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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운문암 금강심론

2. 한자 폐지설에 대한 관견

한자漢字 폐지설廢止說에 대한 관견管見

 

한문자漢文字가 수입輸入 이래以來 동방東方 문화사상文化史上에 획기적劃期的 사실事實을 주어 곳 조선문자화朝鮮文字化한지라 이를 폐지廢止함은 곳 조선문화朝鮮文化의 반감半減일새 반다시 준비準備가 있고 포용包容이 있어 보다 더 진전進展될 대책對策을 강구講究할지라 필자筆者가 감히 이에 유의留意하고 삼십년간三十年間의 연찬硏鑽을 거듭하야 가위可謂 동서문자東西文字를 통일統一한 자형字形과 의의意義를 고구考究하야

 

표음表音 표의表意를 쌍구雙具하고 사성四聲을 겸비兼備한 훈민정음訓民正音의 본능本能을 발휘發揮하야써 「증보정음增補正音 관음문자觀音文字」라 신제新題하고 갱신更新의 역경譯經 일예一例와 저서著書 일예一例를 거시擧示한 별도別途의 그 결정結晶안 「일인전一人傳에 일인도一人度」람을 공포公布하오니 유지有志 제언諸彦은 깊이 음미吟味하신 후 더구나 국민國民의 정신함양精神涵養에 상응相應됨을 기대企待하옵고 이만 긏임

 

불기佛紀 2657년 2월8일

 

장성長城백양산白羊山운문도량雲門道場 법주法主 석금타釋金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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