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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수행자료/ 나무아미타불

[스크랩] 이것이 염불이다


[1] 임종 시에 부처님을 능히
관觀하지도 않고 염불하지도 않았으되,
다만 잠깐 한 생각을 내어
아미타불이 계신다는 것을 알고만 있어도
이 사람은 숨이 끊어지면 정토에 곧 왕생한다.
臨終不能觀及念 但作生意知有佛
此人氣絶卽往生《대법고경大法鼓經》 
[2] 만일 때가 되어 숨이 끊어지려 할 때
한 생각이면 서방극락세계
아미타불 국토에 왕생할 수 있습니다.
소리를 내지 않고 부처님을
그저 기억하고 생각하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남회근 국사]
* 위 말씀은 '숨이 끊어지려할 때,
부처님 이름을 한 번만이라도
간절히 부르거나
또는 부처님을 마음 속에 떠올리거나
또는 부처님이 계신다는 것을
진실로 믿기만 하거나
또는 부처님의 공덕이나
자비로움을 떠올리기만 해도
극락에 왕생한다.' 는 의미다.
남회근 국사의 이 말씀은
위《대법고경》과 상통하는 말씀으로
실로 헤아릴 수 없이 귀중한 가르침이다.
[3] 오직 아미타불만 생각하면서
다른 생각 없으면
손가락 튕길 수고도 없이
극락세계에 왕생한다. 
一句彌陀無別念 不勞彈指到西方 [육조 혜능선사] 
[4] 믿음과 발원이 견고하면
임종 시 열 번 혹은 한 번만 염불해도
역시 반드시 왕생합니다. 
若信願堅固 臨終十念一念 亦決得生 [우익대사] 
[5] 확고한 신심信心만 있다면
업을 지닌 채 절대 왕생할 수 있습니다. [남회근 국사] 
[6] 오역십악五逆十惡을 지은 죄인이라도
임종 순간에 지옥의 모습이 보일 때
정신과 의식을 놓지 말고,
선지식이 염불을 가르쳐 주거든
큰 두려움과 부끄러움으로 살아온
날들을 깊이 참회하면서
간절하게 염불하십시오.
그러면 고작 몇 번의
염불소리와 함께 목숨이 끊어질지라도,
부처님의 자비로운 가피력으로
극락왕생할 수 있습니다. 
五逆十惡之人 臨終地獄相現
若心識不迷 有善知識教以念佛 其人生大怖畏
生大愧悔 雖念數聲 卽便命終
亦可仗佛慈力 接引往生 [인광대사] 
[7] 믿음과 발원만 갖추면,
비록 아비지옥에 떨어질
극악무도한 죄인이라도 오히려
열 번의 지극하고 간절한
염불 공덕에 의지하기 때문에
부처님의 자비로운 가피를 받아
극락에 왕생할 수 있습니다. 
信願若具 雖罪大惡極 將墮阿鼻地獄之流
尙可以仗十念之力 逕蒙佛慈 接引往生 [인광대사] 
[8] 산란한 마음으로
'나무아미타불' 이라고 한 번 염불하거나,
서방 극락세계가 있음을 믿고
그곳에 태어나기를 원하는
깊은 마음 하나만을 갖추었더라도
임종 시에 반드시 왕생할 수 있습니다.
구품 연화대에 태어나는
품위品位가 다를 뿐입니다. [남회근 국사] 
[9] 아미타불 명호를 한 번 부르면
부처님께서 한 평생 설하신
모든 경전을 다 읽은 것과 똑같다. [정공법사] 
[10] 만일 여러분이 꿈 속에서도
낮과 같이 부처님 명호를
생각할 수가 있다면,
이것이 항상 염불하는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의 마음이
지금도 어지럽지 않고,
임종 순간에도 어지럽지 않으면,
틀림없이 정토에 왕생할 것입니다. [감산대사] 
[11] 오역五逆이나 십악十惡 등의
큰 죄를 지은 사람들은
지옥에 떨어질 운명이다.
그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그렇다.
단 하나의 호흡만 남아 있어도,
참회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진정으로 부끄러워하고 진실로 공경하며
두려운 마음을 내어 자신이 지은 죄를
깊이 후회하면서 정토왕생을 발원하라.
그리고 '아미타불' 을 한 번 내지
열 번 간절하게 부르면,
확실히 정토에 왕생한다. [정공법사]
[12] 설령 천하의 모든 중생이
모두 정각正覺을 이루고
광장설廣長舌을 내어 신통력과
지혜력으로 한 티끌 한 찰나마다
쉬지 않고 염불의 공덕을
치열하게 말씀한다 할지라도
어찌 다 말할 수 있겠소.
이것은 정토법문이 본래
진실로 불가사의하기 때문이오. 
縱饒盡大地衆生 同成正覺
出廣長舌 以神通力智慧力
塵說剎說熾然說無間說 又豈能盡
良以淨土本不思議故也  [인광대사]

        다음카페 : 『 가장행복한공부 』 [출처 : 蓮池海會 /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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