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관음시식觀音施食
*입정入定 (죽비세번)
천도의식에 앞서 몸의 자세을 바르게 하고 마음을 맑고 잔잔하게하여 오늘 초청된 영가을 위하여 극락왕생을 발원한다
“오늘 초청된 모든 불자영가시여 일체의 고통을 여의고 극락왕생 하소서”
거불擧佛 부처님을 청함
(요령과 목탁을 길게 3번 내린 후 계속 흔들며 거불을 한다.)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나무대세지보살 (3번)
南無阿彌陀佛 南無觀世音菩薩 南無大勢至菩薩
나무 접인망령 대성인로왕보살
南無接引亡靈 大聖引路王菩薩
청혼請魂 영가을 청함 (법주가 합장하며 독송함)
거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대한민국 제주도 한라산하 무주 擧娑婆世界 南贍部洲 東洋大韓民國 濟州道 漢拏山下
선원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정성(사십구일 기일지신)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第堂 (四十九日 忌日之辰)
설향단전봉청재자 (모처거주)복위 소천 선부모 모인영가
設香壇前奉請齋者 (某處居住) 伏爲 所薦 先父母 某人靈駕(삼설)
(합장)상서선망 조고조비 광겁부모 다생사장 누세종친
上逝先亡 祖考祖妣 曠劫父母 多生師長 累世宗親
제형숙백 자매질손 오족육친 원근친척 일체권속등 각열위 弟兄叔伯 姉妹姪孫 五族六親 遠近親戚 一切眷屬等 各列位
영가 차사 최초창건 이래 지어 중건중수 조불조탑 불량
靈駕 此寺 最初創建 以來 至於 重建重修 造佛造塔 佛糧
등촉 내지 불전내외 일용범제집물 화주시주 도감별좌
燈燭 乃至 佛前內外 日用凡諸什物 化主施主 都監別座
조연양공 사사시주 대소결연등 각 열위 영가
助緣良工 四事施主 大小結緣等 各 列位 靈駕
차사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일체애혼 제불자등
此寺道場內外 同上同下 有主無主 一切哀魂 諸佛子等
각 열명 영가各列名靈駕
유아 대한민국 일체사변동란 당시 육해공군 위국절사
唯我 大韓民國 一切事變動亂 當時 陸海空軍 爲國節死
충의장졸 제주도 4.3사태 희생 일체애혼 제불자등
忠義將卒 濟州道 4.3事態 犧牲 一切哀魂 諸佛子等
각 열명 영가各列名靈駕
도병손명 기한동뇌 구종횡사 형헌이종 난의이사 비명액사 刀兵損名 飢寒凍餒 九種橫死 刑憲而終 難意而死 非命厄死
간토굴지 족답마멸 범동손상 함원포함 위산위수 수륙공계 墾土窟地 足踏磨滅 凡動損償 含怨包含 危山危水 水陸空界
산하지기 일월성신 육상고혼 만경창파 승선월항 파선함몰 山下地氣 日月星辰 陸上孤魂 萬頃蒼波 乘船越航 破船陷沒
해중고혼海中孤魂
첩첩산중 폭포락사 호랑액사 자살참사 거리노중 객사고혼 疊疊山中 瀑布落死 虎狼厄死 自殺慘事 距離路中 客死孤魂
허공배회 중은중신 일체고혼등중 내지 철위산간
虛空徘徊 重隱重神 一切孤魂等衆 乃至 鐵圍山間
오무간지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만반고통 수고함령등중
五無間地獄 一日一夜 萬死萬生 萬般苦痛 受苦含靈等衆
각열명영가各列名靈駕
*진령게 振鈴偈(법주)
이제 요령을 흔들어서 불러 두루 청하오니 명도冥途에 있는 귀계鬼界들은 널리 듣고 알으시요 원컨대 불법승佛法僧삼보三寶를 이어받아 오늘 이 자리에 왕림하소서
위에서 불러 청해온 모든 불자佛子영가靈駕시여
(요령 1하)
*착어着語
자비의 광명으로 빛추는 곳마다 연꽃이 피어나고 지혜의 눈으로 볼 때면 지옥은 사라집니다.
