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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운문암 금강심론

3. 해탈16지료관(2)


3. 해탈16지료간(2).hwp



이구지離坵地 이희묘락離喜妙樂의 경계境界를 겇어 사념청정지捨念淸淨地에 도하는 지니 성문승聲聞乘의 구 아나함지阿那含地(불환과不還果의 위)에 당하고 보살승菩薩乘의 제이지第二地에 합하며 공십지共十地의 제육第六이욕지離欲地에 당하니라

발광지發光地 가행공덕加行功德으로 일시적一時的 삼계三界를 출리出離하매 심광心光이 발하야 구차제정九次第定의 극위極位인 멸수상정滅受相定(멸진정滅盡定)을 비로소 음미吟味하는 지니 보살승菩薩乘의 제삼지第三地에 합하니라

 

정진지精進地 보살십지菩薩十地에서 십바라밀十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십진여十眞如를 증하나니 환희지歡喜地에서 시바라밀施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변행진여遍行眞如(아법我法 이공二空의 소현所顯으로서 제법諸法에 통행通行함으로)를 증하며。

 

이구지離垢地에서 계바라밀戒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최승진여最勝眞如(무변無邊의 덕을 구족具足하야 일체법一切法에서 최승最勝함으로)를 증하며。

 

발광지發光地에서 인바라밀忍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승류진여勝流眞如(차 진여眞如소류所流의 교법敎法이 지극至極히 수승殊勝함으로)를 증하며。

 

염혜지燄慧地에서 정진바라밀精進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무섭수진여無攝受眞如(계속繫屬한 배 무하야 아집我執의 의하고 또 취하는 배 않임으로)를 증하며。

난승지難勝地에서 선정禪定(정려精慮)바라밀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무별진여無別眞如 (차별差別의 유가 무하야 안의 이류異類가 유함과 여함이 않임으로)를 증하며。

 

현전지現前地에서 반야바라밀般若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무염정진여無染淨眞如(본성本性이 무염無染한지라 후에 다시 정해진다고 설할 수 없음으로)를 증하며。

 

원행지遠行地에서 방편선교方便善巧(회향방편선교回向方便善巧와 발제방편선교拔濟方便善巧)바라밀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법무별진여法無別眞如(다수법多數法에 종종種種으로 안립安立하되 별이別異가 무함으로)를 증하며。

 

부동지不動地에서 원(구보리원求菩提願과 이락타원利樂他願)바라밀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부증감진여不增減眞如(증감增減의 집을 이하야 정염淨染에 딸아 증감增減됨이 않임으로)를 증하는 동시同時에 또 상토자재소의진여相土自在所依眞如를 증할 수 있으니 이를 증득이證得已하면 신상身相을 현하고 국토國土를 시함에 자재自在하며。

 

선혜지善慧地에서 력(수습력修習力과 사택력思擇力)바라밀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지(수용법락지受用法樂智와 성숙유정지成熟有情智)자재소의진여自在所依眞如를 증하니 이를 증득이證得已하면 무애해無礙解에 자재自在를 득하며。

 

법운지法雲地에서 지바라밀智波羅密을 성취成就하고 업자재등소의진여業自在等所依眞如를 증득이證得已하면 보히 일체신통一切 神通의 작업다라니정문作業多羅尼定門에서 개 자재自在를 득하니라 진여성眞如性은 실로 차별差別이 무하나 승덕勝德에 딸아 십종十種을 가립假立하니 보살초지菩薩初地에 임의 일체一切에 달하야 능히 증행證行할 수 있지만 아즉 원만圓滿치 못함으로 원만圓滿하기 위함인뎌

 

해탈십육지解脫十六地에 있어 칠․팔․십일十一의 삼지三地는 보살십지菩薩十地의。이․삼․육의 삼지명三地名 그대로。구․십이 이지二地는 십바라밀十波羅密․오의 관사冠詞를 인용引用하고。 십이十二․십삼十三․십사十四․십오十五․십육十六의 오지五地는 유가십칠지瑜伽十七地 십삼十三 성문지聲聞地, 십사十四 독각지獨覺地, 십오十五 보살지菩薩地, 십육十六 유여의지有餘依地, 십칠十七 무여의지無餘依地 등等과。공십지共十地의 칠 성문지聲聞地, 팔지八支 불지佛地, 구 보살지菩薩地, 십 불지佛地, 등을 참작參酌한 자니 대조對照할진뎌

 

선정지禪定地 보살승菩薩乘의 오 난승지難勝地에 당

십일十一 現前地현전지 보살승菩薩乘의 육 현전지現前地에 합

 

십이十二 나한지羅漢地 성문승聲聞乘의 극과極果인 십아라한지阿羅漢地무학과無學果의 위와 연각승緣覺乘의 구철화밀지徹和蜜地 무학과無學果를 증하는 위와。보살승菩薩乘의 칠원행지遠行地와 공십지共十地 이변지已辨地 아라한과阿羅漢果의 위에 당할새니라

 

십삼十三 지불지支佛地 연각승緣覺乘의 극과極果인 십 습기점박지習氣漸薄地로서 습기習氣를 침해侵害하는 위니 공십지共十地의 팔 지불지支佛地에 합하고 증리변證理邊으론 보살승菩薩乘의 팔 부동지不動地에 당하니라

 

십사十四 보살지菩薩地 보살승菩薩乘의 구 선혜지善慧地와。 공십지共十地 보살지菩薩地에 합당合當하니라

십오十五 유여지有餘地 유가십칠지瑜伽十七地 제십육第十六 유여의지有餘依地의 약칭略稱으로서 보살승菩薩乘의 종지終地인 십 법운지法雲地에 당하고。공십지共十地론 구 보살지菩薩地에 섭하며。또 등각위等覺位도 이에 함용含容되나 인위因位의 등각等覺이란 오십위五十位의 총대명사總代名詞라 운위云謂할 수 있음으로 이를 약


