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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경전,법문자료/2. 경전자료

불설 천수천안관세음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불설  천수천안관세음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석가모니부처님께서 보타낙가산 관세음 궁전이 있는 보배로운 장엄도량에 계시사 보배사자좌에 앉으셨다. 그 자리는 순전히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온갖 마니보주(摩尼寶珠)로써 장엄되었고 또한 백가지 보배 당번(幢幡)을 걸어 두루 꾸몄다.


그때에 세존께서는 저 자리에서 총지(總持)다라니를 연설하시고자 하여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보살들과 더불어 함께 계셨다. 그 이름은 총지왕(總持王)보살, 보왕(寶王)보살, 약왕(藥王)보살, 약상(藥上)보살, 관세음(觀世音)보살, 대세지(大勢至)보살, 화엄(華嚴)보살, 대장엄(大莊嚴)보살, 보장(寶藏)보살, 덕장(德藏)보살, 금강장(金剛藏)보살, 허공장(虛空藏)보살, 미륵(彌勒)보살, 보현(普賢)보살, 문수사리(文殊師利)보살이시니,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들은 모두가 관정위(灌頂位)에 오른 대법왕자이시다.


또한 무량무수의 대성문승(聲聞僧)과 함께 하셨으니 이들은 모두가 아라한(阿羅漢)이며 십지(十地)에 올랐으니 우루빈라가섭(優樓頻螺迦葉)을 상수로 하였다. 또 무량한 범마라천(梵摩羅天)과 함께 하셨으니 선타범마(善__梵摩)가 상수가 되었으며,


또 무량한 욕계(欲界)제천의 여러 천자(天子)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니 구파가(鳩婆假)천자가 상수가 되었고, 또 무량한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과 더불어 함께 하였으니 제두뢰타(提頭賴__)천왕이 상수가 되었으며 또 무량한 천룡(天龍), 야차(夜叉), 건달바(乾闥婆), 아수라(阿修羅), 가루라(迦樓羅), 긴나라(緊那羅), 마후라가(摩__羅伽), 인비인(人非人) 등과 더불어 함께 하였으니 천덕(天德)대용왕을 상수로 하였으며


또 무량한 욕계제천의 천녀와 함께 하였으니 동목(童目)천녀를 상수로 하였으며, 또 무량한 허공신(虛空神), 강신(江神), 해신(海神), 천원신(泉源神), 하소신(河沼神), 약초신(藥草神), 수림신(樹林神), 사택신(舍宅神), 수신(水神), 화신(火神), 지신(地神), 풍신(風神), 토신(土神), 산신(山神), 석신(石神), 궁전신(宮殿神) 등이 다 함께 와서 법회에 모였다.


그때에 관세음보살이 법회 가운데 계시다가 살며시 신통(神通)을 나투되 머리에 쓴 화관(花冠) 속 정수리에서 큰 광명을 놓으시니 그 광명은 시방세계와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비추어 모두 금색으로 만들고 천궁과 용궁과 모든 신선의 궁전이 모두 진동하였으며, 큰 바다와 강하와 철위산(鐵圍山)과 수미산과 토산과 흑산 등 十대보산(寶山)이 모두 크게 흔들렸고 일월(日月)과 주화(珠火)와 성숙(星宿)이 빛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이에 총지왕보살이 이와 같은 희유한 상을 보고 크게 괴이하게 생각하고서 곧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정리하고 합장 차수하고 게송으로 이와 같은 신통상을 누가 나투었는가를 부처님께 여쭈었다.


   누구신가  오늘날  정각을  이루고서/  이와 같은  대광명을  널리  놓으시닛고


   十方국토  모두가  금색으로  변하고/  三千大千  세계도  또한 다시  그러하니


   누가오늘  이 자리에  자재함을  얻고서/ 희유하온  대신력을  널리  놓으시나이까


   가없는  불국토가  남김없이  진동하고/ 용신들의  궁전들이  모두모두  불안하매


   이것이  무슨 인연  누구의 힘  알 수 없어/ 이 자리의  모든 대중  누구나가  의심이니


   보살들과  성문들과  또한 다시  범천들과/마왕들과  욕계천과  제석등을  위하시사


   이신통의  내력이  어찌 된  것이 온지/ 대자대비  세존이여  널리 설해  주옵소서.


 이때에 세존께서 총지왕보살 에게 말씀하셨다.


 "착하다. 장하다. 네가 대자비로 모든 중생과  미래의 중생들을 위하여 이와 같은 일을 묻는구나. 자세히 들어라. 내 너희들을 위하여 이 상서의 인연을 말하리라.


 선남자여, 너희들은 이제 마땅히 알라. 이 회중에는 한 보살마하살이 있으니, 이름이 관세음자재(觀世音自在)니라. 이 보살은 무량 무수 겁 전으로부터 내려오면서 대자대비를 성취하였으며 무량한 다라니문을 잘 닦았으니 이제 모든 중생들을 안락하게 하고자 이와 같은 대신통력을 살며시 나툰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 그때에 관세음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관을 엄숙히 정돈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고 말씀하였다.


 "세존이시여, 저에게 대비심다라니(大悲心陀羅尼)가 있사온 바 지금 설하고자 하옵니다.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안락을 얻게 하기 위함이며 일체병을 없애기 위함이며 저들이 수명을 얻게 하기 위함이며 풍요를 얻게 하기 위함이며 일체 악한 업과 중죄를 멸하여 없애기 위함이며 모든 장난을 여의기 위함이며 일체 청정한 법과 모든 공덕을 증장시키기 위함이며 일체 모든 착한 일을 성취시키기 위함이며 모든 두려움을 멀리 여의기 위함이며 모든 구하고 원하는 바를 만족시키기 위함이오니 바라옵건대 세존이시여 자비로써 허락하여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네가 대자대비로 중생을 안락하게 하기 위하여 이제 신주(神呪)를 설하고자 하니 지금이 바로 그때라. 마땅히 속히 설하라. 여래도 또한 기뻐할 것이며 시방의 모든 부처님도 또한 그러하리라."


