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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초기경전/5. 사마타 그리고 위빠사나

0. 사마타 그리고 위빠사나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정통 수행법의 실제

사마타 그리고 위빠사나








파아욱 또야 사야도 법문

무념 옮김










법   공   양

이 책은 역자의 허락 없이 출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을 절대로 변경해서는 안 됩니다.

누구든지 부처님의 정통 가르침을 세상에 알리고자 하시는 분은

법보시용으로 출판하셔서 공덕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일반목차

일반 목차

상세한 목차

약어

일러두기

서문 


법문1. 본 삼매 성취를 위해 아나파나 사띠(호흡에 대한 마음집중)를 개발하는 방법

       질의응답1


법문2. 다른 명상 주제에서 본 삼매를 개발하는 방법

       질의응답2


법문3. 사무량심과 4보호명상을 개발하는 방법

       질의응답3


법문4. 물질을 식별하는 방법

       질의응답4


법문5. 정신을 식별하는 방법

       질의응답5


법문6. 12연기를 관찰하는 방법

       질의응답6


법문7. 닙바나를 얻기 위해 통찰지를 개발하는 방법

       질의응답7


법문8. 제자와 가르침에 대한 붓다의 소원


법문9. 가장 수승한 보시


요약

역자후기

파아욱 명상센터에 관한 정보

상세한 목차


법문1. 본삼매 성취를 위한 아나파나 사띠(호흡에 대한 마음집중)를 개발하는 방법

    들어가는 말

      왜 명상을 해야 하는가?

      명상이란 무엇인가?

      팔정도

    삼매를 개발하는 방법

      아나파나를 개발하는 방법

      니밋따           

        5가지 조절능력(五力)의 균형을 잡는 방법

        7가지 깨달음의 요소(七覺支)를 균형 잡는 방법

        선정을 얻는 방법

    질의응답1


법문2. 다른 명상주제에서 본삼매를 개발하는 방법

    몸의 32부분에 대한 명상을 개발하는 방법

        닙바나에 이르는 3가지 문

    뼈에 대한 명상

    10가지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흰색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나머지 색깔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땅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물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불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바람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빛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허공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4무색계 선정

        공무변처 선정을 개발하는 방법

        식무변처 선정을 개발하는 방법

        무소유처 선정을 개발하는 방법

        비상비비상처 선정을 개발하는 방법

    질의응답2



법문3. 사무량심과 4보호명상을 개발하는 방법

    들어가는 말

    자애관을 개발하는 방법

        들어가는 말

        개인에게 자애심을 개발하는 방법

        경계를 허무는 방법

        22개의 범위

        한정된 범위와 한정되지 않은 범위를 개발하는 방법

        10개의 방향으로 자애심을 개발하는 방법

    연민을 개발하는 방법

    같이 기뻐함을 개발하는 방법

    평온을 개발하는 방법

    4보호명상을 개발하는 방법

        붓다에 대한 회상을 개발하는 방법

        혐오감 명상을 개발하는 방법

        죽음에 대한 명상을 개발하는 방법

    요약

    사마타의 이익

    질의응답3


법문4. 물질을 식별하는 방법

    들어가는 말

    3가지 깔라파

    깔라파의 요소

    물질의 4가지 일어난 원인

        업에서 생긴 물질

        마음에서 생긴 물질

        온도에서 생긴 물질

        음식에서 생긴 물질

    위빠사나의 시작

    사대요소 명상을 개발하는 방법

        12가지 특징을 관찰하는 방법

        집중을 개발하는 10가지 방법

    궁극적 물질을 보는 방법

        몸 투명요소를 한 덩어리로 보는 것

        깔라파를 보는 방법

         (삼매의 이익)

