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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운문암 금강심론

제4장 사자후삼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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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장第四章 사자후삼매師子吼三昧

 

금륜金輪 이상以上을 금강계金剛界라 운하니 대일여래大日如來의 지덕智德을 개시開示한 부문部門으로서 여래如來 내증內證의 지덕智德은 기체其体가 견고堅固하야 일체一切의 번뇌煩惱를 최파摧破하는 승용勝用이 유함으로 써라

 

금륜金輪이란 사바세계娑婆世界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신근身根인 동시同時에 유정有情 무정無情의 사대색신四大色身의 실상實相이라 보현색신삼매普賢色身三昧의 근본根本이오 금강륜삼매金剛輪三昧의 대상對象이라 금모수金毛數와 등한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실색實色이오 법신法身인 사자본신師子本身일새 금모사자金毛師子요 사자일후師子一吼에 백수사식격百獸死息格으로 일체一切가 실상實相에 박하고 중생衆生의 가상假相이 은몰隱沒할새 사자후삼매師子吼三昧니라

제일절第一節 금강계오부金剛界五部

 

금강계金剛界란 시각상전始覺上轉의 법문法門으로서 재미在迷의 구식九識을 전하야 오종五種의 과지果智를 성취成就함일새 오부五部에 분류分類하니

 

에 연화부蓮華部란 중생衆生의 심중心中에 본유本有인 정보리심청정淨菩提心淸淨의 리가 유하야 육도생사六途生死의 이중泥中에 재하되 불염불구不染不垢함이 연화蓮華가 이중泥中에 처하되 불염불구不染不垢함과 여할새요

 

에 금강부金剛部란 중생자심衆生自心의 리소理所에 또 본유本有의 지가 유하야 생사生死의 이중泥中에 무수겁無數劫을 경하되 불후불괴不朽不壞함이 금강金剛이 장구長久히 이중泥中에 매몰埋沒하되 불후불괴不朽不壞함과 여할새요

 

에 불부佛部란 이상已上의 리지理智가 본유本有하나 범부위凡夫位에선 불현不顯하고 과위果位에 입하야사 리지理智가 현현顯現하야 각도覺道가 원만圓滿함으로써요

 

에 보부寶部란 불의 자증부自證部로서 만덕萬德이 원만圓滿하야 복덕福德이 무변無邊함으로써요

 

에 갈마부羯磨部란 불의 화타부化他部로서 갈마羯磨란 작업作業이라 역하니 불이 중생衆生을 위하사 비민悲愍을 수하시고 일체一切의 사업事業을 변성辨成하심으로 써니

 

초이初二는 재전在纏의 인덕因德이오 제삼第三은 리지理智가 구족具足한 출전出纏의 과위果位며 후이後二는 불부중佛部中에서 이리원만二利圓滿을 별개別開함이니라

 

제이절第二節 오불좌五佛座

 

에 대일大日의 사자좌師子座니 사자師子가 제수諸獸의 왕으로서 제수諸獸에서 유행遊行하되 무외無畏함이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이 제법諸法의 왕으로서 제법諸法의 중에서 무애자재無碍自在하심으로써 사자師子를 좌로 하심이오

 

에 아촉阿閦의 상좌象座니 의결義訣에 운하되 상의 역용力用은 제수諸獸에 과한 자-무할새 그 견력무애堅力無碍를 표치表幟함이라 토의 삼수三獸가 하수河水를 도함에 상왕象王이 독히 기저其底를 극하야 제수諸獸에 기력其力의 최대最大함이 금강부金剛部 최파摧破의 덕용德用에 상응相應함이오

 

에 보생寶生의 마좌馬座니 의결義訣에 운하되 세간世間에 존귀길상尊貴吉祥한 자-마보다 선함이 무하고 또 마에 혜용慧用이 유하야 세간世間에서 보로 할새 보생불寶生佛의 관정법왕灌頂法王이 차로써 좌로 함이오

 

에 아미타阿彌陀의 공작좌孔雀座니 의결義訣에 운하되 세간世間에서 공작孔雀을 서금瑞禽이라 운하니 차의 여상麗狀에 종종種種의 색을 구하고 명혜明慧가 유하야 시의時宜에 선응善應할새 아미타阿彌陀의 전법륜왕轉法輪王이 차로써 좌로 함이오

 