대자대비하신 진언의 힘으로 중생들 찰나 중에 부처를 이루리라 이제 대자대비의 진언이신 대다라니를 독송하여 영가 마음을 편안케 하리니 지극한 뜻으로 경청하시고 지극한 뜻으로 받아 지니소서.
(대중이 다함께 독송함)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아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탸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하모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바라 하리나야 마낙사바야 싣다야 사바하 마하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계속해서 다 함께)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3번)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만약 사람이 삼세 일체불을 알고자 한다면 마땅히 법계의 성품을 관하라
일체가 오직 마음이 지은바이다
파지옥진언破地獄眞言 지옥을 개뜨리는 진언
“옴 가라지야 사바하”(3번)
해원결진언解寃結眞言 원결을 푸는진언
“옴 삼다라 가닥 사바하”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널리 불법승 삼보을 청하는 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3번)
南無常住十方佛 南無常住十方法 南無常住十方僧
나무대자대비 구고 관세음보살 (3번)
南無大慈大悲 救苦 觀世音菩薩
나무대방광불화엄경 (3번)(목탁, 요령 3하 마침)
南無大方廣佛華嚴經
*향화청香花請 (법주)
향과 꽃으로 청합니다
인仁을 닦고 덕德을 쌓아 용신들의 기쁨 되고 염불念佛간경看經으로 업장이業障 소멸消滅하셨네 이와 같이 성현聖賢께서 오셔서 영가를 인도하여 뜰 앞에서 위엄있게 금교(극락)를 오르시네.
*고혼청孤魂請
1. 나무일심봉청 실상이명 법신무적 종연은현
南無一心奉請 實相離名 法身無跡 從緣隱現
약 경상지유무 수업승침 여 정륜지고하 묘변막측
若 鏡像之有無 隨業昇沈 如 井輪之高下 妙變莫測
환래하난 원아금차 지극지성 (사십구일재지신 ․ 기일지신)
幻來何難 願我今次 至極至誠 (四十九日齋之辰 ․ 忌日之辰)
설향 봉청재자 모처거주 모인복위 소천(선부모본관)oo영가
說香 奉請齋者 某處居住 某人伏爲 所薦(先父母本貫)oo靈駕(삼설)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요령마침 3번 반복)
承佛威光 來詣香壇 受霑法供
一心으로 청합니다 實相은 이름을 여위고 法身은 자취가 없건만 인연 따라 숨었다 나타남이 마치 거울 속에 형상이 있다 없다 하는 것과 같고 業에 따라 왔다 갔다 하는 것이 우물에 수레가 올라 갔다 내려갔다 하는 것과 같습니다 묘妙하고 변천하는 것이 헤아릴수 없거니 허환이 오는 것이 어찌 어려움이 있으시겠습니까?
원컨대 내가 이제 천도하는 제자을 위하여 부처님 威光을 이어받아 香壇에 나와 妙공양을 받고 無生을 證得하십시요
2. 나무일심봉청 인연취산 금고여연 허철광대 영통왕래 자재
南無一心奉請 因緣聚散 今古如然 虛徹廣大 靈通往來 自在
무애 금차 지극정성 설향 봉청재자 모처거주 모인복위
無碍 今次 至極精誠 設香 奉淸齋者 某處居住 某人伏爲
소천(선부모본관)oo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
所薦(先父母本貫)oo靈駕 承佛威光 來詣香壇 受霑法供
3. 나무일심봉청 생종하처래 사향하처거 생야일편부운기
南無一心奉請 生從何處來 死向何處去 生也一片浮雲起
사야일편부운멸 부운자체본무실 생사거래역여연
死也一片浮雲滅 浮雲自體本無實 生死去來亦如然
독유일물상독로 담연불수어생사
獨有一物常獨露 湛然不隨於生死
금차 지극정성 설향 봉청재자 모처거주 모인복위 소천(선부모본관)oo영가
今次 至極精誠 設香 奉淸齋者 某處居住 某人伏爲 所薦
(先父母本貫)oo靈駕
영가위주 상서선망 사존부모 원근친척 각 열위열명영가
靈駕爲主 上逝先亡 師尊父母 遠近親戚 各 列位列名靈駕
차도량내외 동산동하 유주무주 운집고혼 일체애혼 불자등
此道場內外 洞山洞下 有主無主 雲集孤魂 一切哀魂 佛子等
각 열위열명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동첨법공
各 列位列名靈駕 承佛威光 來詣香壇 同霑法供
一心으로 청합니다. 삶은 어디에서 오고 죽음은 어디로 갑니까? 삶이란 한 조각의 뜬구름이 일어남이요 죽음이란 한 조각의 뜬구름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뜬구름 자체는 본래 실체가 없는 것이니 생사가 오고 감도 그와 �습니다 오직 f한 가지(自性) 만이 항상홀로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이 있으니 그지없이 맑고 고요하여 생사조차 따르지 않습니다.