관세음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제가 과거 무량억겁 전을 생각하오니 그때에 부처님이 출세하시니 호는 천광왕정주여래(千光王靜住如來)이었습니다. 저 부처님께서는 저를 불쌍히 여기시고 또한  일체중생을 위하여 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를 설하시면서 금색의 손으로 저의 정수리를 만지시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선남자여, 네가 마땅히 이 대비심주(大悲心呪)를 가지고서 악세의 번뇌가 중한 일체중생들을 위하여 널리 큰 이익을 짓도록 하라.'


 그때에 저는 보살초지(初地)였사온데 이 다라니를 한 번 듣고 곧 제 八지에 올랐습니다. 그때 저는 크게 환희하여 곧 큰 서원을 발하옵기를

'만약 제가 오는 세상에 일체중생을 안락하게 하고 저들의 이익을 능히 감당할 수 있겠사옵거든 저로 하여금 즉시에 이 몸에 천수천안(千手千眼)이 구족하여지이다.'


 하고 발원 하였사옵더니 원을 마치자 곧 몸에 천수천안을 모두 구족히 갖추었사옵니다. 그때에 시방대지가 六종으로 진동하고 시방제불이 모두 광명을 놓으시며 저의 몸을 비추어 주셨사오며 또한 가없는 세계를 두루 비추었사옵니다.


 이 일이 있은 이후 무량한 부처님 회상에서 다시 거듭거듭 이 다라니를 수지하옵고 환희용약 하옵기 이를 데 없었사옵니다. 그리하여 곧 무수억겁(無數億劫)의 미세생사를 초월할 수 있었사옵니다. 이 일이 있은 이래 저는 항상 지송하옵고 한 번도 일찍이 폐하거나 잊은 적이 없사옵니다.


 이 다라니를 수지한 힘으로 말미암아 태어날 때마다 항상 부처님 앞 연꽃 위에 화생(化生)하였사옵고 태(胎)의 몸을 받지 않았사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에 비구 비구니나 우바새 우바이나 동남동녀가 있어서 이 다라니를 수지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모든 중생에 자비심을 일으키고 먼저 저의 이름을 부르고 이와 같이 원을 발하여야 하옵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일체법을  어서 속히  알아 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지혜눈을  어서어서  얻어 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일체중생  어서 속히  건네 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좋은 방편  어서어서  얻어 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반야선에  어서 속히  올라 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네 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계정도를  어서 속히  얻어 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열반산에  어서어서  올라 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무위사를  어서 속히  만나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법성신을  어서어서  이뤄 지이다.


   제가만약  도산지옥  향하 올지면               칼의산이  저절로     꺽어지오며


   제가만약  화탕지옥  향하 올지면              화탕이     스스로     소멸되오며


   제가만약  다른 지옥  향하 올지면              지옥이     스스로     없어 지이다.


   제가만약  아귀도를  향하 올지면               아귀들이  저절로     배가 부르며


   제가만약  수라도를  향하 올지면               악한마음  스스로     사그라지며


   제가만약  축생도를  향하 올지면               스스로    큰 지혜를  얻어 지이다.


 이와 같이 원을 발한 다음에 지극한 마음으로 저의 이름을 부르고 생각할 것이오며 또한 마땅히 저의 본사인 아미타여래의 명호를 생각할 것이옵니다. 그러한 연후에 이 다라니를 외우되 하룻밤에 三·七편 내지 七·七편을 외우면 백천만억겁 동안에 지은 바 생사중죄가 모두 없어지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모든 중생이 이 대비신주(大悲神呪)를 지송한다면 그 사람이 임종할 때에 시방의 모든 부처님이 오시어서 손을 주시며 어느 불국토에 나고자 하는가 물으실 것이오니 원을 따라 모두 왕생하게 되옵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에 이 대비신주를 지송(持誦)하는 자로서 만약 삼악도(三惡途)에 떨어지는 자가 있다면 저는 맹세코 정각(正覺)을 이루지 않으오리다.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는 자로서 만약 불국토에 태어나지 못한다면 저는 맹세코 정각을 이루지 않으오리다.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는 자로서 만약 무량삼매와 변재를 얻지 못한다면 저는 맹세코 정각을 이루지 않으오리다.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는 사람 중에 만약 현생 중에서 일체 모든 구하는 바를 이루지 못한다면 제가 설한 바 신주(神呪)는 곧 허망하다 할 것이오니 대비심다라니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다만 착하지 아니한 자와 지성으로 외우지 않는 자를 제외하옵니다. 만약 어떤 여인이 있어 여자의 몸을 천히 여기고 싫어하여 남자의 몸을 얻고자 하여 이 대비심다라니장구를 외우는 자로서 만약 여자 몸을 바꾸어 남자 몸을 이루지 못한다면 저는 맹세코 정각을 이루지 않겠사옵니다.


 그러하오나 조금이라도 의심하는 자는 반드시 이루지 못할 것이옵니다. 만약 모든 중생이 삼보의 물건이나 음식이나 재물을 침노하거나 훼손하였다면 천불이 출세하도록 참회하여도 그 죄가 멸하지 아니하오나 만약 대비신주를 외우는 사람이면 곧 죄가 소멸되옵니다.


 만약 三보의 음식이나 재물을 침식하면 시방의 큰 스승 앞에 참회하여야 비로소 죄가 소멸하는 것이오나 대비심다라니를 외우게 되면 시방의 스승님이 곧 오시어서 증명을 지으시므로 일체의 죄장이 모두 소멸되옵니다.


 또한 일체의 十악죄나 五역죄나 사람을 비방하고 법을 비방하며 재(齋)를 파하고 계를 파하며 탑을 파하고 절을 허물으며 삼보의 물건을 훔치며 범행(梵行)을 더럽히는 등 이러한 일체 악한 업과 중한 죄가 또한 모두 소멸되옵니다.


 다만 한 가지 일만 제하오니 그것은 이 다라니에 의심을 내는 자이옵니다. 의심을 내는 자는 비록 작은 죄나 가벼운 업도 멸하지 아니 하옵거든 하물며 중죄이리까. 그러하오나 죄는 비록 멸하지 않사오나 이 신주를 외운 연고로 깨달음의 먼 인연은 짓게 되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모든 인간이나 천상 사람이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면 열다섯 가지의 선생(善生)을 얻사오며 또한 열다섯 가지의 악한 죽음을 받지 않사옵니다.