십육十六 무여지無餘地 유가십칠지瑜伽十七地의 종위終位인 무여의지無餘依地의 약칭略稱으로서 공십지共十地의 십 불지佛地에 당하는 묘각妙覺의 위니 사각四覺 본각本覺을 제하고 십육지十六地에 안배按配하면 이가 구경각究竟覺이오。사지四地까지가 상사각相似覺, 오지五地붙어 수분각隨分覺이며。

 

오인五忍으로 안배按配하면 사지四地까지 복인伏忍, 팔지八地까지 신인信忍, 십일지十一地까지 순인順忍, 십사지十四地까지 무생인無生忍, 종이지二地가 적멸인寂滅忍으로서。삼지三地까지가 하복인下伏忍(습인習忍), 사가행지加行地 명득정明得定과 명증정明增定이 중복인中伏忍(성인性忍), 인순정印順定이 상복인上伏忍(도종인道種忍),

 

․육 합지合地가 하신인下信忍, 칠지七地가 중신인中信忍, 팔지八地가 상신인上信忍, 구지九地가 하순인下順忍, 십지十地가 중순인中順忍, 십일지十一地가 상순인上順忍, 십이지十二地가 하무생인下無生忍, 십삼지十三地가 중무생인中無生忍, 십사지十四地가 상무생인上無生忍, 십오지十五地가 하적멸인下寂滅忍, 십육지十六地가 상적멸인上寂滅忍인 바 이를 십사인十四忍이라도 운하고 상적멸인上寂滅忍을 제하야 십삼관문十三觀門이라도 위하나니。

 

․성․상 삼종三宗은 원래元來 횡적橫的으로 간별揀別할배 않이오 종적縱的으로 그 정도程度를 각시各示한다면 복․신․순 삼인三忍은 상종相宗이오 무생인無生忍은 성종性宗이며 적멸인寂滅忍은 공종空宗이니라

 

그리고 사가행위四加行位 십신十信․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십지十地․등각等覺․묘각妙覺 제위諸位를 도합都合한 오십육위설五十六位說, 등각위等覺位를 제한 오십오위설五十五位說, 사가행위四加行位를 제한 오십이위五十二位 오십일위설五十一位說, 십신十信을 외범부위外凡夫位라 하야 이를 제한 사십이위四十二位 사십일위설四十一位說이 유하고 차 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을 내범부위內凡夫位삼현위三賢位라 운하며

 

십지十地를 십성위十聖位라 위하는 삼현십성설三賢十聖說, 초․이․삼지三地를 삼현위三賢位, 사지四地를 입성지문入聖之門, 오지五地붙어 십지十地까지를 육성위六聖位라 운위云謂하는 삼현육성설三賢六聖說이 유하는 바 필자筆者는 오십오위설五十五位說과 삼현육성설三賢六聖說을 지지支持하는 동시同時에 오십오위五十五位를 점차漸次한 차제점수설次第漸修說을 타파打破하고 내의 오십위五十位에 있어 오위십중五位十重。우는 십위오중十位五重으로 종횡縱橫 관찰觀察하야 오온개공五蘊皆空을 증하는 경지境地로서 곳 오지여래五智如來를 성취成就하는 방편方便이라 운하오니

 

삼계三界 사대四大의 색음色陰을 걷고 제법공諸法空을 증하면 비로소 정신正信이 생할새 초신初信이오。수음受陰을 걷고 이무아二無我를 증하면 초발심初發心의 환희지歡喜地에 주할새 초발심주初發心住요。상음想陰을 걷고 분별심分別心을 제각除却하면 여래如來의 묘덕妙德으로써 시방十方에 수순隨順하야 환희歡喜로 행할새 초환희행初歡喜行이오。

 

행음行陰을 걷고 일체一切에 통하면 일체중생一切衆生을 구호救護할새 초구호일체중생회향初救護一切衆生廻向이오。식음識陰을 걷고 처음으로 정각正覺에 등하야 환희용약歡喜踊躍할새 초환희지初歡喜地며。차 가행공덕加行功德으로써 초지初地를 성취成就하면 초신初信과 같은 신이 생하고。초주初住와 같은 지에 주하고。초행初行과 같이 행하고。초회향初回向과 같이 회향回向하나니 여개餘皆 방차倣此할지오

 

가지加之에 초․이지二地란 색음色陰, 삼․사지四地란 수음受陰, 오․육지六地란 상음想陰, 칠․팔지八地란 행음行陰, 구․십지十地란 식음識陰을 걷은 등의 과위果位로서 가행加行이란 인위因位일새 근책수행勤策修行하야 차등此等 오십위五十位를 원만圓滿 성취成就하면 곳 묘각妙覺이라 명하니

 

해탈십육지解脫十六地란 보살십지菩薩十地를 근간根幹으로 하고 성문십지聲聞十地, 연각십지緣覺十地, 삼승공십지三乘共十地, 밀교십지密敎十地, 유가십칠지瑜伽十七地, 신․주․행․회향回向의 십위十位, 오상성신위五相成身位, 오인五忍, 십삼관문十三觀門, 사가행도四加行道을 지엽枝葉으로 하야 현밀顯密을 회통會通한지라 수자修者 ― 초생삼귀지初生三歸地하고 내지乃至 十십육생무여지六生無餘地하야 구경성취究竟成就할지니 정히 십육생성불설十六生成佛說에 합하니라

 

(성문聲聞 + 연각緣覺 + 보살菩薩 = 해탈십사지解脫十四地까지)

 

갑신甲申 벽산한인碧山閑人

 

 





 

 

長城白羊山雲門道場

장성백양산운문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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