(바라제가 한다.)
향연청香烟請향연청香烟請 향연청香烟請
제령한진치신망 석화광음몽일장 삼혼묘묘귀하처
諸靈限盡致身亡 石火光陰蒙一場 三魂杳杳歸何處
칠백망망거원향七魄茫茫去遠鄕
넋이여! 수명을 다해 이미 몸을 잃었으니 석화같은 그 세월 한바탕 꿈이로세
삼혼은 아득하게 어디로 돌아갔나 칠백은 멀고멀리 고향으로 가셨도다
금일 영가위주 상래소청 제불자등 각 열위 열명영가
今日 靈駕爲主 上來召請 諸佛子等 各 列位 列名靈駕
수위안좌진언(요령)受位安座眞言
“옴 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3번)
(국 그릇을 내리고 물 그릇을 올려 밥을 세숫갈 말아 놓는다)
백초임중일미신 조주상권기천인 팽장석정강심수(바라제가 함) 百草林中一味新 趙州常勸幾天人 烹將石鼎江心水
백가지 풀잎 중에 새로운 한맛이여 조주스님께서 항상 몇 천 사람에게 권하시였든가 돌솥에 江心水를 갔다 정성을 다해 다렸으니
(법주와 바라제가 같이 한다.)
원사망령헐고륜 원사고혼헐고륜 원사제령헐고륜(목탁,요령내림) 願使亡靈歇苦輪 願使孤魂歇苦輪 願使諸靈歇苦輪
원컨대 망령이여 목마름을 쉬소서 원컨대 무주고혼을 목마름 쉬소서
원컨대 모든 영가 목마름을 쉬소서
(모두 다함께)
선밀가지 신전윤택 업화청량 각구해탈(목탁, 요령 계속)
宣密加持 身田潤澤 業火淸凉 各求解脫
가피력을 베푸노니 몸과 마음 윤택하리업의 불길 시원할새 해탈법을 구하소서
변식진언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
시감로수진언施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칭양성호)稱揚聖號
나무다보여래 원제고혼 파제간탐 볍재구족
南無多寶如來 願諸孤魂 破除慳貪 法財具足
귀의합니다 다보여래시여
원컨대 고혼들이 간탐심을 다 버리고 위없는 법의 재물 구족하게 하소서
나무묘색신여래 원제고혼 리추루형 상호원만
南無妙色身如來 願諸孤魂 離醜陋形 相好圓滿
귀의합니다 묘색신여래시여
원컨대 고혼들이 추한모습 다버리고. 원만한 상호 갖추어 구족하게 하옵소서
나무광박신여래 원제고혼 사육범신 오허공신
南無廣博身如來 願諸孤魂 捨六凡身 悟虛空身
귀의합니다 광박신여래시여
원컨대 고혼들이 육도범신다 버리고 걸림없는 허공신을 깨처 얻게 하옵소서
나무리포외여래 원제고혼 리제포외 득열반락
南無離怖畏如來 願諸孤魂 離諸怖畏 得涅槃樂
귀의합니다 리포외여래시여
원컨대 고혼들이 불안공포 벗어나서 열반의 즐거움을 길이 얻게 하옵소서
나무감로왕여래 원아각각 열명영가 인후개통 획 감로미
南無甘露王如來 願我各各 列名靈駕 咽喉開通 獲 甘露味
귀의합니다 감로왕여래시여
원컨대 모든 영가 갈증에 막힌 목이 시원히 열려와서 감로 맛을 얻으소서
(계속해서 다 함께)
원차가지식 보변만시방 식자제기갈 득생안양국 (3번)
願此加持食 普遍滿十方 食者除飢渴 得生安養國
원하오니 가피 법식 시방에 가득넘처 먹는자 기갈 면해 안양국에 나지이다
시귀식진언 施鬼食眞言
“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
시무차법식진언 施無遮法食眞言
“옴 목녕능 사바하”
보공양진언 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 普回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수아차법식 하이아난찬 기장함포만 업화돈청량
「受我此法食 何異阿難饌 飢腸咸飽滿 業火頓淸凉
나의 법식 받으심이 아난 밥과 다르리요 주린창자 채워지고 업의 불길시원하리
돈사탐진치 상귀불법승 염념보리심 처처안락국
頓捨貪嗔痴 常歸佛法僧 念念菩提心 處處安樂國」
탐진치를 내버리고 불법승에 귀위 하면 생각마다 보리심에 간곳마다 안락국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모양 있는 모든 모습 헛된 거짓이거니 모양아닌 모습 보면 여래를 뵈오리요
「여래십호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세간해
如來十號 如來 應供 正遍智 明行足 善逝世間解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 世尊」