 악한 죽음을 받지 않는다 하옴은 첫째는 그 사람이 굶주리거나 고난에 빠져서 죽지 아니하며, 둘째는 죄인이 되어 결박을 당하거나 형벌로 죽지 아니하며, 셋째는 원결이 맺힌 사람에게 갚음을 당하여 죽지 아니하며, 넷째는 전쟁터에서 싸움으로 죽지 아니하며, 다섯째는 호랑이나 악한 짐승에게 해를 입어 죽지 아니하며, 여섯째는 독사나 지네 등 독한 벌레에 물려 죽지 아니하며, 일곱째는 물이나 불의 재앙을 입어 죽지 아니하며, 여덟째는 독약으로 죽지 아니하며, 아홉째는 뱃속에 있는 독한 충으로 인하여 죽지 아니하며, 열째는 미치거나 실성하여 죽지 아니하며, 열한째는 산이나 나무나 절벽에서 떨어져 죽지 아니하며, 열두째는 나쁜 사람이나 도깨비한테 홀려 죽지 아니하며, 열셋째는 삿된 신이나 악한 귀신에게 죽지 아니하며, 열넷째는 나쁜 병에 걸려서 죽지 않으며, 열다섯째는 일체 비명에 죽게 되거나 자살로 죽지 않사옵니다.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는 사람이면 이와 같은 열다섯 가지 악한 죽음을 당하지 않사옵니다.


 또 열다섯 가지 선생을 얻는다고 하옴은, 첫째는 나는 곳마다 착하고 어진 왕을 만나게 되고, 둘째는 항상 좋은 나라에 태어나며, 셋째는 항상 좋은 시절을 만나게 되고, 넷째는 항상 좋은 벗을 만나게 되며, 다섯째는 몸의 모든 기관이 구족하여 건강하고, 여섯째는 도심(道心)이 깊으며, 일곱째는 계율을 범하지 아니하며, 여덟째는 있는바 권속들이 의롭고 화순하며, 아홉째는 재물과 음식이 항상 풍족하고, 열째는 항상 타인에게 공경스러운 대접을 받으며, 열한째는 가진 바 모든 재물을 남에게 빼앗기지 않으며, 열두째는 구하는 바가 뜻대로 다 이루어지고, 열셋째는 용이나 하늘이나 선신들이 항상 보호하며, 열넷째는 나는 곳마다 부처님을 뵈옵고 법문을 들으며, 열다섯째는 듣는바 정법의 깊은 뜻을 잘 깨닫는 것이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대비심다라니를 지송하면 이와 같은 열다섯 가지 선생을 얻사옵니다. 그러하오므로 일체 인간이나 천상이나 용이나 귀신은 마땅히 항상 지송하여 게으름이 없어야 할 것이옵니다."


 관세음보살이 이렇게 말씀하시고 대중 앞에 합장하고 바로 서서 모든 중생에게 대비심을 일으키시며 얼굴에 미소를 머금으시고 곧 이와 같은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인 신묘장구(神妙章句)다라니를 설하셨다.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그때에 관세음보살이 이 신주(神呪)를 설하고 나니 대지가 六종으로 진동하고 하늘에서는 보배로운 꽃이 분분히 비 내렸다. 시방 모든 부처님께서는 모두 다 환희하시고 천마와 외도는 놀라고 두려워 떨었으며 일체 회중에 모인 대중들이 모두 도과(道果)를 증득하였으니, 혹은 수다원(須陀洹)과를 얻고 혹은 사다함(斯陀含)과를 얻었으며 혹은 아나함(阿那含)과를 얻고 혹은 아라한(阿羅漢)과를 얻었으며 혹은 환희지(歡喜地)에 이르고 혹은 二지, 三지, 내지 제 十 법운지(法雲地)를 얻었으며 무량한 귀신과 여러 종류의 중생들이 모두 보리심을 발하였다.


 이때에 대범천왕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정리하고 합장하면서 관세음보살에게 말씀드렸다.


 "거룩하시옵니다, 대사이시여. 제가 옛적으로부터 내려오면서 무량한 부처님 회상에 참예하여 오는 동안 가지가지 다라니를 들었사오나 아직 이와 같은 광대무애한 대비다라니 신묘장구를 들은 바가 없사옵니다. 대사이시여, 바라옵건대 저를 위하여 이 다라니의 상모(相貌)를 말씀하여 주옵소서. 대중들이 모두 함께 듣고자 하옵니다."


 관세음보살이 범왕에게 말씀하였다.


 "그대가 모든 중생들을 이익 되게 하기 위하여 방편으로 나에게 이와 같이 묻는구나. 그대는 이제 자세히 들어라. 내가 그대들을 위하여 간략히 말하리라.


 대자비심 이것이 다라니의 상모이며, 평등심이 또한 그러하며, 무위심(無爲心)이 또한 그러하며 무염착심(無染着心)이 또한 그러하며 공관심(空觀心)이 또한 그러하며, 공경심이 또한 그러하며 비하심(卑下心)이 또한 그러하며 무잡란심(無雜亂心)이 또한 그러하며 무뇌해심(無惱害心)이 또한 그러하며 무견취심(無見取心)이 또한 그러하며 무상보리심(無上菩提心)이 그러하니라.


 마땅히 알지라. 이와 같은 마음이 이 다라니의 상모이니 그대는 마땅히 이를 의지하여 수행하도록 하라."


 대범왕이 말씀드렸다.


"저희들 대중은 지금 비로소 이 다라니의 상모를 알았사오니 지금부터 받아 지니고 외우되 감히 잊어버리지 아니하겠습니다."


 관세음보살이 말씀하셨다.


 "만약 선남자 선녀인이 이 신주를 지송하려면 마땅히 광대한 보리심을 발하고 맹세코 일체중생을 제도할 서원을 세워야 하느니라. 몸에 재계(齋戒)를 갖고 모든 중생에 평등심을 일으키며 항상 이 다라니를 외우되 끊임이 없어야 하느니라.


 깨끗한 방에 머물고 청정하게 목욕을 하며 깨끗한 의복을 입고, 가지가지 당번과 등을 달고 가지가지 향과 꽃과 온갖 음식으로 공양을 올릴 것이며, 마음을 한 곳으로 지어서 결코 다른 인연을 두지 말아야 하느니라.


