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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5절 문서왕래

第五節  文書來往(문서래왕)


一, 朝鮮語學會(조선어학회)에서 온 書信(서신)

    운문도장 귀중  (답장)

  보이어 주신 관음문자는 반가이 받았습니다 요사이 봄철 일기 따뜻하온대 귀사 제위가 모두 안녕하십니까? 본회도 고렴하옵신 덕택으로 아무일 없이 지냅니다

  보내주신 관음문자는 거룩하신 연구의 결정이라 반가이 보관하고 참고하겠사오나 귀사에서 보내주신 의도를 자세히 알지 못하겠사오니 혹시 본회에 단순히 일부 기증하시는 것인지 또한 본 후에 도로 반송하여 달라는 뜻인지 아무 명시하신 편지가 없사와 궁금하옵기에 몇자 올리오니 미안하오나 답장하여 주시기를 앙망하나이다


     四二八○  四月十日(사월십일)  서울시 청진동 일팔팔번지

                                                 조 선 어 학 회


二, 朝鮮語學會(조선어학회)로 보내는 답장


    朝鮮語學會(조선어학회) 館下(관하)

  四(사)월 十(십)일附(부)의 答狀(답장)을 오늘에야 奉讀(봉독)하옵는 直時(직시)에 다시 또 이 글월을 올리나이다

  물으신 意圖(의도)란 斯文(사문)의 硏究(연구) 깊으신 貴會員(귀회원) 僉位(첨위)가 先驅(선구)되실 것을 前提(전제)하고 大衆(대중)의 要求(요구)에 應(응)하야 設或(설혹) 漢字(한자)를 廢止(폐지)한다드라도 오히려 分派的(분파적)인 全(전) 語族(어족)의 統一(통일)을 先圖(선도)할 뿐 않이라 더욱 더 進展(진전)될 與否(여부)를 考察(고찰)들하시라는 同時(동시)에

  物質(물질)의 極端(극단)인 原子爆彈(원자폭탄)이 告終宣布(고종선포)한 物質文明(물질문명)의 廢墟(폐허) 위에 朝鮮(조선)이 앞으로 精神文明(정신문명) 곧 心文明(심문명)을 指導(지도) 建設(건설)할 만한 自負(자부)로써 見性悟道(견성오도)를 勸獎(권장)하는 意味(의미)의 「一人傳(일인전)에 一人度(일인도)」람을 公布(공포)하옵고 指導的責任(지도적책임) 갖인 朝鮮大衆(조선대중)이 먼저 初見性(초견성)에 있어 信心牢固(신심뢰고)를 基準(기준) 삼아 百日(백일) 內外(내외)에 相應(상응)되는 境界(경계)이오니 國語統一(국어통일)에 當任(당임)하신 貴會員(귀회원)붙어 앞서 先導(선도)하심을 企待(기대)할 뿐입니다.


        丁亥(정해) 양6월 1일 長城(장성)白羊山(백양산) 雲門道場(운문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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