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청화 큰스님 법문집/13. 큰스님 단행본

가장 행복한 공부

 

 

 

* 가장 행복한 공부

출판사 시공사  가격 9000원

2003년 초판 1쇄 발행

2006년 초판16쇄 발행

 

 

사실 참선은 제일 쉬운 것입니다. 몸도 가부좌가 가장 편한 것입니다. 호흡도 가부좌를 해야 상하 호흡 순환이 제일 좋습니다. 그래서 드디어는 항시 머리도 시원하고 가슴도 시원하고 눈도 시원하고 합니다. 아랫도리는 따습고 단전에는 힘이 꽉 차 있습니다. 참선을 많이 해서 가부좌를 많이 한 사람들은 틀림없이 아랫배에 힘이 꽉 차 있습니다. 그러면 나쁜 병이 올 수가 없습니다. 잔병도 다 떨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나 억지로 잘못한 사람들은 도리어 없던 병이 생깁니다.

 참선을 잘 하면 내가 없고 네가 없고 미운 사람, 좋은 사람도 없어집니다. 나날이 좋은 날이고 때때로 좋은 때입니다. 우리 마음이 나다, 너다, 좋다, 궂다, 시비를 다 떠나서 천지 우주의 순수 에너지, 순수 정기인 부처님만 생각하는 것이 참선하는 마음의 자세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화두를 드는 것이고, 염불도 그 자리를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그 자리는 훤히 빛나는 자리입니다. 행복도 지혜도 자비도 능력도 원만히 갖춘 무한의 공덕과 가능성을 입력한 컴퓨터, 이것이 우리 마음입니다. 그 자리를 계발하는데 가장 요령있고, 가장 쉽고, 가장 확실한 방법이 참선입니다. 우리 몸을 바르게 하고 우리 호흡을 바르게 하는 것이 참선입니다. 몸을 바르게 하려면 철저한 계행을 지켜야 됩니다. 몸을 바르게 한 다음에는 호흡을 바르게 해야 합니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될수록 가늘고 길게 그리고 고르게 해야 합니다.

 자기 분수에 맞게 구해야 합니다. 분수에 넘치는 허튼 권리나 권력을 구하고, 돈을 구할 때는 마음이 괴로운 것입니다. 모든 게 분수에 맞으면, 우리 마음은 내 생명의 근본인 동시에 우주만유의 근본 자리인 우리 부처님을 생각합니다. 이렇게 분수에 맞게 하는 것이므로 제일 쉬운 것입니다. 이렇게 하시면 우리 몸이 거부할 수가 없습니다.

 정말로 참선 공부는 가장 행복한 공부입니다. 어째서 행복한가 하면 그것은 우리의 가장 오래되고 근본적인 병을 고칠 수 있는 공부이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한국병이니 무슨 병이니 하는 ‘병’ 소리가 많이 나옵니다만, 사실 우리 중생들은 누구나 무명병(無明病)에 걸려 있습니다. 한국병이나 미국병이나 모두가 다 근본적으로는 무명병입니다.

 후회가 없도록 공부 부지런히 하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반야바라밀을 본다면, 찰나 찰나가 좋은 때요, 다 좋은 때요, 사람마다 좋은 사람입니다. 설사 내가 허물이 없지만 내 목에다가 칼을 겨누는 사람도 좋은 사람이 됩니다. 천지우주가 오직 부처님뿐이요, 천지 우주가 다 화장세계, 즉 부처님 나라뿐입니다. 상대적이고 세속적인 차원에서가 아니라 누구나 어떤 경우에나 어느 때나 행복하게 되는 것,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그러므로 나날이 좋은 날이요, 분명히 해마다 좋은 해입니다. 부지런히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4. 청화 큰스님 법문집 > 13. 큰스님 단행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  (0) 2009.02.27
성자의 삶  (0) 2009.02.24
진리의 길 1.2  (0) 2009.01.30
마음의 고향   (0) 2009.01.22
1.생명의 고향 마음자리로 돌아가는 가르침  (0) 2009.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