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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수행자료/ 나무아미타불

[스크랩] [위강원한의원 홍원弘願 전병롱全炳弄 원장님] 아미타불 친견기 그리고 일문일답


숙세(宿世)의 업을 닦고
극락 왕생하기를 발원하는
아미타불 3천일 기도를 봉행하던 중,
일천 일쯤 지난 불기 2546(서기 2002년)
음력 11월 보름에
삼업(三業)을 청정히 하고
7일의 가행 정진에 들어갔다.
시방 삼세의 제부처님과 제보살님께
지극 정성으로 숙세의 업을 참회하고
극락 왕생을 발원하는 일천팔십 배의
오체투지례(五體投地禮)를 올렸다.
몸으로 예경(禮敬)을 하고
입으로 아미타불을 염송하면서
마음으로 청정무구한
적광(寂光)을 관하는
실상례(實相禮)를 올리고 나서,
새벽 2시경 염불선정(念佛禪定)에 들어갔다.
밤은 깊고 고요하였으며
달빛은 유난히 밝았다.
삼라만상이 정(靜)에 든
깊은 밤에 선정에 들면,
모든 번뇌망상이 씻은 듯 가버리고
쉽게 일념(一念)이 되고
정념(淨念:正念)이 되며,
점점 깊어져 무념(無念)이 되면
나의 육신도 벗어버리고
나라는 생각조차 없어져 버리는
공적(空寂) 영지(靈知)한
참마음의 세계에 이른다.
이것이 진여실상(眞如實相)의 세계,
성성적적(惺惺寂寂)한 참마음의 세계,
불성(佛性)과 부처님의 세계,
우주생명의 본질 세계인 것이다.
시간이 흘러 깊은 삼매에 들었는데,
갑자기 온 우주가 무너지는 듯한
굉음(轟音)과 함께,
한 줄기 빛이 솟아 점점 커지면서
온 천하대지가 황금으로 되었다.
무섭고 두려운 가운데
아미타불을 염(念)하고 관(觀)하니,
눈앞에 맑고 깨끗한 큰 연못이 나타나는데,
희고 붉고 푸른 빛깔의 여러가지
연꽃이 보이고, 꽃마다 여러가지
밝은 빛을 발하여 아름답기가
이루 말할 수 없었으며,
연꽃 위에는 동자(童子)들이 보였다.
한편으로는 기쁘고
한편으로는 놀라워하며
고개를 들어 보니,
찬란한 광명을 발하는
아미타 부처님이 계시고
관세음 대세지 두 보살님께서
양옆에 계셨다.
관세음보살님을 뵈니
이내 마음이 안정되었는데,
관세음보살님께서 아미타 부처님께
예를 올리라 하시기에
삼배를 올리고 장궤합장을 하고 있었다.
그러자 아미타 부처님께서
정수리에 감로수를 부어주시는데,
나와 우주 전체가 밑이 빠져 버려
텅 빈 허공이 되어버리는 느낌이 들었다.
정신을 차리고 있으니,
아미타 부처님께서
"너는 숙세의 선근(善根)이 깊어
이곳에 왔으니 여러가지
수행문 중에 정토(淨土)와
선정(念佛禪定)을 겸해서
수행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수승(殊勝)하니,
정토를 선양하고 네 가지
은혜를 잊지 말라." 고 말씀하셨다.
눈물을 흘리며 예를 올리는 순간,
새벽 대종 소리에 선정에서 깨어났다.
아직도 부처님 광명이 남아 있는 듯하고,
석불(石佛)님 주위로
전단향 내음이 가득했으며,
(향이 피워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위는 적막하고 고요하기만 했다.
이 목숨 다하는 날까지
아미타 부처님을 염하고 관하면서
정토 도량을 건립하고,
사라져 가는 불립삼매(佛立三昧
: 반주삼매)와 염불결사,
백련결사(白蓮結社)를
중흥시킬 것을 맹세했다.
그 후 청화(淸華) 큰스님으로부터
중천(中天)이라는 법호(法號)를 받고,
허운(虛雲) 대사님의 전계(傳戒)대화상이자
상좌이신 관정(寬淨) 큰스님 제자가 되어
계첩(戒牒)을 받고 전법하였다.
청화 큰스님께서는 공부의 경계를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여러 염불 수행자들과 함께
절차탁마(切磋琢磨)하는 뜻에서
외람되이 누를 무릅쓰고 글을 쓴다.
누구든지 철저히 계를 지키고
삼업을 청정히 하며
일심으로 염불하면 부처님을
친견하고 극락정토를 볼 수 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 시아본사 아미타불!
2548(2004)년 양력 4월5일
홍원 전병롱 記