        투명 깔라파와 불투명 깔라파

    깔라파를 분석하는 방법

           4대요소를 관찰하는 방법

           색깔을 관찰하는 방법

           냄새를 관찰하는 방법

           맛을 관찰하는 방법

           영양소를 관찰하는 방법

           생명기능과 성(性)요소를 관찰하는 방법

    각 감각기관을 분석하는 방법

           투명요소를 분석하는 방법

           눈에서 54가지 요소

           마음에서 생긴 물질을 관찰하는 방법

           온도에서 생긴 물질을 관찰하는 방법

           음식에서 생긴 물질을 관찰하는 방법

    요약

    표1. 28가지 물질의 개요

    표2. 눈의 기본요소

    표3. 몸의 기본요소

    표4. 심장 기본요소

    질의응답4


법문5. 정신을 식별하는 방법

    들어가는 말

    정신을 식별하는 네 가지 단계

    삼매에서 일어나는 인식과정을 식별하는 방법

    욕계 인식과정을 식별하는 방법

       현명한 주의력과 어리석은 주의력

       의문 인식과정을 식별하는 방법

       오문 인식과정을 식별하는 방법

    외부 정신을 개발하는 방법

    질의응답5

법문6. 12연기를 관찰하는 방법

    들어가는 말

    다섯 번째 방법

        연기의 3가지 회전

    과거를 식별하는 방법

        예 : 여자 수행자의 경우

             남자 수행자의 경우

    더 많은 과거를 식별하는 방법

    미래를 식별하는 방법

    첫 번째 방법

    질의응답6


법문7. 닙바나를 얻기 위해 통찰지를 개발하는 방법

    들어가는 말

    이해의 지혜를 개발하는 방법

    통찰지를 증장시키는 방법

        40가지 지각들

        물질에 대한 7가지 방법

        정신에 대한 7가지 방법

    일어남과 사라짐의 지혜를 개발하는 방법

        들어가는 말

        연기의 첫 번째 방법에 따라 일어남과 사라짐의 지혜를 개발하는 방법

           일어남에 대한 관찰

           사라짐에 대한 관찰

           일어남과 사라짐에 대한 관찰

        연기의 첫 번째 방법에 따라서 일어남과 사라짐의 지혜를 개발하는 방법

    위빠사나의 10가지 경계를 극복하는 방법

    무너짐의 지혜를 개발하는 방법

    앞의 11가지 지혜

    닙바나를 알고 보기

    반조의 지혜

    질의응답7


법문8. 제자와 가르침에 대한 붓다의 소원

    붓다의 삶에 의지 포기

    붓다의 소원

        불자로서의 우리의 의무

        어떻게 세상의 이익이 될 것인가?

        어떻게 믿음을 보여줄 것인가?

        무엇을 배우고 수행해야 하는가?

           수행의 기초

           사마타 그리고 위빠사나 명상

    상가에 대한 붓다의 당부

    비구에게 하는 붓다의 충고


법문9. 가장 수승한 보시

    들어가는 말

    스승의 은혜에 대한 제자의 보답

    기회를 놓치지 말라

    개인에게 하는 14종류의 보시

    상가에게 하는 7종류의 보시

    4종류의 보시청정

    무량한 보시의 여섯 가지 요건

    집중수행기간에 한 보시

        시주자의 발원

    세상에서 가장 수승한 보시

        가장 수승한 보시를 하는 방법


요약

역자후기

파아욱 명상센터에 관한 정보

약어

A.     Aṅguttara Nikāya(증지부)

AA.    Aṅguttara Nikāya Aṭṭhakathā(증지부 주석서)

Dhs.   Dhamma Saṅgaṇī(법집론)

Dh.    Dhamma Pada(법구경)

DhA.   Dhamma Pada Aṭṭhakathā(법구경 주석서)

D.     Dīgha Nikāya(장부)

DA.    Digha Aṭṭhakathā(장부 주석서)

M.     Majjhima Nikāya(중부)

MA.    Majjhima Nikāya Aṭṭhakathā(중부 주석서)

Ps.     Paṭisambhidā Magga(무해해도)

S.      Saṁyutta Nikāya(상응부)

SA.    Samyutta Nikāya Aṭṭhakathā(상응부 주석서)

Sn.     Sutta Nipada(경집)

U.     Udāna(감흥어)

Vbh.   Vibhaṅga(분별론)

VbhA.  Vibhaṅga Aṭṭhakathā(분별론 주석서)

VbhTi  Vibhaṅga Tīkā (분별론 복주서)

Vs.     Visuddhi Magga(청정도론)

VsTi    Visuddhi Magga Tīkā(청정도론 복주서)

앙굿따라 니까야 주석서 : Manorathapūrani, 디가 니까야 주석서 : Sumaṅgalavilāsinī,

맛지마 니까야 주석서 : Papañcasūdanī, 쌍윳따 니까야 주석서 : Sāratthappākasinī,

위방가 주석서 : Sammohavinodanī, 위방가 복주서 : Mūla-Tīkā,

청정도론 복주서 : Paramattha Mañjūsā.


