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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1. 청화 큰스님의 행화

무주당청화대종사탑비명(성륜사)

 

 

 

無 住 堂 淸 華 大 宗 師 塔 碑 銘

 



  一切衆生일체중생과 萬有만유의 體性체성은 本是眞佛본시시불인데 是諸衆生시제중생이 迷惑業力미혹업력으로 끊임없이 生死輪廻생사윤회하는 故로 釋迦世尊석가세존이 示生應化시생응화하사 脫苦受樂탈고수락하고 見性成佛견성성불케하셨도다. 此見性法견성법이 傳傳相續전전상속하여 菩提達磨보리달마에 이르렀고, 達磨祖師달마대사께서 西天서천으로부터 中國중국에 와서 傳하시어 第六代제6대慧能祖師해능조사에 이른 후 東洋三國동양삼국에서 隆盛융성하였다. 金陀금타尊師존사께서 金剛經금강경과 圓覺經원각경의 二十五淸淨輪法25청정륜법으로 勇猛精進용맹정진하시던 中에 菩提方便門보리방편문을 感得감득하시어 이 行法행법으로 見性悟道견성오도하시고서 初祖초조菩提達磨보리달마에서 六祖慧能육조혜능에 이르는 純禪時代순선시대의 禪法선법인 般若波羅蜜반야바라밀에 立脚입각한 一相三昧일상삼매와 一行三昧일행삼매를 菩提方便門보리방편문으로 中興중흥하셨으며, 無住堂무주당淸華大宗師청화대종사께서 이를 繼承계승하셨다.


  大宗師대종사께서는 西紀서기一九二三年1923년 十一月11월六日6일 全南전남務安郡무안군雲南面운남면蓮里연리에서 父親부친姜大奉강대봉와 母親모친密陽朴氏밀양박씨良女량녀의 次男차남으로 誕生탄생하셨으니 本鄕본향은 晋州진주요 俗名속명은 虎成호성이셨다. 幼年時節유년시절에 孝誠효성이 至極지극하셨고 學問학문을 좋아하여 儒書유서를 두루 涉獵섭렵하셨다. 日帝强占期일제강점기에 日本일본에 留學유학하여 東京동경大成中學대성중학을 卒業졸업하시고, 歸國後귀국후 光州師範學敎광주사범학교를 卒業졸업하셨으며, 務安望雲中學校무안망운중학교를 設立설립하시어 後進養成후진양성을 위해 獻身헌신하셨다.


大宗師대종사께서는 解放後해방후左右理念對立좌우이념대립의 慘狀참상에 人間的苦惱인간적고뇌를 느끼시고 오직 眞理探究진리탐구를 위해 西紀서기一九四七年1947년 丁亥정해正月정월 十六日16일에 白羊寺백양사雲門庵운문암에서 金陀금타尊師존사를 恩法師은법사로 하여 受戒得度수계득도하시니 法號법호는 無住무주요 法名법명은 淸華청화이시다.


大宗師대종사께서는 金陀尊師금타존사께서 傳授전수하신 見性成佛견성성불 捷徑法門첩경법문인 菩提方便門보리방편문과 修證論수증론인 解脫十六地해탈16지와 一眞法界일진법계의 性相성상을 觀照관조한 首楞嚴三昧圖訣수릉엄삼매도결을 修行수행의 要諦요체로 삼아 五十餘星霜50여성상을 慧雲寺해운사․四聖庵사성암․碧松寺벽송사․百丈庵백장암․眞佛庵진불암․上院庵상원암․南彌勒庵남미륵암․龍湫寺용추사․上見性庵상견성암․扶蘇台부소대․七長寺칠장사․泰安寺태안사․內藏寺내장사 諸方禪院제방선원과 土窟토굴에서 一種食일종식과 長坐不臥장자불와의 淸淨持戒청정지계로 琢磨精進탁마정진하여 成就大道성취대도하셨다. 특히 求禮구례 四聖庵사성암에서 冬安居동안거 勇猛精進中용맹정진중에는 暴雪鰲山頭폭설오산두하고 回龍蟾津流회용섬진류하니 天鼓幽自鳴천고유자명이요 虛明照心月허명조심월이로다라는 偈頌게송을 남기시기도 하셨다.

 

  大宗師대종사께서는 金陀尊師금타존사의 遺稿유고를 모아 金剛心論금강심론으로 合編합편하시고, 正統禪정통선의 香薰향훈과 圓通佛法원통불법의 要諦요체 法語集법어집을 著述저술하셨으며, 淨土三部經정토삼부경 藥師經약사경 六祖壇經육조단경의 譯註역주와 中道實相중도실상의 正見정견을 確立확립하여 禪淨一致선정일치 定慧均持정혜균지 및 先悟後修선오후수를 力說역설하여 轉迷開悟전미개오케 하셨다. 또한 諸宗敎제종교의 敎理교리와 東西동서의 諸哲學思想제철학사상뿐만 아니라 現代현대物理學理論물리학이론까지도 宇宙法界우주법계의 一圓相일원상인 佛性불성으로 照明조명하여 一眞法界일진법계의 實相실상으로 說破설파하셨다. 特히 金陀尊師금타존사께서 撰하신 菩提方便門보리방편문은 純禪時代순선시대의 禪法선법을 계승한 것으로 六祖壇經육조단경의 歸依自性귀의자성 三身一佛삼신일불에 立脚입각한 心卽是佛심즉시불의 自性자성참구하는 自性禪자성선이자 諸法實相제법실상을 如實여실히 밝힌 最上乘禪최상선법의 行法행법이며 自性彌陀자성미타 唯心淨土유심정토를 成就성취하는 念佛禪염불선의 行法행법임을 敎示교시하셨다.