 법다이 지송하게 되면 그때에 마땅히 일광보살과 월광보살과 무량한 성숙과 야차(夜叉)와 신선들이 더불어 와서 증명을 지어 그 효험을 더 하게 될 것이니라.


 그때에 내가 천안으로 비추어보고 천수로 호지하여 이로부터 세간의 경서를 모두다 능히 알게 하며 일체 외도의 법술과 경전 등도 또한 능히 통달하게 하리라. 이 신주를 지송하는 자는 세간의 八만四천 가지 귀신의 병을 모두 고쳐서 낫게 할 수 있으며 또한 일체 귀신을 부리며 모든 천마와 외도를 항복받을 수 있느니라.


 만약 산이나 들에서 경전을 외우거나 좌선하고 있을 때 산에 있는 도깨비나 잡귀들이 와서 마음을 어지럽히고 안정하지 못하게 할 때에 이 신주를 한 편 내지 두 편 외우면 저들 모든 신들이 모두 결박이 되느니라.


 만약 능히 여법이 지송하되 모든 중생에 자비심을 일으키는 자는 내가 마땅히 일체 선신과 용왕과 금강밀적(金剛密跡)을 보내어 항상 그를 따라 옹호하여 그 곁을 떠나지 않게 하되 마치 자기 눈동자나 자기 목숨을 보호하듯이 하리라."


 하시고 곧 분부를 내리셨다.


 "내 이제 금강밀적(金剛密跡)과 오추(烏芻)와 군다(君茶)와 앙구시(鴦俱尸)와 팔부(八部)의 역사(力士)와 상가라(賞迦羅) 등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마혜와 나라연(摩醯那羅延)과 금비라타(金毘羅陀)와 가비라(迦毘羅)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바삽파(婆馺婆)와 루나만선(樓那滿善)과 차발(車鉢)과 진타라(眞陀羅)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살차 마화라(薩遮摩和羅)와 구란단타(鳩蘭單吒)와 반지라(半祗羅)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필파가라왕(畢婆伽羅王)와 응덕비다(應德毘多)와 살화라(薩和羅)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범마삼발라(梵摩三鉢羅)와 오정거천(五淨居天)과 염마라(炎摩羅) 등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제석천(帝釋天)과 三十三천과 대변공덕(大辨功德)과 파다나(婆__那)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제두뢰타왕(提頭賴吒王)과 신모녀(神母女) 등과 대력신(大力神) 무리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비루륵차왕(毘樓勒叉王)과 비루박차왕(毘樓博叉王)과 비사문천왕(毘沙門天王)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금색공작왕(金色孔雀王)과 십팔부(十八部) 대선(大仙) 무리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마니발타라(摩尼跋陀羅)와 산지대장(散脂大將)과 불라파(弗羅婆)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난타(難陀)와 발난타(跋難陀)와 이발라(伊鉢羅)와 사가라용(沙伽羅龍) 등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수라(修羅)와 건달바(乾闥婆)와 가루라(迦樓羅)와 긴나라(緊那羅)와 마후라가(摩睺羅伽)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수화신(水火神)과 뇌전신(雷電神)과 구반다왕(鳩槃茶王)과 비사사(毘舍__) 무리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이들 모든 선신과 용왕과 금강력사(金剛力士)와 신모녀(神母女) 등은 각각 五백 권속이 있으며 또한 대력야차(大力夜叉)가 있어서 이 대비신주(大悲神呪)를 지송하는 사람을 항상 옹호할 것이니, 그 사람이 만약 산이나 넓은 들에서 홀로 잠자고 있을 때에 이 모든 선신들은 번갈아 보호하여 재난을 없애줄 것이며,


 또한 산이나 들에 있을 때에 만약 물이나 불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당할 때라도 이 신주를 외우게 되면 수화(水火)의 어려움을 받지 않게 되리라. 만약 길을 잃었을 때 이 신주를 외우게 되면 선신과 용왕이 변화하여 사람이 되어 바른 길을 가리켜 주리라.


 혹 도적의 떼를 만나 딴 나라로 붙잡혀갈 때라도 이 신주를 외우게 되면 대비관세음보살이 모든 착한 신과 용왕으로 하여금 마중하여 본토로 돌아오게 하느니라."


 이때에 대비(大悲)를 갖추신 이(관세음보살)는 다시 범왕에게 재앙을 없애어 청량을 얻게 하는 게송을 설하였다.


 넓은 들과  산과 못을  지나는 중에 /     호랑이와  늑대와  악한짐승과


 뱀이나  도깨비나  악귀만나도 /      이 다라니  외운다면  못 해치리라


 강이나  호숫가나  바다를 가다 /    독룡이나   교룡이나   마갈수거나


 야차나찰  독한짐승  만나더라도 /    이 다라니   듣는 즉시   숨어버리리


  전쟁에서   적군에게   포위되거나 /  악인에게   재물을  뺏기게 돼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   저들이   자심내고   돌아가리라


   벼슬하여   녹을 받는   몸이 되다가 /  옥에 갇혀   칼을 쓰고  묶였더라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   나라에서   은을 내려  풀어 주리라


   길을 가다   나쁜 집에   머물게 되어 /  음식에   독약 넣는   해침당해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   독약은   감로수로   변해지리라


   여인이   어렵게   아기 낳을 때 /       삿된 마군   장애 놓아   괴로울 때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   귀신은   물러서고   편히 낳으리


   악룡들과   역귀들이   독기를 놓아 /  역병이   침노하여   죽게 되어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   역병이   물러서고   수명 길리라.


   용과 귀가   나쁜 종기   유행시켜서 /  종기 나고   고름 터져 고통 심할 때


   지성으로   대비주를   칭송한다면 /   침을 세 번   뱉으매   사라지리라


   중생이   탁악 하여   악심을 내어 /   염매로   저주하여   원수 맺어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칭송한다면 /   염귀가   본인에게   돌아가리라


   중생이   혼탁하여   정법 멸할 때 /   음욕불이   치성하여   제정신 잃고


   부부를   등지고서   색을 탐하며 /     삿된 생각   주야로  쉬지 않을 때


   지성으로   대비주를   칭송한다면 /   음욕불이   사라지고   사심 제하리


   내가만약   진언공덕   찬탄한다면 /   일 겁 동안   찬양해도  못다 하리라


 그때에 관세음보살이 범천왕에게 말씀하였다.


