(형적)도 없어지는 同時(동시)에 電子(전자)와 陽核(양핵)이란 原子(원자)만 發見(발견)될 뿐이다 또 原子(원자)의 核體(핵체)는 무엇이냐 하야 假稱(가칭)의 原子核(원자핵)을 求(구)하나 未發見(미발견)이다 보라 이미 釋尊(석존)께서 이를 밝히시고 諸菩薩(제보살)이 敷演(부연)한 바다 諸法從緣生(제법종연생)이오 亦從因緣滅(역종인연멸)이라신 因緣法(인연법)의 媒介體(매개체)가 곧 元素(원소)였다 科學者(과학자)는 一切(일체)가 歸空(귀공)함을 立證(입증)했다 그러나 아직 正道(정도)는 모른다

 

  그리하야 有情(유정) 無情(무정)의 一切衆生所依(일체중생소의)의 顯界(현계) 이대로 虛空輪(허공륜)이오 虛空輪上(허공륜상)의 風輪(풍륜)이란 곧 電子(전자)요 風輪上(풍륜상)의 水輪(수륜)이란 곧 陽核(양핵)이니라 그리고 水輪上(수륜상)의 金輪(금륜)이란 곧 求(구)하는 바의 原子核(원자핵)이다 原子核(원자핵)인 金輪(금륜)은 오직 肉眼(육안)의 實性(실성)을 回復(회복)하여야 見證(견증)한다 天下衆生(천하중생)의 肉眼(육안)이란 假性(가성)이니만큼 그의 實性(실성)을 求(구)하는 것이 先決問題(선결문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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