 大宗師대종사께서는 世界平和세계평화와 唯心淨土建設유심정토건설을 爲해서는 我執아집과 法執법집을 떠나 無我無所有무아무소유의 精神정신으로 分派的분파적 諸思想제사상과 理念이념을 圓融會通원융회통하여 宗派종파와 敎派교파를 超越초월하여야 可能가능하다고 力說역설하셨다.


  大宗師대종사께서는 到處도처에서 勤修精進근수정진하실때 生死事大생사사대하고 無常迅速무상신속하니 寸陰可惜촌음가석하여 愼勿放逸진물방일하라를 謹告淸衆근고청중으로 삼으셨다. 또한 後學후학의 正法修行정법수행과 衆生敎化중생교화를 爲하여 選佛場선불장인 務安무안 慧雲寺혜운사를 爲始위시하여 谷城곡성 聖輪寺성륜사․莞島완도 梵惠寺범혜사․美洲미주 金剛禪院금강선원․濟州제주 自性苑자성원․鎭安진안 永佛寺영불사․서울道峯山도봉산 光輪寺광륜사을 創建창건하시고 聖輪財團法人성륜재단법인을 設立설립하셨다. 그리고 美洲미주三寶寺삼보사와 六6․二五25戰亂전란으로 燒失소실된 九山禪門구산선문인 桐裏山동리산 泰安寺태안사를 重創중창하시어 三年結社3년결사 精進정진과 修禪衲子수선납자들을 提接鞭撻제접편달하시고 國內外국내외 多數다수의 傳法道場전법도량을 建立건립하셨으니 垂慈法恩수자법은에 四衆4중이 感泣咸歸감읍함귀로다.


  大宗師대종사께서는 爲法忘軀위법망구의 菩薩行보살행으로 迷妄衆生미망중생을 濟度제도하면서 不輟勤修精進불철근수정진하시다가 世緣세연이 다함에 佛紀불기二五四七年2547년 癸未개미十月10월 十九日19일 亥時해시 聖輪寺성륜사 祖禪堂조선당에서 寂然적연히 般涅槃반열반하시니 世壽세수八十一歲81세요 法臘법납五十六歲56세이셨다.


  遺辭世偈曰유사게왈

  此世他世間차세타세간에 去來不相關거래불상관이나

  蒙恩大千界몽은대천계인데 報恩恨細澗보은한세윤이라


大宗師대종사께서 般涅槃반열반하신지 四箇星霜4개성상이 지나서 全門徒전문도와 國內外국내외 모든 有緣佛子유연제자이 追慕合心추모합심하여 大宗師대종사의 法恩법은과 偉德위덕을 祈願常傳기원상전하며 建塔竪碑건탑립비하여 永世流轉영세유전코저 誓願서원하도다.

 


 

 嗚呼痛哉오호통재라 大宗師대종사

 本無去來본무거래거늘 當何處去당하처거

  頌曰송왈

 師之出世사지출간는 火中蓮화중연이요

 師之敎化사지교화는 僧指南승지남이로다

 見形者견형자는 咸起慈心함기자비하고

 聞聲者문성자는 卽得解脫즉득해탈이로다

 慈嚴兼備자엄겸비로 濟衆事제중사

 末法時中말법시중에 稀有行희유행이라

 謙讓下心겸양하심은 萬人模만인모

 日常行履일상행리는 衲子規납자규러라


佛紀불기 二五五一年2551년 丁亥정해五月5월 端午節단오절

海東沙門해동사문 三神山人삼신산인 杲山고산 慧元혜원 謹撰근찬

遺法弟子유법제자 門徒議長문도의장 上佐상좌比丘비구 月星월성

                  上佐상좌比丘비구 龍陀용타 門徒一同문도일동

佐家弟子좌가제자 常精상정 林昌郁임창욱居士거사 夛散人다산인

緣化秩연화질


碧山門徒會벽산문도회 聖輪佛敎文化財團성륜불교문화재단

全國信徒전국신도 國內外국내외 有緣佛子유연불자 一同일동

住持주지 上佐상좌比丘비구 旲曼대만

 

佛紀불기 二五五一年2551년 丁亥정해 十月十九日십월십구일

建塔건탑 竪碑수비

上佐상좌 比丘비구 惠山혜산 謹書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