에 불공성취不空成就의 가루라좌迦樓羅座니 의결義訣에 운하되 차조此鳥의 위력威力이 능히 제룡諸龍을 항복降伏하야 제룡諸龍 소거所居의 사대해四大海 가루라소향迦樓羅所向의 처에 용이 곳 항복降伏할새 불공불不空佛의 갈마왕羯磨王이 차로써 좌로 함이니 일체一切 인천人天의 제룡諸龍을 섭인攝引하야써 보리菩提의 피안彼岸에 도케 함이니라

제삼절第三節 오지五智

 

현교顯敎에선 팔식八識을 전하야 사지四智를 성한 구경究竟의 보신여래報身如來를 립하고 밀교密敎에선 사지四智에 제구식소전第九識所轉의 법계체성지法界体性智를 가하야 오지五智로 하고 금강계金剛界 지법신智法身의 대일여래大日如來를 립하니

 

에 법계체성지法界体性智란 암마라식菴摩羅識을 전한 바로서 법계法界란 정식차별淨識差別의 의일새 제법諸法을 차별差別한 기수其數 무량無量의 법계체성法界體性이 곳 육대六大라 육대법계六大法界의 삼매三昧에 주함을 법계체성지法界体性智라 명하고 방편구경方便究竟의 덕을 주로하며

 

에 대원경지大圓鏡智란 아뢰야식阿賴耶識을 전한 바로서 법계法界의 만상萬象을 현현顯現함이 대원경大圓鏡과 여한 지

 

에 평등성지平等性智란 말나식末那識을 전한 바로서 제법평등諸法平等의 작용作用을 성한 지

 

에 묘관찰지妙觀察智란 의식意識을 전한 자로서 제법諸法을 묘분별妙分別하야 중기衆機를 관찰觀察하고 설법단의說法斷疑하는 지

 

에 성소작지成所作智란 안의 오식五識을 전한 바로서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묘업妙業을 성취成就한 지

 

오지五智는 일신소구一身所具의 지덕智德이지만 중생衆生을 인섭引攝코자 본체本体에서 사방四方의 사지四智 사불四佛을 출생出生할새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는 본위本位에 주한 중앙中央의 대일여래大日如來라 하고

 

대원경지大圓鏡智에 유한 동방東方의 아촉여래阿閦如來는 발보리심發菩提心의 덕을 주하며 평등성지平等性智에 유한 남방南方의 보생여래寶生如來는 수행修行의 덕을 주하며 묘관찰지妙觀察智에 유한 서방西方의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는 성보리成菩提의 덕을 주하며

 

성소작지成所作智에 유한 북방北方의 불공성취여래不空成就如來는 입열반入涅槃의 덕을 주한다하나 차는 일종一種의 하전법문下轉法門에 속하고 상전上轉할 시엔 중앙中央이 열반위涅槃位요 북방北方이 보리위菩提位요 서방西方이 수행위修行位요 동방東方이 발심위發心位요 남방南方이 방편위方便位니 사방四方이란 현계顯界를 지함이 않이오 밀계密界를 지함이라

 

북남北南은 상하上下요 서동西東은 좌우左右일새 동승신주東勝身洲에서 발심發心하고 서우화주西牛貨洲에서 수행修行하고 북단월주北單越洲에서 성보리成菩提하고 중앙中央의 열반위涅槃位에 주하야 남섬부주南贍部洲의 중생衆生을 방편方便으로서 구제救濟할지니 법계체성지法界体性智의 대일大日이 중앙中央에 위함은 전과 동일同一하되 사방四方의 배당配當은 이하니라

 

평등성지平等性智의 불공여래不空如來니 북상北上에 성소작지成所作智의 보생여래寶生如來니 남하南下에, 대원경지大圓鏡智의 아촉여래阿閦如來니 우동右東에, 묘관찰지妙觀察智의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니 좌서左西에 위하고 태장계胎藏界의 오대五大를 차에 배하면 중앙中央에 공대空大, 북방北方에 풍대風大, 서방西方에 화대火大, 동방東方에 수대水大, 남방南方에 지대地大가 당하니라

 

연즉然則 오지五智란 곳 지의 오륜관五輪觀으로써 먼저 자재自在를 득한 후 전사대前四大의 색온色蘊이 본공本空한 실상實相에 입각立脚하고 색온色蘊에 근거根據한 수 사온四蘊의 염구染垢도 역공亦空한 실상지實相智인 정심淨心의 식대識大와 아울너 진공묘유眞空妙有의 육대六大로써 법계체성지法界体性智를 성취成就하고 범부凡夫의 팔식八識을 전하야 보살菩薩의 사지四智를 성할새 오지여래五智如來라 칭하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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