「제법종본래 상자적멸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諸法從本來 常自寂滅宮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
모든 법은 본래부터 제 스스로 적멸커니 이와같이 도 행하면 래세 부처 이루리라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세상사 무상하니 나고 죽기 때문이네 나고 죽음 없다면 적멸만이 즐거우리
원아진생무별념 아미타불독상수 심심상계옥호광 염념불리願我盡生無別念 阿彌陀佛獨相隨 心心床係玉豪光 念念不離
금색상 아집염주법계관 허공위승무불관 평등사나무하처
金色相 我執念珠法界觀 虛空爲繩無不貫 平等舍那無何處
관구서방아미타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입정후 설법)
觀求西方阿彌陀 南無西方大敎主 無量壽如來佛
“나무아미타불”................ (열번, 시간에 따라)
南無阿彌陀佛
영가시여저희들이“나무아미타불” 일심으로염불하니
무명업장소멸하고 반야지혜드러내어
생사고해벗어나서 해탈열반성취하사
극락왕생하옵시고 모두성불하옵소서
사대육신허망하여 결국에는사라지니
이육신에집착말고 참된도리깨달으면
모든고통벗어나고 부처님을친견하리
살아생전애착하던 사대육신무엇인고
한순간에숨거두니 주인없는목석일세
인연따라모인것은 인연따라흩어지니
태어남도인연이요 돌아감도인연인걸
그무엇을애착하고 그무엇을슬퍼허랴
가고오는곳곳마다 그대로가극락이니
첩첩쌓인푸른산은 부처님의도량이요
맑은하늘흰구름은 부처님의발자취며
뭇생명의노랫소리 부처님의설법이네
대자연의고요함은 부처님의마음이니
나다너다시비분별 본래부터공이거니
빈손으로오셨다가 빈손으로가시거늘
그무엇에얽매여서 극락왕생못허시나
저희들이일심으로 독송하는염불따라
지옥세계무너지고 맺은원결풀어져서
아미타불극락세계“나무아미타불” 상품상생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구천오백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三十六萬億 一十一萬九千五百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同名同號 大慈大悲 阿彌陀佛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불신장광 상호무변 금색광명 변조법계 사십팔원
佛身長廣 相好無邊 金色光明 遍照法界 四十八願
도탈중생 불가설 불가설전 불가설 항하사 불찰미진수
度脫衆生 不可說 不可說傳 不可說 恒河沙 佛刹微塵數
도마죽위무한극수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구천오백
稻痲竹葦 無限極數 三百六十萬億 一十一萬九千五百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금색여래 아미타불
同名同號 大慈大悲 我等道師 金色如來 阿彌陀佛
나무문수보살 나무보현보살 나무관세음보살
南無文殊菩薩 南無普賢菩薩 南無觀世音菩薩
나무대세지보살 나무금강장보살 나무제장애보살
南無大勢至菩薩 南無金剛藏菩薩 南無除障碍菩薩
나무미륵보살 나무지장보살 나무일체청정대해중보살
南無彌勒菩薩 南無地藏菩薩 南無一切淸淨大海衆菩薩
마하살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시방삼세불
摩訶薩 願共法界諸衆生 同入彌陀大願海 十方三世佛
아미타제일 구품도중생 위덕무궁극 아금대귀의
阿彌陀第一 九品度衆生 威德無窮極 我今大歸依
참회삼업죄 범유제복선 지심용회향 원동염불인
懺悔三業罪 凡有諸福善 至心用回向 願同念佛人
진생극락국 견불요생사 여불도일체 원아임욕명종시
盡生極樂國 見佛了生死 如佛度一切 願我臨欲命終時
진제일체제장애 면견피불아미타 즉득왕생안락찰
盡除一切諸障碍 面見彼佛阿彌陀 卽得往生安樂刹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當生極樂國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목탁.요령마침)