* 각주의 참조 문헌은 빨리어 경전 분류에 따른 것이다.

예) S.III.I.ii.5 : 쌍윳따 니까야, 제3권(券), 제1편(編), 제2품(品), 제5경(숫따, 經)

    Vs.viii.B223 : 청정도론, 제8장, 제223항목


일러두기

1. 본문에 나오는 숫자는 2가지로 나눈다.

  아라비아 숫자 : 가지 수를 표현한다.

  한글 숫자 : 고유명사를 표현한다.

    예;  4선정 : 4가지 선정, 즉 초선정, 이선정, 삼선정, 사선정을 모두 말한다.

        사선정 : 네 번째 선정을 말한다.

        팔원소 깔라파 : 8원소를 가지고 있는 깔라파의 명칭이다.

         8원소 : 여덟 가지 원소, 땅, 물, 불, 바람, 냄새, 맛 영양소를 말한다.

2. 역자 주 : 주 끝에 (역주)라고 표기한다.

서   문

이 책의 법문은 몰라민에 있는 파아욱 명상센터에 주석하고 계시는 파아욱 또야 사야도께서 대만 싱추시 위뚱사에서 2개월간의 명상을 지도하시면서 말씀하신 것을 정리한 것이다. 이 사야도께서 가르치는 방법은 미얀마의 대부분의 명상센터에서 가르치는 방법과 사뭇 다르다. 이 방법은 경전, 청정도론 그리고 아비담마에 기초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위빠사나만이 소개되어 있어서 그것이 테라바다 불교 수행법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여기 새로운 수행법, 아니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정통 수행법의 실재라 생각되는 수행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불교는 대체적으로 3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마하야나(대승), 테라바다(장로) 그리고 티벳불교이다. 이 셋은 교리와 의식이 다르고 수행 방법도 다르다.

마하야나에서는 수행 방법으로 화두 참선을 주로 하고 있고, 테라바다에서는 사마타 위빠사나를 주로 수행하고 있다. 화두 수행은 一超直入如來地(단박에 뛰어넘어 부처의 지위에 들어간다)를 목표로 닦는 돈오적 수행법이다. 그리고 대체로 추상적이며 직관적이고, 폭발적인 힘과 번뜩이는 지혜, 충격적인 요법을 사용하는 양적인 수행 방법으로 상근기에게만 해당되는 수행 방법이다. 사마타-위빠사나는 점진적이고 체계적인 수행법이다. 과학적이고 분석하기를 좋아하는 논리적인 사람들의 성향에 잘 맞으며. 하근기부터 최상근기까지 모든 사람이 다 닦을 수 있고 부드러운 음적인 수행 방법이다. 티벳불교는 내가 접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들리는 말로는 지식호흡(숨을 멈추고 기를 모음)으로 온 몸의 챠크라를 열고 그 과정에서 생긴 삼매의 빛(淨光明)으로 모든 현상의 공성을 관찰하는 수행 방법이라 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 수행 방법이 있지만 약이 그 병에 맞지 않으면 아무리 먹어도 차도가 없듯이 수행 방법이 자기와 맞지 않으면 십 수 년을 수행해도 효과가 없다. 반면 수행 방법이 자기와 맞으면 몇 개월만 해도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난다.

 

미얀마는 놀라운 곳이다. 이 지구상에서 가장 순수하게 붓다 재세시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곳이다. 가사도 그 당시의 가사요, 발우도 그 당시의 발우요, 탁발도 그 당시 그대로의 모습이다. 절하는 모습이나 보름마다 빠티목카(포살)를 하는 모습이 모두 그 당시 그대로이다. 계목도 그냥 책을 보고 읽는 것이 아니라 외워서 염송을 한다. 절에서 목탁을 두드리고 기도 접수를 한다거나 재를 지낸다거나 어떤 의식이나 행사를 통해서 절 살림을 꾸려가는 것이 아니고, 단지 스님들이 수행만 하고 있으면 신도들이 와서 공양을 올린다. 절 살림을 위해서 어떤 의식이나 행사를 하지 않는다.