 "이 진언을 五편 외우고 五색사를 가져 줄을 만들어라. 그리고 진언 二十四편을 외우고 二十四매듭을 맺고서 목에 걸도록 하라. 이 다라니는 과거 九十九억 항하사 제불께서 설하신 바이니 저 부처님들께서는 모든 수행인으로 하여금 六바라밀이 만족하지 못한 자로 하여금 속히 만족하게 하고 아직 보리심을 발하지 못한 자에게는 속히 발심케 하며


 성문승 사람으로서 아직 과위(果位)를 증득하지 못한 자는 속히 증득케 하며 三천대천세계 내의 모든 신선으로 아직 무상보리심을 발하지 못한 자는 발심케 하며 또 모든 중생이 아직 대승의 신근(信根)을 얻지 못한 자는 이 다라니의 위신력으로 대승종자와 법의 싹을 증장케 하나니 이와 같이 나의 대자비방편의 힘으로 저들의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게 되느니라.


 또 三천대천세계 내 암흑 처와 三악도 중생이 이 다라니를 들으면 모두 고를 여의게 되며 만약 모든 보살로서 아직 초주(初住)에 오르지 못한 자는 속히 오르게 되며 내지 십주(十住)에도 이르게 되고 또 불지(佛地)에까지 이르게 되므로 자연히 三十二상과 八十가지 좋은 상호를 성취하게 되느니라.


 만약 성문으로서 이 다라니를 한 번 들은 자이거나 이 다라니를 수행하고 서사하는 자로서 정직한 마음으로 여법하게 수행하는 자는 사사문과(四沙門果)는 구하지 않아도 저절로 얻으리라.


 이 다라니의 위신력은 중히 三천대천세계의 산하(山河)와 석벽(石壁)과 四대해수를 솟아오르게 하고 수미산과 철위산도 능히 움직이게 하며 또는 티끌같이 가늘게 부술 수도 있으며 또 그 안에 있는 모든 중생이 모두 무상보리심을 발하게 하느니라.


 만약 모든 중생이 현세에 구하는 바가 있는 자는 三, 七일 간을 깨끗이 계율을 지키고 이 다라니를 외우면 반드시 소원을 이루게 되리니 시작 없는 과거로부터 내려오면서 나고 죽는 가운데 지은바 일체 악업이 다 멸하여 없어지며 三천대천세계의 모든 불보살과 범천과 제석천과 사천왕과 신선과 용왕 등이 모두가 그를 증명하리라.


 만약 선남자나 선여인이 이 다라니를 수지하면 그 사람이 강이나 바다에서 목욕을 하여, 이 사람이 목욕한 물이 물속에 있는 중생들 몸에 닿게 되면 저들 중생이 일체 악업과 중죄가 모두 소멸되고 곧 연화국토에 태어나서 다시는 태(胎)의 몸이나 내지 습(濕), 란(卵)의 몸을 받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이 다라니를 수지 독송하는 자이랴.


 또 이 다라니를 지송하는 사람이 길을 갈 때 큰 바람이 불어와 이 사람의 몸이나 옷에 스친 바람이 다른 중생들 몸에 스쳐 지나가면 이 중생은 일체 무거운 죄와 악한 업이 모두 소멸하고 다시는 三악도에 떨어지는 과보를 받지 아니하며 항상 부처님 곁에 나게 되나니 마땅히 알아라. 이 다라니를 외우고 받아 지니는 사람이 얻는 복덕과 과보는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으며 천불께서 함께 찬탄하여도 다 하지 못하리라.


 또 이 다라니를 수지하는 사람이 하는 말이 혹 좋은 말이든 나쁜 말이든 일체 천마나 외도나 용과 신과 모든 귀신들이 들으면 다 청정한 법음으로 듣게 되어 이 사람에게 공경하는 마음을 내고 부처님과 같이 존중하리라.


 이 다라니를 외우고 받아 지니는 사람은 마땅히 알지라. 이 사람은 부처님 몸을 감춘 몸이니 九十九억 항하사 부처님께서 사랑하시고 아껴주시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광명을 감춘 몸이니 모든 부처님이 큰 지혜의 빛으로 항상 비추시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자비를 감춘 몸이니 항상 이 다라니로 일체 중생을 구제하고 보호하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묘법을 감춘 몸이니 널리 일체 다라니문을 거두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선정(禪定)을 감춘 몸이니 능히 백천삼매가 항상 현전하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허공을 감춘 몸이니 항상 공혜(空慧)로 중생을 관하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두려움 없음을 감춘 몸이니 용과 하늘과 선신들이 항상 두호하고 지키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묘어(妙語)를 감춘 몸이니 입에서 항상 다라니 음성이 끊이지 않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상주(常住)를 감춘 몸이니 三재와 악업이 그를 능히 허물지 못하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해탈을 감춘 몸이니 천마와 외도가 그를 해롭게 하지 못하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약왕(藥王)을 감춘 몸이니 항상 다라니로써 중생의 병을 고치는 까닭이며, 또 이 사람은 신통을 감춘 몸이니 모든 불국토에 자재하게 노니는 까닭이니, 이 사람의 공덕은 아무리 찬탄하여도 다 할 수 없느니라.


 선남자여, 어떤 사람이 세상의 괴로움을 싫어하여 오래 살고 길이 즐거움을 구하고자 한다면 마땅히 조용한 곳에 머무르면서 청정하게 결계(結界)하며 주의(呪衣)를 입고, 물을 마실 때나 음식을 먹을 때나 혹 향을 사르거나 약을 먹을 때 모두 108편씩 다라니를 외우고 먹으면 반드시 수명이 120세에 이르도록 길어질 것이며 만약 능히 법답게 결계하고 법다이 다라니를 외우며 수행하면 모든 소원을 다 성취하게 되느니라.


