袈裟五德가사오덕
1. 重罪중죄를 犯범하거나 邪見사견의 四衆사중도 一念일념恭敬心공경심으로 袈裟가사를 존중하면 반드시 三乘삼승의 授記수기를 받음.
2. 天竜천용人鬼인귀가 만약 袈裟가사의 小分소분을 恭敬공경하면 곧 三乘삼승의 不退불퇴를 得득함.
3. 鬼神귀신이나 人間인간이 만약 袈裟가사의 小分소분乃至내지 四寸사촌을 得득하면 飮食음식充足충족함.
4. 衆生중생들이 背反배반할 때 袈裟가사를 念염하면 곧 慈悲자비가 生생함.
5. 만약 싸움터에 나갈 때 袈裟가사의 小分소분을 갖고 恭敬공경 尊重존중하면 항상 勝利승리할 수 있음.
悲華經비화경 8
袈裟十利가사십리
1. 몸에 着用착용하면 羞耻수치를 여의고 慚愧참괴를 갖추게 됨.
2. 寒熱한열蚊蟲문충을 離이함.
3. 沙門사문의 相상을 示시하고 보는 者자가 歡喜환희하고 邪心사심을 離이함.
4. 袈裟가사는 人天인천寶幢보당의 相상으로서 梵天범천의 福복을 生생케함.
5. 袈裟가사를 着착할 때 宝塔보탑의 相상이 生생하고 諸罪제죄를 滅멸함.
6. 壞色괴색임으로 貪慾탐욕이 不生불생함.
7. 袈裟가사는 바로 諸佛제불의 淨衣정의로서 끝이 煩惱번뇌를 斷단함.
8. 罪죄를 消滅소멸하고 十善십선이 生생함.
9. 袈裟가사를 着착하면 良田량전과 같이 능히 菩提보리의 芽아를 增長증장
10. 袈裟가사는 甲冑갑주와 같이 煩惱번뇌의 毒箭독전이 害해 할 수 없음.
※ 是故시고로 三世諸佛삼세제불이다 함께 着착함.
◎ 牛角一觸우각일촉 袈裟免畜身가사면축신 龍得袈裟一縷용득가사일루免金翅鳥難면금시조난
簡略간략히 말하는데 龍得一縷용득일루 牛角一觸우각일촉
* 그러기에 부처님의 경전(經典)에도 용득일루! 용도 역시 가사의 한 조각을 얻는다 하더라도 축생계를 면해서 천상에 갈 수 있는 복을 받는단 말입니다. 또는 우각일촉(牛角一觸)이라! 소우(牛)자 뿔각(角)자 입니다. 소뿔이 어쩌다가 가사에 부딪혀서 잠깐 스쳐 가면 소도 역시 축생계를 면한단 말입니다.
- 큰스님 법문 가운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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