[1] 현대인들에게 염불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염불은 번뇌속에서도 공덕이 있고
업장소멸이 되는 수행입니다.
염불을 통해 일념-삼매로 들어가고,
계정혜 삼학이 저절로 갖춰지게 되죠.
몸과 마음이 맑아지고
악연이 물러가고 선연이 찾아옵니다.
나아가 미혹에 싸여 오욕락에
허덕이던 사람이 누구의 칭찬이나
비방에도 상관없이 일체를 평등하게 보고
우주와 더불어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염불은 서방정토에 왕생하는 길인
동시에 현실에서 극락을
체험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가장 빨리 성불하는 길이 염불입니다."
[2] 초보자가 염불할 때의 자세를 말씀해주세요.
"<법화경> <화엄경> <정토삼부경> 등
대승경전을 깊이 믿고
청정하게 계율을 지키면서
'나무 아미타불' 을 진여자성(眞如自性)에
마음을 두고 염하세요. 처음에는
정견이 바로 서야 공부가 됩니다.
사성제와 12연기만 제대로 알아도
인과를 알기에 죄업을 짓지 않아요.
진정한 참회를 통해
보리심을 발해야만 죄업을 뚫고
성불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구체적인 염불법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나무 아미타불' 염불할 때 초심자는
'나무' 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간절한 갈앙심(渴仰心)이 일어나기 때문이죠.
수행이 깊어져 염불삼매에 들려는 수행자는
'나무' 를 빼고 '아미타불' 만
빠르게 외워 번뇌가 들어오지
않게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수행자는 번잡한 세속인연을 정리하고
혼자 정진하는 시간을 늘여야 합니다.
염불할 때는 세수라도 하고
심신을 청정히 한 후 조명이 밝고
청정한 곳에서 향을 피우고 하는 것이
마장(魔障)을 막는 방법입니다."

[4] 바쁜 일상속에서는 어떻게 염불합니까.

"일상속의 염불이란 생활 가운데서도
부처님을 생각하고 잊지 않는 것입니다.
설혹 잠깐 잊더라도 다시 염불하면 됩니다.
내 마음의 법신불을 알게 되면
염불심이 안 끊어지며, 저절로
계정혜 3학이 구족되고 6바라밀이 닦여집니다."

[5] 재가자들이 계정혜 3학을 갖추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데요.

"먼저 계가 이뤄져야 정, 혜가 이뤄집니다.
계정혜가 원만하지 않으면
절대로 삼매는 이뤄지지 않아요.
수행이 깊어지면 육식과 음주는 물론이요
식용유 조차도 청정한 세포의
불성 발현에 장애가 됨을
스스로 느끼게 됩니다. 이 때부터는
계를 지키려 하지 않아도 지키게 됩니다.
공부를 제대로 하려면
육진(六塵) 경계를 끊어야 합니다.
악업이 쌓이면 유유상종의 업연이
가속도가 붙어 쌓입니다."

[6] 염불을 오래하면 어떤 체험을 하게 됩니까.
"마음 자체가 허공 법계와 같아져
지혜롭고 자비스러워집니다.
인체가 우주 허공법계와 공명이 되어
무명을 깨뜨리고 밝아집니다.
깊은 삼매 속에서
화엄ㆍ법화의 세계를
실제로 보게 되고
불퇴전지로 나아가게 됩니다.
마침내는 나라는 게 진실로
없음을 느끼게 되고,
공(空)ㆍ무상(無相)ㆍ
무원삼매(無願三昧)를 얻게 되지요.
철저한 공에 들어가 삼신
(법신ㆍ보신ㆍ화신)이
일불임을 알게 됩니다.
모든 부처님과 삼라만상,
우리 자신이 아미타불의
화신임을 깨닫게 됩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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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가장 행복한 공부
        글쓴이 : 無量光明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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