 그 결계하는 방법은 칼을 가져 이 다라니 二十一편을 외우고 땅을 그어서 경계를 삼기도 하고, 혹은 깨끗한 물을 가져 이 다라니 二十一편을 외우고 사방에 흩어서 경계를 삼기도 하며, 혹은 백개자를 가져 이 다라니 二十一편을 외우고 사방 상하로 흩어서 경계를 삼기도 하며, 혹은 깨끗한 재를 가져 이 다라니 二十一편을 외우고 두루 사방에 뿌려서 경계를 삼기도 하며, 혹은 가는 곳마다 생각을 보내어 생각이 이르는 곳을 경계로 삼기도 하며 혹은 五색선을 가져 이 다라니 二十一편을 외우고 두루 사방에 둘러놓고 경계를 삼기도 하나니 이 모두가 다 법다우니라. 만약 능히 법다이  받아 지니면 자연히 결과를 얻으리라.


 이 다라니의 이름을 들은 자도 오히려 무량겁래의 생사중죄가 멸하거든 하물며 이 다라니를 외우고 지니는 자이랴. 이 다라니를 독송하는 사람이면 마땅히 알지니 이 사람은 일찍이 무량제불에게 공양하고 널리 선근을 심은 사람이니라. 만약 능히 모든 중생들의 고난을 없애주기 위하여 법다이 외우고 수지하는 자는 마땅히 알지라. 이 사람은 곧 대비를 갖춘 사람이니 머지않아 성불하리라. 이 사람을 보는 중생은 모두가 지송하게 되고 저들의 귀로 듣게 하여 보리(菩提)의 인을 짓게 하는 것이니 이 사람의 공덕은 헤아릴 수 없고 가 없어 이루 다 찬탄할 수 없느니라.


 만약 능히 정성스럽게 마음을 쓰며 몸으로는 재계를 지키며 일체중생을 위하여 그의 선세 죄업을 참회하고 또한 스스로의 무량겁래로 지은 바 악업중죄를 참회하면서 입으로 끊임없이 이 다라니를 외우되 소리 소리마다 끊이지 아니하면 사사문과(四沙門果)는 현생에서 어렵지 않게 증득할 것이며,


 혹 근기가 날카롭고 지혜가 있어 방편을 관하는 자는 십지과위(十地果位)를 어렵지 않게 증득하게 되거늘 어찌 하물며 세간의 소소한 복이겠는가. 원하는 바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느니라. 이것은 보살의 대비원력이 깊고 중한 까닭이며 또한 이 다라니의 위신력이 넓고 크기 때문이니라."


 이때에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한 나라에 재난이 일어날 때 그 국토의 왕이 능히 정법(正法)으로 국가를 다스리되 사람들을 너그럽게 대하고 억울한 백성이 없게 하며 모든 허물을 용서하고 七일七야를 신심을 기울여 이 다라니를 외우며 정진하면 이 대비심 다라니 신주의 위신력 때문에 저 국토가운데 있는 일체 재난이 모두 멸하여 없어지며 백곡이 풍성하고 만민이 안락하리라.


 또 다른 나라의 원적들이 자주 침입하여 백성이 불안하고 또는 대신이 모반하며 악한 병이 유행하고 비와 가뭄이 고르지 않으며 해와 달이 정도를 잃고 모진 비와 서리와 우박으로 오곡이 손상되고 맹수들이 떼 지어 다니며 백성을 해치는 등


 이와 같은 가지가지 상서롭지 않은 일이 일어날 때는 마땅히 천안대비심상을 조성하여 그쪽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가지가지 향이나 꽃이나 보배당번과 보배개와 온갖 음식으로 공양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정성껏 공양하며 또한 그 나라 왕이 스스로 七일七야를 신심을 기울여 이 신묘장구다라니를 외우면서 정진하면 외국의 원적들이 스스로 항복하고 나라가 바르게 다스려지며 국가 간의 원결도 없어지고 나라가 통일되고 서로 자비심으로 향하며 왕자와 백관이 모두 충성하고 후궁과 궁녀들이 효순하며 공경스러이 왕을 대하며 모든 하늘과 용과 선신이 그 나라를 옹호하여 바람과 비가 순조롭고 다시 풍요하여 백성들이 안락하리라.


 만약 가정에 큰 병이 생기고 백 가지 괴이한 일이 번갈아 일어나며 귀신과 삿된 마군이 그 집안을 요란케 하며 악한 사람이 드나들며 나쁜 말로 서로 해치게 하여 집안 사이가 화목하지 못하거든 마땅히 대비천수상을 조성하고 그 앞에 단을 차리고 지성심으로 대비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그 명호를 부른 다음 이 다라니 천 편을 외우면 위와 같은 악한 일들이 모두 소멸하느니라."


 이때에 아난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는 이름을 무엇이라 하오며 어떻게 받아 지니오리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이르셨다.


 "이 신주는 여러 가지 이름이 있나니 일명은 광대원만이고, 일명은 무애대비며, 일명은 구고(救苦)다라니며, 일명은 연수(延壽)다라니며, 일명은 멸악취(滅惡趣)다라니이고, 일명은 파업장(破業障)다라니이며, 일명은 만원(滿願)다라니이고, 일명은 수심자재(隨心自在)다라니이며, 일명은 속초상지자재(速超上地自在)다라니이니 이와 같이 받들어 가질지니라."


 아난이 부처님께 다시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보살마하살은 다시 어떠한 이름이 있사오며 또한 얼마나 오랫동안 이와 같은 큰 다라니를 능히 수행하고 설하옵니까? 바라옵건대 세존께서는 이 보살의 명호와 보살행 닦은 겁수를 말씀하여 주시옵고 또 어떤 선근을 성취하였기에 능히 이와 같은 큰 다라니를 선설 하온지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보살의 이름은 관세음자재(觀世音自在)이며 일명을 연색이라 하고 또 일명은 천광안(千光眼)이라 하느니라. 이 관세자재보살은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위신력이 있으니 이미 과거 무량무수 아승지겁 전에 성불하였으니 호를 정법명(正法明)여래라 하시나 대비원력으로 일체중생을 성숙시켜 안락하게 하기 위하여 짐짓 보살의 형상을 나투었느니라.


