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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화 큰스님 법문집/12. 진리의 길

진리의 길5. (1)

 

 

일상삼매와 일행삼매에 마음을 두고

 

* 우리가 불교를 믿는 본뜻은 인생고를 벗어나기 위해서입니다. 중생계가 고통의 세계이기 때문에, 인생고를 떠나는 데에 불교의 대강령大綱領이 있습니다. 사실은 우리 인간 세상은 고생뿐입니다. 우리가 생각할 때는 더러는 재미도 상당히 있고, 무엇을 성취하거나 또 가족을 구성하여 부부가 함께 살며 자식을 낳고 사는 것이 다 재미있지 않는가 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 저런 것도 좀 더 깊이 들어가 생각해 보면, 모두가 또 고생입니다. 잠시간 안락하고 행복하게 보이는 것이지, 사실은 고생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고유하거나 고정적인 안락은 어디에도 없기 때문입니다. 산다는 것 자체가 생로병사 아닙니까?

 

* 인간의 목숨이란 것은 그야말로 소수어少水魚라, 적은 물에 담겨 사는 고기, 나날이 줄어가는 물에서 사는 물고기나 똑같은 것이 우리 목숨입니다.

 

*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인생은 무상한 길입니다. 그래서 사바세계는 고생뿐입니다. 사실 참다운 안락은 없습니다. 우리가 속아서 안락스럽다, 행복스럽다, 이렇게 느끼는 것이지, 본질적으로 사바세계는 인생고 뿐이지 안락은 없습니다. 따라서 부처님 가르침도 이런 인생고를 떠나는 데 있습니다. 다 아시는 바와 같이, 사제법문四諦法門 같은 것도 온전히 인생고를 떠나는 법문입니다.

 

* 이 세상의 신비롭고 부사의한 것 중에서 가장 신비롭고 부사의한 것은 역시 마음입니다. 마음은 어떻게 헤아릴 수 없습니다. 자기 마음마저도 금방 좋아했다가, 또 조건이 바꿔지면 금방 싫어합니다. 내외간도 처음 만날 때는 서로 좋아하니까 당연히 만났지 않았겠습니까마는, 또다른 여건이 생겨서 싫어지면 그때는 헤어지고 죽이기도 합니다.

 

* 사람 마음은 참 요물스러운 것입니다. 우리 인생이 불여의不如意하고 복잡한 일이 많은 것도, 모두 다 요망스러운 마음의 짓입니다. 마음의 탓입니다.

 

* 아무리 지위가 높다 하더라도, 마음을 모르는 사람은 범부凡夫입니다. 범부가 사실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자기자 자기 망므을 모른다는 사실은, 영원한 진리 차원에서 생각할 때는 가치가 없는 삶입니다.

 

* 우리는 근본적으로 참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참사람은 성인입니다. 참사람 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을 마십시오. 참사람 되는 것이 인간의 가장 바른 길입니다. 정도입니다. 마음의 근원 자리는 바로 참사람 자리입니다. 마음의 근원 자리는 바로 성자의 마음자리입니다.

 

* 마음은 얼마나 넓을 것인가, 마음은 허공과 같은 것입니다. 마음은 바로 허공입니다. 한도 끝도 없습니다. 한도 끝도 없는 영원한 생명, 이것이 마음이기 때문에, 바로 그 자리가 부처님이요, 하느님이요, 그러는 것입니다. 하느님이라는 것이 어디 별도로 하늘에 계시는 것이 아니라, 한도 끝도 없는 생명 자리가 바로 하느님입니다. 요한복음서를 보나, 또 다른 복음서를 보나, 그렇게 하느님 말씀이 되어 있어요. ‘하늘에 계시는 것’은 우리 중생들이 잘못 알아먹기 때문입니다.

 

* 중생들더러 “그대 마음이 하느님이고 부처님이다” 이렇게 말하면 중생들이 알아먹겠습니까? 못알아먹을테니까 이래저래 방편을 써서 ‘이뭣고’ ‘무무’ 그러는 것이지, 그분들의 본뜻은 한도 끝도 없는 마음자리가 바로 부처님이요 참다운 하느님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참선을 하고 경을 보더라도, 암중모색으로 덮어놓고 ‘이뭣고’ ‘무무’할 것이 아니라, 도인들이나 부처님의 본뜻은, 마음 자리 그대로 바로 깨달으라는 것입니다.

 

* 달마스님께서 불립문자不立文字라 하신 것은, 절대로 문자를 배우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문자의 뜻에, 글의 뜻에 집착하지 말고, 바로 근본 마음자리를 깨달으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달마스님께서 하신 법문이 이입행입理入行入이라 하셨습니다. 이입행입이라는 말씀이 달마스님 법문의 요체要諦입니다.

 

* 이입理入은 이치로 해서 먼저 들어가라는 뜻입니다. 달마스님이 덮어놓고서 우리들에게 믿으라는 것이 아닙니다. 즉, 문자는 다 덮어놓고, 참선만 하면서 벽만 바라보고 믿으란 것이 아닙니다. 먼저 이치로 들어가 이론적 체계를 세우라는 말씀입니다.

 

* 사조도신四祖道信스님도 말씀하시기를, 공부를 하려면 먼저 여실하게 반야바라밀을 공부하고 들어가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 가르침은 어디까지나 합리적입니다.

 

* 철학과 종교라는 문제를 여러분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철학은 인생과 우주의 근본도리를 이론적으로 체계를 세운 것이지 않겠습니까? 종교는 철학과 달리 우주의 근본 도리, 그 자리를 바로 생명으로, 그 자리를 바로 믿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론과 실천의 총화를 위하여, 철학과 종교는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론적인 면은 철학, 실천적인 면은 종교, 이렇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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