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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수행자료/ 나무아미타불

[스크랩] [본연스님] 염불공덕을 어찌 말로 다 하겠습니까 스스로 느껴가십시오


옛 어른 말씀에 천일기도하고 선방에 가라는 글을 보고 
선방가기 전에 천일기도를 했습니다. 
그 시절은 초심이고, 나이도 젊고, 그렇게 신심을 가지고 
서너 시간 잠자면 기도하고 염불하고 
천일을 하루 같이 보내며 회향했습니다. 
천일을 회향하니 "아~잠자면서도 복식호흡이 된다."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고 이래서 천일기도하고 
선방에 가라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선방에 몇 철 다니다.
두 번째 천일을 기도하며 염불하며 지냈습니다. 
두 번째 천일기도에서는 
염불이 일자 염불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른들 말씀이 "조계종 염불은 일자 염불이다" 
라는 것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신심만 가지고 고성 염불하니
염불소리가 들쭉날쭉인데 
두 번째 천일을 염불해서는 
마음이 쉬고 평정을 찾았기에 
염불이 담담히 높지도 낮지도 않은 음성으로  
"나무아미타불" 하고 일자로 나오는 것입니다. 
세 번째 천일을 또 했습니다. 
아니 그냥 어림잡아도 천일은 넘지만, 
세 번째 천일기도에서는 
"아~내가 정성스럽게 염불한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선방에서 지내면서 기도 이력으로 추천받아 
사시 때 사다라니를 하는데 하루는 구참스님이 
"스님! 참 정성스럽게 사다라니하시네요" 하며 덕담합니다. 
어른스님네들의 말씀이 정성스럽게 염불하라는 
말을 이해하는데 10여년 세월을 바친 것입니다. 
그러나 염불은 내가하는데 뒤에서는 말이 무성합니다. 
"본연스님은 삼매에 들어서 염불한다" 는 극찬으로부터 
"저것도 염불이냐" 하는 소리까지 
"범어로 염불한다", "중국스님이 염불한다", 
"무슨 염불하는지 모르겠다" 등 
자성원 시절 칭찬인지 뭔지는 모르지만 
신도님들로부터 제주도 유일(唯一)의 자성원에서만 
들을 수 있는 염불로 인정받고 
자성원에서만 들을 수 있는 염불 소리에 빠져서 
제주시에서 한 시간 거리를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일주일에 한 번씩 염불하러 왔습니다. 
애월 고내봉 시절, 올래 길에서 길을 잘못들은 
구참스님이 토굴까지 올라와 
"이런 곳에도 정갈하게 사시는 스님이 있구나" 하면 
법당(?) 에서 염불소리가 나는데 
독특하다하며 한참 서서 듣다가 
나중에 다시 와서 그 말을 하는데,
구참스님도 발걸음을 멈추고 
경청할 정도로 특이하기는 특이한 모양입니다. 
요즘 대세는 "본연스님은 범어로 염불한다" 하는데 
나는 또렷이 "나무아미타불" 하는데 
듣는 분들은 그것이 아닌 모양입니다. 
인생이라는 것도 그렇고 
염불수행도 결국은 마음을 가꾸어 나가는 것인데 
이제 산을 넘고 개울을 건너 돌아온 마음은 
정성(精誠)과 연민(憐愍)하는 마음입니다.
염불을 정성스럽게 중생을 위하여 
연민하는 마음으로 하는 것이고,
이 마음으로 좌선도 하는 것이고, 
천도재도 지내는 것이고, 
이 마음으로 텃밭도 일구는 것이고, 
어렵고 힘든 고통을 받는 중생들에게 대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연민하는 마음으로 
중생의 업이 녹는 것이고,
나의 업을 녹이는 것입니다.
정성과 연민심을 일구는 데는 살아 오면서
어디 염불수행 뿐이겠습니까? 
그 옛날 찢어질듯한 가난도 거름이 되었고,
군 시절 발바닥이 물집 투성이가 되도록 
행군한 마음도 거름이 되었고,
억울하여 눈물조차 마른 마음도 거름이 되었습니다. 
나의 염불수행은 아직도 진행형입니다. 