同見無量壽 皆空成佛道
(한문)
원아진생무별념 아미타불독상수 심심상계옥호광 염념불리 願我盡生無別念 阿彌陀佛獨相隨 心心床係玉豪光 念念不離
금색상 아집염주법계관 허공위승무불관 평등사나무하처
金色相 我執念珠法界觀 虛空爲繩無不貫 平等舍那無何處
관구서방아미타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입정후 설법)
觀求西方阿彌陀 南無西方大敎主 無量壽如來佛
“나무아미타불”................ (열번, 시간에 따라)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재하방 “나무아미타불” 착득심두절막망
阿彌陀佛在何方 “南無阿彌陀佛” 着得心頭切莫忘
염도념궁무념처 육문상방자금광
念到念窮無念處 六門常放紫金光
극락세계십종장엄“나무아미타불” 법장서원수인장엄
極樂世界十種莊嚴 “南無阿彌陀佛” 法藏誓願修因莊嚴
사십팔원원력장엄 미타명호수광장엄
四十八願願力莊嚴 彌陀名號壽光莊嚴
삼대사관보상장엄 미타국토안락장엄
三大士觀寶像莊嚴 彌陀國土安樂莊嚴
보하청정덕수장엄 보전여의누각장엄
寶河淸淨德水莊嚴 寶殿如意樓閣莊嚴
주야장원시분장엄 이십사락정토장엄
晝夜長遠時分莊嚴 二十四樂淨土莊嚴
삼십종익공덕장엄 청산첩첩미타굴
三十種益功德莊嚴 靑山疊疊彌陀窟
창해망망적멸궁 물물염래무가애
滄海茫茫寂滅宮 物物拈來無罣碍
기간송정학두홍 산당정야좌무언
幾看松亭鶴頭紅 山堂靜夜坐無言
적적요요본자연 하사서풍동림야
嫡嫡寥寥本自然 何事西風動林野
일성한안여장천 사대각리여몽중
一聲寒雁唳長天 四大各離如夢中
육진심식본래공 욕식불조회광처
六塵心識本來空 欲識佛祖回光處
일락서산월출동 원공법계제중생
日落西山月出東 願共法界諸衆生
동입미타대원해 진미래제도중생
同入彌陀大願海 盡未來際度衆生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自他一時成佛道 “南無阿彌陀佛”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구천오백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三十六萬億 一十一萬九千五百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同名同號 大慈大悲 阿彌陀佛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불신장광 상호무변 금색광명 변조법계 사십팔원
佛身長廣 相好無邊 金色光明 遍照法界 四十八願
도탈중생 불가설 불가설전 불가설 항하사 불찰미진수
度脫衆生 不可說 不可說傳 不可說 恒河沙 佛刹微塵數
도마죽위 무한극수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구천오백
稻痲竹葦 無限極數 三百六十萬億 一十一萬九千五百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금색여래 아미타불
同名同號 大慈大悲 我等道師 金色如來 阿彌陀佛
나무문수보살 나무보현보살 나무관세음보살
南無文殊菩薩 南無普賢菩薩 南無觀世音菩薩
나무대세지보살 나무금강장보살 나무제장애보살
南無大勢至菩薩 南無金剛藏菩薩 南無除障碍菩薩
나무미륵보살 나무지장보살 나무일체청정대해중보살
南無彌勒菩薩 南無地藏菩薩 南無一切淸淨大海衆菩薩
마하살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시방삼세불
摩訶薩 願共法界諸衆生 同入彌陀大願海 十方三世佛
아미타제일 구품도중생 위덕무궁극 아금대귀의
阿彌陀第一 九品度衆生 威德無窮極 我今大歸依
참회삼업죄 범유제복선 지심용회향 원동염불인
懺悔三業罪 凡有諸福善 至心用回向 願同念佛人
진생극락국 견불요생사 여불도일체 원아임욕명종시
盡生極樂國 見佛了生死 如佛度一切 願我臨欲命終時
진제일체제장애 면견피불아미타 즉득왕생안락찰
盡除一切諸障碍 面見彼佛阿彌陀 卽得往生安樂刹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當生極樂國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목탁.요령마침)
同見無量壽 皆空成佛道
※ 천도재나 49재는 이어서 봉송편부터 한다.