신도들은 1달에 4번 우뽀삿다 데이(지계일)에 절에 와서 법문을 듣는다. 스님들도 계를 철저히 지키는 편이다. 12시만 넘어서면 주스(?) 이외에는 일체 먹지 않으며, 돈도 손으로 만지지 않고, 주지 않으면 가지지 않는 계율(대승불교에서는 ‘도둑질하지 말라’로 고쳤음)을 지키기 위해 누군가가 스님에게 음식이나 물건을 공양한다면 준다는 의사표시와 그 물건에 살짝 손을 대어 받는다는 의사표시를 해야 한다. 여자와 한 지붕아래에 거주할 수 없으며, 한 자리에 같이 앉을 수 없다. 이렇게 계를 지키면서도 혹시 허물이 있을까봐 하루에 한 번 참회를 한다. 이것이 순수불교라는 생각이 든다.


테라바다는 붓다 시대의 순수함을 유지하기위해 무척 애를 쓴다. 경전도 빨리어 경전을 그대로 유지하며, 혹시 새로운 경험을 얻으면 주석서에 집어넣지 경을 새로 만들거나 추가하거나 수정을 하지 않는 것 같다.

 

수행 방법도 붓다 시대의 방법을 따른다. 붓다께서 펼쳐 놓으신 사마타-위빠사나 수행의 전통이 그대로 이어진다.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 붓다께서는 사마타-위빠사나 수행으로 깨달음을 얻으셨다. 그 중에서도 아나파나 사띠(호흡에 대한 마음집중)를 주로 하셨다.


옛날의 보디삿따께서는 붓다가 되기를 서원하시고 붓다의 조건인 일체지(一切智)를 얻기 위해 4아승지겁 하고도 십만 겁을 수행하셨다.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분이 수행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마타-위빠사나를 가르치셨다는 것은 아마도 이 수행 방법이 모든 사람이 쉽게 닦을 수 있고 또 쉽게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보편적인 방법일거라는 생각이 든다.


이 사마타 위빠사나에서도 2가지 종류가 있다. 위빠사나만을 닦는 수행이 그 하나요, 사마타를 닦고 나서 위빠사나로 전환하는 수행이 그 하나다. 대부분의 수도원에서는 위빠사나만을 지도한다. 이것은 아마도 마하시 사야도의 영향인 것 같다. 그러나 여기 파아욱 수도원에서는 사마타를 닦은 후에 위빠사나를 닦는다.


청정도론에 따르면 위빠사나만을 닦는 사람을 ‘마른 위빠사나 수행자’라고 부르고 위빠사나로 깨달음을 얻으면 혜해탈(慧解脫)이라 부르고, 사마타 위빠사나로 깨달음을 얻으면 양면해탈(兩面解脫)이라 부른다.

부처님께서는 계 정 혜 삼학(三學)을 펼쳐 놓으셨다. 계행의 단속을 통해서 몸과 말을 청정하게 하고, 사마타를 닦아서 삼매를 이루어 마음을 청정하게 하며, 그 청정하고, 집중된 마음으로 위빠사나(지혜)를 수행해서 깨달음을 얻는다. 즉, 단계를 밟아 성인의 지위에 이른다.

쌍윳다 니까야의 사마디 숫따에 붓다의 말씀이 나온다.


비구여, 삼매를 개발해야 한다. 충분한 삼매가 있다면,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다.


여기서 현상은 오온과 오온이 일어난 원인을 말한다. 오온은 물질, 느낌, 지각, 상카라, 의식이다. 느낌, 지각, 상카라, 의식을 함께 정신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래서 오온을 다른 말로 하면 정신-물질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면 현상이란 무엇인가? 현상은 정신-물질과 정신-물질이 일어난 원인(연기)를 말한다.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본다는 말은 정신-물질과 정신-물질이 일어난 원인(연기)을 있는 그대로 본다는 말이다.

