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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4. 청화 큰스님의 친필노트

122. 가사오덕

 

 

 

 

袈裟五德가사오덕 


1. 重罪중죄를 犯하거나 邪見사견의 四衆사중도 一念일념恭敬心공경심으로 袈裟가사를 존중하면 반드시 三乘삼승의 授記수기를 받음.


2. 天竜천용人鬼인귀가 만약 袈裟가사의 小分소분을 恭敬공경하면 곧 三乘삼승의 不退불퇴를 得함.


3. 鬼神귀신이나 人間인간이 만약 袈裟가사의 小分소분乃至내지 四寸사촌을 得하면 飮食음식充足충족함.


4. 衆生중생들이 背反배반할 때 袈裟가사를 念하면 곧 慈悲자비가 生함.


5. 만약 싸움터에 나갈 때 袈裟가사의 小分소분을 갖고 恭敬공경 尊重존중하면 항상 勝利승리할 수 있음.

                                         悲華經비화경 8


袈裟十利가사십리


1. 몸에 着用착용하면 羞耻수치를 여의고 慚愧참괴를 갖추게 됨.

2. 寒熱한열蚊蟲문충을 離함.

3. 沙門사문의 相을 示하고 보는 者가 歡喜환희하고 邪心사심을 離함.

4. 袈裟가사는 人天인천寶幢보당의 相으로서 梵天범천의 福을 生케함.

5. 袈裟가사를 着할 때 宝塔보탑의 相이 生하고 諸罪제죄를 滅함.

6. 壞色괴색임으로 貪慾탐욕이 不生불생함.

7. 袈裟가사는 바로 諸佛제불의 淨衣정의로서 끝이 煩惱번뇌를 斷함.

8. 罪를 消滅소멸하고 十善십선이 生함.

9. 袈裟가사를 着하면 良田량전과 같이 능히 菩提보리의 芽를 增長증장

10. 袈裟가사는 甲冑갑주와 같이 煩惱번뇌의 毒箭독전이 害 할 수 없음.


※ 是故시고로 三世諸佛삼세제불이다 함께 着함.


◎ 牛角一觸우각일촉 袈裟免畜身가사면축신 龍得袈裟一縷용득가사일루免金翅鳥難면금시조난

簡略간략히 말하는데 龍得一縷용득일루 牛角一觸우각일촉


* 그러기에 부처님의 경전(經典)에도 용득일루! 용도 역시 가사의 한 조각을 얻는다 하더라도 축생계를 면해서 천상에 갈 수 있는 복을 받는단 말입니다. 또는 우각일촉(牛角一觸)이라! 소우(牛)자 뿔각(角)자 입니다. 소뿔이 어쩌다가 가사에 부딪혀서 잠깐 스쳐 가면 소도 역시 축생계를 면한단 말입니다.

                                          - 큰스님 법문 가운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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