※ 봉송할 적에는 신발을 앞에다 갔다 놓는다
『원아금차 지극지성 모일(천도.49재)후 설향단전 위패
願我今次 至極至誠 某日(천도.49재)後 說香壇前 位牌
모처거주 모인복위 소천(선부모본관)○○영가(요령계속)
某處居住 某人伏爲 所薦(先父母本貫) ○○靈駕
상세선망 조고조비 광겁부모 다생사장 누세종친
上逝先亡 祖考祖妣 曠劫父母 多生師長 累世宗親
제형숙백 자매질손 오족육친 원근친척 일체권속등 각열위 弟兄叔伯 姉妹姪孫 五族六親 遠近親戚 一切眷屬等 各列位
영가靈駕
차사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일체애혼 제불자등
此寺道場內外 同上同下 有主無主 一切哀魂 諸佛子等
각열명영가 各列名靈駕
(봉안게奉安偈)
생전유형질 사후무종적 청입법왕궁 안심좌도량
生前有形質 死後無從跡 請入法王宮 安心坐道場
(목탁, 요령 내리기) (초재에서 6재까지)
봉송편 (위패를 불사를 경우 이어서 계속)
(봉송게奉送偈)
*상주에게 사진과 위패를 들게하고 불단을 향하여 법주가 한다
*이제 작별하는 모든 고혼,유정,지옥,아귀,방생들시이여!
내가 다른 날 도량을 세울 때에 부디 본래 서원을 잊지 말으시고 반듯시 오셔서 법의 공양을 받으소서
(위패를 불사를려고 나갈 때에 위패, 사진등을 들고 부처님 앞을 향하여 서서한다.)
제불자 기수향공 이청법음 금당봉송 갱의건성 봉사삼보
諸佛子 旣受香供 已聽法音 金堂奉送 更宜虔成 奉謝三寶
보례시방상주불 보례시방상주법 보례시방상주승
普禮十方常住佛 普禮十方常住法 普禮十方常住僧
(행보게行步偈)
*천리만리 돌아가는 아득한 허공 길에 탐애정을 모두 버리시고 부디 정토 이르소서
삼업을 모두 던저 삼보전에 예배하니 범부 성인이 다 함께 법왕궁에서 만나지다
산화락散花落 산화락散花落 산화락散花落 (목탁․요령내리기)
나무대성인로왕보살 나무대성인로왕보살
南無大聖引路王菩薩 南無大聖引路王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
南無大聖引路王菩薩摩訶薩 (목․요 내림)
(다 함께)
(의상조사법성게)(목탁 요령을 치며 법당과 도량을 돌며 소대에 간다.)
