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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5. 원통불법의 요체

제 4절 수도(修道)의 위차(位次)

제4절 수도(修道)의 위차(位次)


 다음은 수도(修道)의 위차(位次)를 도식화한 것입니다. 이것은 금타 스님께서 하신 것은 아니지만 금강심론에 있는 것을 근거로 하고 금강심론에 미처 안 나와 있는 것도 각 경론에서 인용하여 한 체계로 묶은 것입니다.

 그래서, 맨 처음에 화엄경(華嚴經)의 보살십지(菩薩十地)에 근거를 두고 그리고 유식(唯識)의 십바라밀(十波羅蜜) 또는 수릉엄경(首楞嚴經)의 오십육위사만성불위 (五十六位四滿成佛位), 그 다음에 금강심론의 해탈십육지(解脫十六地), 또 인왕경(仁王經) 교화품에 있는 오인십삼관문(五忍十三觀門), 또는 지도론(智度論)에 있는 구차제정(九次第定), 그 다음에 유가론의 유가십칠지(瑜伽十七地), 그 다음에 지도론에 있는 삼승공십지(三乘共十地), 그리고 대승동성경(大乘同性經)에 있는 성문십지(聲聞十地), 연각십지(緣覺十地), 또는 보리심론(菩提心論)에 있는 오상성신위(五相成身位)입니다.


보리심론은 용수보살이 저술한 논장입니다. 다음에 유식론에 있는 유식오위(唯識五位), 천태 대사 지관론(止觀論)에 있는 육즉(六卽), 구사론(俱舍論)에 있는 사도(四道), 비장보론(秘藏寶論)의 십주심(十住心), 비장보론을 지은 분은 일본의 공해(弘法空海 774~835 日本 眞言宗의 開祖) 대사입니다. 또 십우도서(十牛圖序)는 중국의 확암지원(廓庵志遠)선사의 창설이라 하며 다른 설이 있기도 합니다. 이런 데에 나와 있는 성불하는 계위를 한 체계로 묶은 것입니다.


 그리고 가운데 두 선으로 갈라놓았는데 두 선 위에는 욕계(欲界) 곧 아직 깨닫지 못한 범부위(凡夫位)이고 그 아래는 깨달은 성자위(聖者位)입니다. 성자(聖者)나 현자(賢者)에 대해서도 경론에 따라 달리 표현하여 확정하기는 어려우나 진여불성(眞如佛性)을 증득(證得)함을 기준하여 성자(聖者)라 표현하였습니다.


 맨 나중에 십주심(十住心)과 십우도서(十牛圖序)는 그런 계위가 확실히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태여 구분을 안했습니다.

 이것이 완벽한 것은 아니나 대체로 보살십지(菩薩十地)에 근거를 두고, 여러 가지 권위 있는 경론을 근거로 하여 대비회통(對比會通)한 수행(修行)과 수도(修道)의 위차(位次)입니다. 





修道의 位次(1)

菩薩乘十地

(華嚴經)

十波羅密

(唯識論9)

五十六位四滿成佛位

(首愣嚴經)

解脫十六地

(金剛心論)

五(十四)忍

(十三觀門)

(仁王經敬化品)

九次第定

(智度論)

瑜伽十七地

(瑜伽論)

a

b

c

d

e

f

g

 

 

 

初.三歸地

 

 

一.五識身相應地

二.信願地

三.習忍地

下伏忍

(習忍)

黃昏天地夢想

(牛毛塵)

七色現前(羊毛塵)

煖位

 

四.加行地

中伏忍

(性忍)

(明得定)

識光發現(兎毛塵)

(明增定)

心月現前(水塵)

二.意         地

頂位

上伏忍

(道種忍)

(印順定)

心月廣狹自在(水塵)

(無間定)

心日現前(金塵)

忍位

世第一位

初.歡喜地

檀波羅密

廻向

 

五.金剛地

六.喜樂地

下信忍

①初禪

②二禪

③三禪

④四禪

三.有尋有伺地(初選)

四.無尋有伺地

五.無尋無伺地(二禪)

二.離垢地

戒    〃

二.

(〃)

七.離垢地

中信忍

⑤空無邊處定

⑥識無邊處定

⑦無所有處定

⑧非想非非想處定

六.三摩呬多地(等引)

七.非三摩呬多地

八.有心地

三.發光地

忍辱  〃

三.

