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四 章 金剛三昧(금강삼매)
三乘(삼승)의 行人(행인)이 最後(최후)에 一切(일체)의 煩惱(번뇌)를 斷(단)하고 各其(각기) 究竟(구경)의 果(과)를 得(득)하는 三昧(삼매)를 金剛三昧(금강삼매)라, 如金剛三昧(여금강삼매)라, 金剛喩定(금강유정)이라, 金剛定(금강정)이라, 云(운)하고 또 金剛三昧(금강삼매)를 三種(삼종)에 差別(차별)하야 初(초)에 金剛三昧(금강삼매)를 聲聞(성문)菩提(보리)라 中(중)에 金剛輪三昧(금강륜삼매)를 辟支佛菩提(벽지불보리)라 後(후)에 如金剛三昧(여금강삼매)를 佛無上菩提(불무상보리)라 論(논)함도 有(유)하니 金剛(금강)이 能(능)히 一切(일체)에 無碍(무애)함과 如(여)히 能(능)히 一切諸法(일체제법)에 通達(통달)함으로써라
「涅槃經(열반경)」二十四(이십사)에 「菩薩摩訶薩(보살마하살)이 修大涅槃(수대열반)하야 得(득) 金剛三昧(금강삼매)하고 安住此中(안주차중)하야 悉能破散(실능파산) 一切諸法(일체제법)이라」시고
「智度論(지도론)」四十七(사십칠)에 「金剛三昧者(금강삼매자)는 譬如(비여) 金剛(금강)이 無物不陷(무물불함)일새 此三昧(차삼매)도 亦復如是(역부여시)하야 於諸法(어제법)에 無不通達(무불통달)하고 令諸三昧(영제삼매)로 各得其用(각득기용)이라」며 又(우)「如金剛三昧者(여금강삼매자)는 能破一切諸煩惱結使(능파일체제번뇌결사)하야 無有遺餘(무유유여)니 譬如(비여)釋帝桓因(석제환인)이 手執金剛(수집금강)하고 破(파)阿修羅軍(아수라군)인달하야 卽是(즉시) 學人(학인) 末後(말후)의 心(심)일새 終是心(종시심)의 次第三種菩提(차제삼종보리)니 聲聞菩提(성문보리)와 辟支佛菩提(벽지불보리)와 佛無上菩提(불무상보리)」랐고
「首楞嚴經(수능엄경)」六(육)에 「是諸大衆(시제대중)이 得未曾有(득미증유)하야 一切(일체)로 普獲金剛三昧(보획금강삼매)라」시고
「智度論(지도론)」三十四(삼십사)에 「地(지)란 皆是(개시)衆生虛誑業(중생허광업)의 因緣報(인연보)라 故(고)로 有(유)할새 是故(시고)로 不能擧菩薩(불능거보살)이니라 欲成佛時(욕성불시)에 實相智慧身(실상지혜신)이 是時坐處(시시좌처)-變爲金剛(변위금강)하나니 有人言(유인언)하되 土在金輪上(토재금륜상)하고 金輪(금륜)은 在金剛上(재금강상)하야 從金剛際(종금강제)로 出如蓮華臺(출여연화대)하야 直上持菩薩坐處(직상지보살좌처)라 令不陷沒(영불함몰)일새 以是故(이시고)로 此道場坐處(차도량좌처)-名爲金剛(명위금강)」이랐고
「西域記(서역기)」 八(팔)에 「菩提樹垣正中(보리수원정중)에 有金剛座(유금강좌)하니 昔賢劫初(석현겁초)에 與天地(여천지)로 俱起(구기)하야 據三千大天世界之中(거삼천대천세계지중)하되 下極金輪(하극금륜)하고 上侵地際(상침지제)하야 金剛所成(금강소성)이오 周百餘步(주백여보)라 賢劫千佛(현겁천불)이 座之(좌지)而入金剛定(이입금강정)일새 故曰(고왈)金剛座焉(금강좌언)하나니 證聖道所(증성도소)를 亦曰道場(역왈도량)」이랐고
「俱舍論(구사론)」十一(십일)엔 「唯此洲中(유차주중)에 有金剛座(유금강좌)하니 上窮地際(상궁지제)하고 下據金輪(하거금륜)이라 一切菩薩(일체보살)이 將登正覺(장등정각)할새 皆坐此座上(개좌차좌상)하야 起金剛喩定(기금강유정)」이랐으니
金剛三昧(금강삼매)란 먼저 金輪(금륜)을 見(견)하야 本格的(본격적) 肉眼(육안)을 得(득)한 後(후) 金剛界(금강계)의 天眼(천안)과 金剛輪(금강륜)의 法眼(법안)과 金剛智(금강지)의 慧眼(혜안)을 內證(내증)하야써 大寂室三昧(대적실삼매)로써 最後(회후)의 佛眼(불안)을 成就(성취)할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