 이 보살은 이름조차도 듣기 어렵거든 어찌 하물며 친히 봄이겠는가. 너희들 대중과 범천과 제석천과 사천왕과 천, 용, 귀신 등은 모두 마땅히 공경하고 결코 경만한 마음을 내지 말아야 하느니라. 항상 공양하고 그 이름을 일컬으며 예배 찬탄하면 한량없는 복을 얻고 한량없는 죄를 멸하며 목숨을 마치게 되면 극락세계 아미타불국에 왕생하게 되리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부유하게 살고 가지가지 보배를 얻고자 하면 저 여의주수(如意珠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가지가지 불안으로 안락을 구하고자 하거든 저 견색수(羂索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뱃속에 있는 가지가지 병을 없애려거든 보발수(寶鉢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일체 도깨비와 귀신들을 항복받고자 하거든 보검수(寶劒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일체 천마나 귀신을 항복받고자 하거든 발저라수(拔折羅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일체 원수나 적을 꺾으려 하거든 금강저수(金剛杵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모든 때에 항상 두려워서 불안에 떠는 자는 마땅히 시무외수(施無畏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눈이 어두워 광명을 얻고자 하거든 마땅히 일정마니수(日精摩尼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열병이나 독한 병으로 청량함을 얻고자 하거든 마땅히 월정마니수(月精摩尼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영화스러운 높은 벼슬을 구하거든 마땅히 보궁수(寶弓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착하고 어진 벗을 일찍 만나려 하거든 마땅히 보전수(寶箭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몸 위에 있는 가지가지 병을 없애려 하거든 마땅히 양류지수(楊柳枝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몸 위의 아홉 가지 횡액을 없애고자 하거든 마땅히 백불수(白拂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일체권속들이 착하고 화목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호병수(胡甁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일체 호랑이나 표범 등 악한 짐승의 난을 없애고자 하거든 마땅히 방패수(傍牌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일체 시에 항상 관재(官災)를 여의려 하거든 마땅히 월부수(鉞斧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남자나 여자나 착한 심부름꾼을 얻고자 하거든 마땅히 옥환수(玉環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가지가지 공덕을 성취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백연화수(白蓮花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청정미묘한 불국토에 왕생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청련화수(靑蓮花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광대한 지혜를 성취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보경수(寶鏡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시방 일체제불을 친견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자련화수(紫蓮花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땅 속에 숨은 가지가지 보물을 얻고자 하거든 마땅히 보협수(寶篋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모든 신선도를 속히 성취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오색운수(五色雲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범천에 나고자 하거든 마땅히 군지병수(君遲甁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도솔천궁에 나서 미륵보살을 뵙고자 하거든 마땅히 홍련화수(紅蓮花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타방의 도적들이나 강한 적을 물리치고자 하거든 마땅히 극삭수(戟矟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일체의 모든 하늘의 선신을 부르고자 하거든 마땅히 보라수(寶螺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일체 귀신으로 하여금 어김없이 심부름을 시키고자 하거든 마땅히 촉루장수(髑髏杖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시방에 계시는 부처님께서 속히 오셔서 손을 주시기를 구하는 자는 마땅히 수주수(數珠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미묘한 범음성(梵音聲)을 성취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보탁수(寶鐸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구변과 언사가 뛰어나고자 하거든 마땅히 저 보인수(寶印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하늘과 용과 선신이 항상 와서 옹호하기를 구하거든 마땅히 구시철구수(俱尸鐵鉤手) 진언을 외울 것이며 만약 자비로써 일체중생을 감싸고 보호하여 중생으로 하여금 자기에게 두려운 마음이 나지 않게 하고자 하거든 저 석장수(錫杖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일체 귀신과 용과 뱀과 호랑이와 사자와 인비인(人非人) 등이 자신에게 경외심(敬畏心)이 나게 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합장수(合掌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세세생생 나는 곳마다 항상 부처님 곁을 여의지 않기를 구하는 자는 마땅히 화불수(化佛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세세생생 항상 부처님 궁전을 여의지 않고 태로 낳는 몸을 받지 아니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화궁전수(化宮殿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총명하여 많이 듣고 널리 배워 잊어버리지 않고자 하거든 마땅히 보경수(寶經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이 몸으로부터 부처 몸을 이룰 때까지 항상 보리심에서 물러서지 않고자 하거든 마땅히 저 불퇴금륜수(不退金輪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시방제불께서 속히 오셔서 이마를 만지고 성불할 기별(記莂)을 받고자 하거든 마땅히 저 정상화불수(頂上化佛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만약 과실과 온갖 곡식을 풍성하게 거두고자 하거든 마땅히 포도수(蒲萄手) 진언을 외울지니라. 이와 같이 여러 가지를 구하는 법이 천 가지나 있으나 지금은 대강 조금만 설할 뿐이니라."


 부처님께서 다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마땅히 깊은 마음으로 청정하게 이 대비심다라니를 받아 지니고 널리 염부제(閻浮提)에 유포하여 끊임이 없게 하라. 이 다라니는 일체 사람과 천상과 六취(趣) 사생(四生) 중생에게 큰 이익이 될 것이며 또한 十지보살과 삼현(三賢)보살과 내지 귀신 나찰에게까지도 크게 이익이 되느니라.


 만약 걱정이나 괴로움이 몸에 얽혔더라도 이 다라니로 다스리면 쾌차하지 못할 것이 없느니라. 이 대신주를 법다이 수지하면 말라 죽은 나무에서 오히려 새 가지가 나고 꽃이 피고 과일이 열리거든 어찌 뜻이 있고 아는 것이 있는 중생 몸에 있는 병을 고치는 일일까 보냐. 낫지 않는 것은 없느니라.


 선남자야, 이 다라니의 위신력은 불가사의하여 무엇으로도 다 찬탄하지를 못하느니라. 이 다라니는 과거에 구원겁(久遠劫)으로 내려오면서 널리 선근을 심지 아니한 사람이면 다라니의 이름도 듣기 어렵거든 어찌 하물며 들을 수 있겠느냐.


 너희들 대중과 하늘과 사람과 용과 신 등은 나의 이 찬탄하는 바를 듣고 모두 마땅히 함께 기뻐하여야 하나니 만약에 이 다라니를 비방하는 자가 있으면 그는 곧 저 九十九억 항하사 모든 부처님을 비방하는 것이며 만약 이 다라니에 의심을 내고 믿지 아니하는 자가 있다면 그 사람은 길이길이 큰 이익을 잃고 백천만겁 중에 끝없이 윤회(輪廻)하여 항상 악취(惡趣)에 떨어져 나올 기약이 없으며 부처님도 뵙지 못하고 법도 듣지 못하며 또한 스님도 보지 못하리라."


