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타행자의 편지/미타행자의 편지

못난이

 


어느 단체이고 조직 속에는 못난이가 있습니다.

물론 승가에도 못난이가 있고 현대뿐 아니라 부처님당시에도 육군(六群)비구(比丘)라고 못난이들이 있었습니다. 그들 덕에(육군비구) 많은 계율이 생기였다고 합니다. 역(逆)으로 못난이들 덕에 승단이 발전한 것이지요.

 

못난이는 탓하는 것보다 가장 좋은 약은 어미가 못난 자식을 생각하듯이 보듬어주는 것입니다 타고난 못난이는 어쩔 수 없습니다. 못난이도 이쁜 구석은 있습니다 못난이의 이쁜 구석이 보일 때 내 자비심을 측량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못난이 분상에서는 엄청나게 애쓰고 최선을 다해서 하는 데 탓만 한다면 못난이는 자폭(自爆)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못난이도 할일이 있고 역할이 있는 단체나 조직이 우리가 추구하는 극락세계입니다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에는 못난이나 잘 난이나 모두 더불어 가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 새해인사가 늦었습니다.

무주선원 방문하시는 분들 모두 새해에는 청안하시고 행복하시길 발원합니다.

현재 무주선원은 淸자華자 청화큰스님의 자료를 정리하여서 올려놓고 있습니다. 대략 동안거까지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좀 어렵더라도 많이 열람해주시여서 정견(正見)을 바로세우시면 신앙에 흔들림이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무주선원 블로그는 자료중심으로, 카페는 회원님들의 대화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좋은 사진 글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타행자의 편지 > 미타행자의 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리방편문(菩堤方便門)  (0) 2009.01.20
관세음보살  (0) 2009.01.12
단식(斷食)   (0) 2008.12.23
마장(魔障)  (0) 2008.12.15
관세음보살  (0) 2008.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