어떻게 물질을 있는 그대로 보는가? 사선정을 성취한 사람은 삼매에서 나오는 지혜의 빛으로 깊은 통찰이 이루어진다. 그 빛으로 자신의 몸과 타인의 몸을 관찰하면 물질의 더는 쪼갤수 없는 극미세 단위인 깔라파를 식별하고, 그 깔라파를 구성하고 있는 궁극적 물질(빠라마타)인 땅, 물, 불, 바람의 요소, 색깔, 향기, 맛, 냄새, 생명기능 그리고 영양소 등을 볼 수 있다. 이 궁극적 물질은 찰라 간에 생멸을 거듭한다. 이 물질의 일어나고 사라짐을 봐야 이 몸이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무아임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고 해탈을 원하게 된다.


어떻게 정신을 있는 그대로 보는가? 정신은 물질보다 더 생멸이 빨라서 물질이 한 번 일어나고 사라질 때 심찰라는 16번 또는 17번 일어난다고 한다. 삼매를 성취하지 않은 사람은 빠르게 일어났다 사라지는 심찰라를 볼 수 없다. 이 하나하나의 심찰라 속에 여러 가지 마음부수(心所)가 같이 일어나는데 이것을 식별하려면 깊고 강한 집중이 필요하다. 삼매에서 나오는 집중력으로 이것을 식별해야만 무상 고 무아를 통찰할 수 있고 깨달음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어떻게 정신-물질이 일어난 원인(연기)을 있는 그대로 보는가? 삼매의 빛으로 바왕가(마음의 기저에 흐르는 생명 연속체)를 추적해 올라가면 전생의 죽는 순간의 마음을 포착할 수 있고 그 마지막 일어난 재생의 표상(이 표상이 다음 생의 삶의 수준이나 태어나는 곳을 결정한다)이 무엇인가 식별하고 그 원인으로 금생에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확연히 알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이런 식으로 연기를 관찰한다. 이렇게 깊은 통찰이 이루어질 때 삶에 대한 집착이 떨어져 나가고 모든 오염원이 부서진다고 한다.


 이것이 파아욱 또야 사야도께서 주장하시는 이 책의 내용의 일부분이다. 그런데 이 내용이 파아욱 또야 사야도의 혼자만의 경험이나 새롭게 발견한 방법 또는 자신만의 독단적인 이론이 아니고 경전, 청정도론, 아비담마 주석서에 나오는 정통 수행법이라고 강조하신다.

또 파아욱 사야도께서는 사람들이 사마타 수행을 해보지도 않고서 궁극적 물질(깔라파 속의 원소)이나 궁극적 정신(심찰라 속의 정신 현상)은 부처님만이 보실 수 있지, 우리 같은 사람은 할 수 없다고 미리 퇴굴심을 일으킨다고 말씀하신다.


실제로 부처님 당시에는 대부분의 제자들이 삼매(사마타)를 먼저 닦았다. 경전을 읽다보면 선정 수행을 강조하시는 부처님의 마음을 느낄 수 있다. 팔정도의 마지막 항목인 바른 삼매(正定)는 사선정을 성취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여러 경전에 나오는 이 말은 부처님이 직접 말씀하신 것이다.

사선정 이상을 성취한 사람만이 5가지 영적인 힘(五神通)을 얻을 수 있다. 이 힘은 사마타 수행자에게서만 나타난다. 선정을 생략하고, 곧바로 위빠사나로 들어간 사람은 신통력이 없다. 부처님 당시의 제자들은 대부분이 신통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먼저 사마타부터 체계적으로 수행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불교에서도 여러 가지 수행법이 존재하지만 근본 불교의 정통 수행법으로 수행을 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붓다 시대로 되돌아가서 불교의 근본정신을 알고 현재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붓다의 가르침을 훨씬 깊이 이해하는 지침이 되리라 생각된다.

 이 책을 통해 어떻게 아비담마 이론이 실 수행에 구현되는가를 알 수가 있다. 이 책은 아비담마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으면 읽기 힘들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자 하는 사람은 아비담마 이론서(아비담마 길라잡이, 초기불전연구원)를 같이 보아주기 바란다.


이 책이 많은 사람에게 윤회를 벗어나고 해탈로 가는 올바른 길을 안내하기를!



미얀마에서

무념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