 이때에 회중에 모인 모든 대중과 보살마하살과 금강밀적과 범천과 제석천과 사천왕과 신선과 용과 귀신 등이 부처님께서 이 다라니를 찬탄하심을 듣고 모두 크게 환희하여 가르침을 받들어 수행하니라.


 관세음보살사십이수주 (觀世音菩薩四十二手呪)


1. 관세음보살여의주수진언(觀世音菩薩如意珠手眞言)


    옴 바아리 바다리 훔 바탁


2. 관세음보살견색수진언(觀世音菩薩羂索手眞言)


    옴 기리나라 모나라 훔 바탁


3. 관세음보살보발수진언(觀世音菩薩寶鉢手眞言)


    옴 기리기리 바아라 훔 바탁


4. 관세음보살보검수진언(觀世音菩薩寶劒手眞言)


    옴 제세제야 도미니 도제 삿다야 훔 바탁


5. 관세음보살바아라수진언(觀世音菩薩跋折羅手眞言)


    옴 이베이베 이야 마하 시리예 사바하


6. 관세음보살금강저수진언(觀世音菩薩金剛杵手眞言)


    옴 바아라 아니바라 닙다야 사바하


7. 관세음보살시무외수진언(觀世音菩薩施無畏手眞言)


    옴 아라나야 훔 바탁


8. 관세음보살일정마니수진언(觀世音菩薩日精摩尼手眞言)


    옴 도비가야 도비바라 바리니 사바하


9. 관세음보살월정마니수진언(觀世音菩薩月精摩尼手眞言)


    옴 소싯지 아리 사바하


10. 관세음보살보궁수진언(觀世音菩薩寶弓手眞言)


    옴 아자미례 사바하


11. 관세음보살보전수진언(觀世音菩薩寶箭手眞言)


    옴 가마라 사바하


12. 관세음보살양류지수진언(觀世音菩薩楊柳枝手眞言)


    옴 소싯지 가리바리 다남타 목다에 바아라 바아라 반다 하나하나 훔바탁


13. 관세음보살백불수진언(觀世音菩薩白拂手眞言)


    옴 바나미니 바아바제 모하야 아아 모하니 사바하


14. 관세음보살보병수진언(觀世音菩薩寶甁手眞言)


    옴 아례 삼만염 사바하


15. 관세음보살방패수진언(觀世音菩薩防牌手眞言)


    옴 약삼나나야 전나라 다노발야 바사바사 사바하


16. 관세음보살월부수진언(觀世音菩薩鉞斧手眞言)


    옴 미라야 미라야 사바하


17. 관세음보살옥환수진언(觀世音菩薩玉環手眞言)


    옴 바나맘 미라야 사바하


18. 관세음보살백련화수진언(觀世音菩薩白蓮花手眞言)


    옴 바아라 미라야 사바하


19. 관세음보살청련화수진언(觀世音菩薩靑蓮花手眞言)


    옴 기리기리 바아라 불반다 훔바탁


20. 관세음보살보경수진언(觀世音菩薩寶鏡手眞言)


    옴 미보라 나락사 바아라 만다라 훔바탁


21. 관세음보살자련화수진언(觀世音菩薩紫蓮花手眞言)


    옴 사라사라 바아라 가라 훔 바탁


22. 관세음보살보협수진언(觀世音菩薩寶篋手眞言)


    옴 바아라 바사가리 아나맘나훔


23. 관세음보살오색운수진언(觀世音菩薩五色雲手眞言)


    옴 바아라 가리라타 맘타


24. 관세음보살군지수진언(觀世音菩薩君遲手眞言)


    옴 바아라 서가로타 맘타


25. 관세음보살홍련화수진언(觀世音菩薩紅蓮花手眞言)


    옴 상아례 사바하


26. 관세음보살보극수진언(觀世音菩薩寶戟手眞言)


    옴 삼매야 기니하리 훔 바탁


27. 관세음보살보라수진언(觀世音菩薩寶螺手眞言)


    옴 상아례 마하 삼만염 사바하


28. 관세음보살촉루장수진언(觀世音菩薩髑髏杖手眞言)


    옴 도나 바아라 햑


29. 관세음보살수주수진언(觀世音菩薩數珠手眞言)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옴 아나바제 미아예 싯디 싯달제 사바하


30. 관세음보살보탁수진언(觀世音菩薩寶鐸手眞言)


    나모 바나맘 바나예 옴 아미리 담암베 시리예 시리탐리니 사바하


31. 관세음보살보인수진언(觀世音菩薩寶印手眞言)


    옴 바아라녜 담아예 사바하


32. 관세음보살구시철구수진언(觀世音菩薩俱尸鐵鉤手眞言)


    옴 아가로 다라가라 미사예나모 사바하


33. 관세음보살석장수진언(觀世音菩薩錫杖手眞言)


    옴 날지 날지 날타바지 날제 나야바니 훔 바탁


34. 관세음보살합장수진언(觀世音菩薩合掌手眞言)


    옴 바나만 아링하리


35. 관세음보살화불수진언(觀世音菩薩化佛手眞言)


    옴 전나라 바맘타 이가리 나기리 나기리 훔 바탁


36. 관세음보살화궁전수진언(觀世音菩薩化宮殿手眞言)


    옴 미사라 미사라 훔 바탁


37. 관세음보살보경수진언(觀世音菩薩寶經手眞言)


    옴 아하라 살바미냐 다라 바니뎨 사바하


38. 관세음보살불퇴금륜수진언(觀世音菩薩不退金輪手眞言)


    옴 서나미자 사바하


39. 관세음보살정상화불수진언(觀世音菩薩頂上化佛手眞言)


    옴 바아라니 바아람예 사바하


40. 관세음보살포도수진언(觀世音菩薩葡萄手眞言)


    옴 아마라 검제이니 사바하


41. 관세음보살감로수진언(觀世音菩薩甘露手眞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소로소로야 사바하


42. 관세음보살총섭천비수진언(觀世音菩薩總攝千臂手眞言)


    다냐타 바로기제 새바라야 살바도따 오하야미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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