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통불법의 요체
이 책은 청화清華 큰스님의 법어法語를 녹음하여 문자화한 법어집입니다. 불기 2537년(1992년) 임술壬戌 2월, 해제解制중에 동리산 태안사泰安寺 금강선원金剛禪院에서 제방의 수좌스님들의 청법으로 이루어진 7일 간의 특별법회에서의 법어 내용입니다.
참선 수행에 있어서 실제로 닦고 증득하는 수증론修證論이 주된 말씀이나, 전 불교를 원융무애하게 회통會通시킨 말씀이기에 ‘원통불법圓通佛法의 요체要諦’라 표제 하였습니다. 법문 말씀 가운데에서 ‘중요한 내용의 요약이나, 경론經論에서 인용한 원문’은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발췌하여 앞부분에 표기하였습니다.
녹음 정리자의 미숙으로 큰스님께 누가 될까 저어하면서도 송구함을 무릅쓰고 불자佛子들의 성화같은 요청에 따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제1장 수증修證의 제문제諸問題
제1절 돈오돈수頓悟頓修와 돈오점수頓悟漸修
1. 돈수頓修와 점수漸修의 유래由來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여러 가지 문제의식 가운데 특히 우리 젊은 불자佛子들께서 궁금히 생각할 뿐만 아니라 불교학계佛教學界에서도 논쟁거리가 되어 있고 또 다른 나라에서까지도 불교나 동양 철학을 공부한다는 사람들은 으레 깨달음과 닦음의 문제는 가장 중요한 관심사인데 그래서 우선 돈오돈수頓悟頓修와 돈오점수頓悟漸修에 대해서 말씀하고자 합니다. 그건 왜 그런가 하면, 어떻게 닦아야 할 것인가? 또는 깨달음이란 어떤 것인가? 하는 깨달음과 닦음의 문제라는 것은 우리 불자들로서는 일대사一大事 인연으로서 우리가 꼭 해결하고 넘어가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너무나 문제가 커서 감히 제가 감당할 수 있는 힘은 없습니다만 그런 대로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돈오돈수와 돈오점수에 관한 문제는 근래에 조계종 종정을 오랫동안 지내시고 선지식으로 추앙받는 성철性徹스님께서 저서인 선문정로禪門正路에서 보조普照스님의 돈오점수설을 비판함으로써 세상의 관심사로 등장을 한 것 같습니다. 보조(普照知訥 1158~1210)스님은 약 800년 전에 계셨던 분입니다. 한국 불교가 선교 일치禪教一致의 회통 불교會通佛教 분위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아직까지 돈오점수에 대하여 이의異議를 제기한 분은 없었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전문 학자가 아닌 참선 수좌首座이기 때문에 교학적教學的인 분석에도 능하지 못할 뿐 아니라 그런 복잡 미묘한 논쟁에 끼어들고 싶지도 않습니다만, 공부하는 여러분에게 혹시 참고가 될까 하여 소견을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잘못 생각하면 돈오점수는 보조 국사가 처음으로 말씀하였고 돈오돈수는 성철 스님께서 말씀하였다고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가 않습니다. 우리가 그 연원淵源부터 밝혀보면, 돈오돈수도 역사적으로 분명히 권위 있는 말씀이고 돈오점수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보조 스님께서는 비단 한국 불교역사상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대 선각자大先覺者로 추앙을 받아온 분이며 성철 스님께서도 우리 종단의 상징인 종정 스님으로서 깊은 존경을 받는 분 아닙니까? 그분들의 위상에 다소라도 누를 끼쳐서는 안 된다는 염려스러운 마음입니다. 따라서 우선 이렇게 생각할 때에 보조 스님이 그르다 또는 성철 스님이 잘못 해석했다고 함부로 말할 수가 없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문제에 있어서 권위 있는 인용을 하기 위해서 조사어록祖師語錄에 의거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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