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영인본 금강심론, 운문암 금강심론, 태안사 금강심론, 원통불법의 요체, 금강심론 읽기와 주해를 그 동안에 나온 오자(誤字)와 첨삭(添削)으로 바로 잡아 PDF 파일로 정리하여 올렸습니다. 책을 출판하면서 열 번 이상 교정을 보고 출판하여도 책이 나오면 오자가 보이고 손 볼 곳이 나오고 그렇습니다. 아무튼 이번에 올린 파일이 가장 정확하다 생각하고 편집도 진일보하여 복사집에서 출력하여 보시어도 손색이 없습니다.
저도 초심시절 큰스님께서 “금강심론에 의지하여 공부하라”는 소참법문을 해주시였는데, 현재 연세가 구순(九旬)이라는 한문에 능하신 노 거사님이 큰스님 열반 1년 전에 성륜사 조선당에서 큰스님을 뵙고 “수릉엄삼매도” 법문을 들었는데 아쉽게 녹음은 하지 못했고 마지막에 “금강심론과 원통불법의 요체에 의지해서 공부하라”는 말씀을 들으시었다고 합니다.
원통불법의 요체는 전반적인 불교 철학 해설서라고 하지만 실내용은 금강심론 참고서와 같습니다. 어려운 금강심론을 당신께서 쉽게 풀어서 핵심내용을 법문하신 것입니다. 금강심론은 당연히 어렵겠지만 원통불법의 요체를 몇 번이고 숙독하시고 다음으로 “금강심론 읽기” 번역서를 읽으시고, 금강심론 읽기도 나름 정성을 많이 쏟은 것이라 그리 험 잡을 곳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어 금강심론을 독파하신다면 불교철학의 안목과 수행의 정견을 바로 세울 수가 있습니다.
불자라면 한생을 곁에 두고 공부할만한 책이 “금강심론”이며 대각(大覺)을 이루신 분의 저술이기에 세월이 흘러도 변함이 없고 설사 다 이해는 못하더라도 한 두 구절만 이해한다고 해도 수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아 - 청화 큰스님의 “금강심론과 원통불법의 요체에 의지해서 공부하라”는
당신의 마지막 유언과 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