염불은 푹 익어야합니다. 
염불 도중에 망상이 치민다는 것은 
아직 염불이 익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시비가 일어난다는 것은 
아직 염불이 익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일어난다는 것은 
아직 염불이 익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약한 불에 오래오래 음식을 익혀야 음식의 참 맛을
알듯이 염불도 오래오래 하여서 망상이 다 떨어지고
오롯히 "나무아미타불" 일구만 남아야 합니다.
오롯히 "나무아미타불" 일구만 남았을 때 고통의 
사바에 살며 지극히 즐거운 세계 
극락세계에 사는 것입니다.
정성(精誠)과 연민(憐愍)의 마음이 더욱 세월이 간다면 
어떠한 마음으로 드러나려는지, 
염불도 익어가고 마음도 익고 몸도 익어가면서 
관세음 같은 마음, 고불(古佛)이 되어가는 것이 바램입니다. 
어느 때인가 해제하고 청화큰스님께 인사드리러 
조선당에 올라간 적이 있었습니다. 
큰스님 앞에 서면 내 마음을 다 읽듯이 
간결하고 핵심적인 소참법문을 해주십니다.
"처음에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염불 한다네.
깨달은 후에는 중생을 위해서 염불한다네."
아~나를 위해 하는 염불은 중생의 염불이며 
중생을 위해서 하는 염불은 불보살님의 염불입니다.
허다한 법문이 필요하겠습니까? 
일체 중생을 바라보면서 하는 염불이 참 염불입니다
그러나 하루 아침에 되겠습니까?
하루 하루 지어가다 보면 어느 날 중생을 위한 
염불을 하는 불보살님을 만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인연 없는 중생은 "나무아미타불" 한번하기 힘들다 했습니다.
나무아미타불 열 번만해도 극락세계에 왕생한다는 말,
나무아미타불 한 번에 무량한 죄업이 소멸된다는 말은 
그만큼 "나무아미타불" 이 소중하고 귀한 만트라이자 
진실 된 말이며, 부처님 명호이기 때문입니다.
소중하고 귀한 나무아미타불을 
인연과 복이 없으면 하기 힘든 것입니다. 
그러나 인연 없는 것도 인연을 짓는 것이 수행이요, 
복이 없으면 복을 짓는 것이 수행입니다.
나무아미타불을 하는데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크지도 작지도 않은 소리로 정성을 들여서
"나무아미타불" 을 칭념하시면 됩니다. 
또 처음에는 정성이 없더라도 염불이 깊어져 가면 
정성스럽게 "나무아미타불" 이 되는 것입니다.
염불공덕을 어떻게 말로 다하겠습니까?
본인 스스로가 느껴가시기 바랍니다.
원아임욕명종시(願我臨欲命終時)
원하오니 제가 명이 다할 때 
진제일체제장애(盡除一切諸障碍)
일체장애가 소멸되어 
면견피불아미타(面見彼佛阿彌陀)
아미타 부처님을 친견하고 
즉득왕생안락찰(卽得往生安樂刹)
바로 극락세계 왕생하길 원하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좌측 하단 자료 이미지 설명] 
10여 년 전 성륜사에 잠시 머무르면서 
만 원 정도 주고 심은 능소화나무가 
좋은 도반 같은 마음이 들어 함께 한 컷 했습니다.
엄지 정도 굵기를 심었는데 
팔뚝 굵기가 되어서 한 여름 꽃으로 
법당을 오가는 분들의 찬탄을 한 몸에 받으며 
신도님들이 "이 나무는 본연스님이 심은 거여" 하며 
덕분에 제 까지 찬탄을 받았으니 좋은 도반 아닙니까? 
사진을 찍어서 열어서 나를 바라보니 
네가 나를 길에서 만난다면 알아보겠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 아직도 마음은 풋풋한 청춘시절인데 
내가 나를 못 알아 볼 정도로 변했습니다. 나무아미타불 
▶ IMG : 정토를 장엄하는 노을빛 서곡 간월암 정경
▶ BGM : 감미로움의 극치 'PHIL COULTER' 연주곡 모음
▶ 편집 : '가장 행복한 공부' 無量光明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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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가장 행복한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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