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
진성심심극미묘眞性甚深極微妙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
일중일체다중일 一中一切多中一일즉일체다즉일 一卽一切多卽一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일념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卽 잉불잡란격별성 仍不雜亂隔別成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생사열반상공화 生死涅槃相共和
이사명연무분별理事冥然無分別 십불보현대인경十佛普賢大人境
능인해인삼매중能仁海印三昧中 번출여의부사의繁出如意不思議
우보익생만허공 雨寶益生滿虛空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器得利益
시고행자환본제是故行者還本際 파식망상필부득 叵息妄想必不得
무연선교착여의無緣善巧捉如意 귀가수분득자량歸家隨分得資糧
이다라니무진보以陀羅尼無盡寶 장엄법계실보전莊嚴法界實寶殿
궁좌실제중도상窮坐實際中道床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소대로 간 다음 제주를 합장시키고)
금차 지극지성 49재지우 탈상지신 위패
今次 至極至誠 49齋之于 脫喪之辰 位牌
문외봉송재자 모처거주 행효자 모인복위 모인 영가
門外奉送齋者 某處居住 行孝子 某人伏爲 某人靈駕
금일영가위주 상세선망부모 다생사장 누대종친등
今日靈駕爲主 上逝先亡父母 多生師長 累世宗親 等
각 열명영가 各列名靈駕
차 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일체애혼 제불자등
此 道場內外 同上同下 有主無主 一切哀魂 諸佛子等
각열위열명 영가 各列位列名 靈駕 (요령마침)
(옷이 많을 경우 미리 불을 지른다)
*이제 문밖에서 배웅해 드리는 모든 불자佛子영가들이시여 이제까지 시식하고 경전을 읽은 염불공덕으로 거짓된 업연을 벗어났는가? 아직 벗어나지 못하였는가?
진실로 망연을 벗어나셨다면 극락세계 부처님나라에 나서 마음껏 소요하려니와 아직 망연을 벗어버리지 못하였다면 다시 산승이 마지막 한 게를 읊을 것이니
자세히 들으시요
사대각리여몽중 육진심식본래공 욕식불조회광처
四大各離如夢中 六塵心識本來空 欲識佛祖回光處
일락서산월출동
日落西山月出東
제각기 흩어진 사대가 꿈속이듯 육진의 심식 또한 본래 공적하도다.
불조께서 돌이킨 곳 알고 싶은가? 서산에 해 기을고 동쪽엔 달 떠오르네
(다함께) (목탁 ․ 요령 시작)
염 시방삼세 일체제불 제존보살 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念 十方三世 一切諸佛 諸尊菩薩 摩訶薩 摩訶般若波羅密
원왕생 원왕생 원생극락견미타 획몽마정수기별
願往生 願往生 願生極樂見彌陀 獲蒙摩頂受記別
원왕생 원왕생 원재미타회중좌 수집향화상공양
願往生 願往生 願在彌陀會中坐 手執香華常供養
원앙생 원앙생 원생화장연화계 자타일시성불도
願往生 願往生 願生華藏蓮花界 自他一時成佛道
소전진언燒錢眞言 (위패, 영가옷 등을 사른다.)
“옴 비로기제 사바하”(3번)
봉송진언奉送眞言
“옴 바아라 사다 목차목”
상품상생진언上品上生眞言
“옴 마니다니 훔훔 바탁 사바하”
처세간 여허공 여련화 불착수 심청정 초어피 계수례
處世間 如虛空 如蓮華 不着水 心淸淨 超於彼 稽首禮
무상존無上尊
세간에 처함이 허공 같다면 연꽃닢에 물이 묻지 않음 같으리
마음이 청정한분 저 보다 뛰어나니 이와같은 무상존께 계수예배 하나이다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 귀의불 양족존 귀의법 이욕존
歸依佛 歸依法 歸依僧 歸依佛 兩足尊 歸依法 離欲尊
귀의승 중중존歸依僧 衆中尊
귀의불경 귀의법경 귀의승경 선보운정 복유진중
歸依佛竟 歸依法竟 歸依僧竟 善步雲程 伏惟珍重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파산게 破散偈 (법주)
모진 불길 거센 바람 천지가 무너저도
고요한 마음자리 백운간에 한가롭네
한소리 벽력같이 금성(극락)벽을 열었으니
부디부디 부처님전 칠보산을 향하소서
나무환희장마니보적불南無歡喜藏摩尼寶積佛
나무원만장보살마하살南無圓滿藏菩薩摩訶薩
나무회향장보살마하살 南無回向藏菩薩摩訶薩 (목․요 내림)
천도재 끝
“성불 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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