(〃)

八.發光地

上信忍

⑨滅盡定

  (受陰滅盡)

九.無心地

十.聞所成地

十一.思所成地

十二.修所成地

四.燄慧地

精進  〃

四.

(〃)

‥(八聖位)

九.精進地

下順忍

五.難勝地

禪    〃

五.

(〃)

 

十.禪定地

中順忍

(想    〃)

六.現前地

慧    〃

六.

(〃)

十一.現前地

相順忍

七.遠行地

方便  〃

七.

(〃)

十二.羅漢地

下無生忍

(行    〃)

十三.聲聞地

八.不動地

願    〃

八.

(〃)

十三.支佛地

中無生忍

十四.獨覺地

九.善彗地

力    〃

九.

(〃)

十四.菩薩地

上無生忍

(識    〃)

十五.菩薩地

十.法雲地

智    〃

十.

(〃)

等覺

十五.有餘地

下寂滅忍

十六.有餘依地

 

 

妙       覺

十六.無餘地

上寂滅忍

 

十七.無餘依地

참고:

a,d,e를 配對의 根幹으로 하였으며 配對가 可能한 것은 線으로 區分지었음.

各 經論의 配對基準이 相異한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한 配對란 어려움

漸修, 頓悟의 根機여부에 따라 次第를 밟아가는 次第 漸修 또는 몇 단계씩 뛰어 證悟하는 間超 그리고 단번에

究竟覺을 成就하는 頓超가 있음.




修道의 位次(2)


三乘共十地

(智度論18)

聲聞乘十地

(大乘同性經)

緣覺乘十地

(大乘同性經)

五相成身位

(菩提心論)

唯識五位

(唯識論)

六卽

(止觀一의三)

四道

(俱舍論二十五)

十住心

(秘藏寶論)

十牛圖

(廓庵志遠)

h

i

j

 

l

m

n

o

p

 

初.受三歸地

 

 

一.資糧位

一.理卽

二.名卽

 

一.異生

  羝羊心

一.尋牛

二.信地

三.信法地

                          

  十  住

  十  行

  十廻向

二.愚童

  持齊心

二.見跡

一.乾慧地

(五停心 別相念處 總相念處의三賢位)

四.內凡夫地

(五停心觀등)

五.學信戒地

一.苦行具足地

二.自覺甚深

  十二因緣地

三.覺了四聖諦地

三.觀行卽

一.

                   

       

三.嬰童

  無畏心

三.見牛

①隨喜品

②讀誦品

③說法品

④兼行六度品

⑤五行六度品

 

二.性地

四.甚深利智地

(無相地의生)

五.八聖道地

六.覺了法界

   處空界衆

   生界地

 (

通達心

前  相

)

二.加行位

四.唯蘊

  無我心

四.得牛

通達菩提心位

修菩提心位

成金剛心位

                     

三.八忍地

六.八忍地

(聲聞見道位)

五.拔業

  因種心

五.牧牛

四.相似卽

二.

無間道

六.他緣

  大乘心

六.騎牛歸家

四.見地

七.須陀洹地

(預流果)

七.證寂滅地

(六通地初)

成金剛身位

三.通達位

四.修習位

(十地)

五.分眞卽

位.

位.

位.

位.

三.

四.

五.三薄地

八.斯陀含地

(一來果)

八.六通地

七.覺心

  不生心

七.忘牛存人

六.離欲地

九.阿那含地

(不還果)

八.一道

  無畏心

八.人牛俱忘

九.極無

  自性心

九.返本還源

七.已辨地

(阿羅漢果)

十.阿羅漢地

九.徹和蜜地

(無學果證)

十.秘密

  莊嚴心

十.入廛垂手

八.支佛地

 

十.習氣漸薄地

九.菩薩地

 

十.佛地

佛身圓滿位

五.究竟位

六.究竟卽

同一한 語로서 配對가 一致하지 않는 경우는 論者에 따라 主張과 意義를 달리 하기 때문임

c에 있어서 等覺이 菩薩의 極位를 意味하여 이를 別示할 時는 五十六位가 되고 等覺이 諸位의 隨分覺이 될 時는 이를 減하여 五十五位가 됨.

m의 理卽이란 一切衆生의 自性淸淨心으로서 本來 妄念을 離한 覺體를 意味하므로 修行의 次位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