릉엄경楞嚴經
* 대세지보살염불원통장大勢至菩薩念佛圓通章
大勢至法王子가 與其同倫인 五十二菩薩로 即從座起 頂禮佛足하고 而白佛言호대 我憶往昔 恒河沙劫에 有佛出世하시니 名無量光이며 十二如來가 相繼一劫하시니 其最後佛 名超日月光이라 彼佛敎我 念佛三昧하사대
譬如有人이 一專爲憶하고 一人專忘이면 如是二人은 若逢不逢이며 或見非見어니와 二人相憶하야 二憶念深하면 如是乃至從生至生히 同於形影하야 不相乖異하리라
十方如來가 憐念衆生 如母憶子이니 若子逃逝하면 雖憶何爲리요? 子若憶母를 如母憶時하면 母子歷生토록 不相違遠하리라
若衆生心에 憶佛念佛 하면 現前當來에 必定見佛이며 去佛不遠하야 不假方便코도 自得心開호미 如染香人이 身有香氣하리니 此則名曰 香光莊嚴이니라
我本因地에 以念佛心 入無生忍하고 今於此界에 攝念佛人하야 歸於淨土호이다 佛問圓通하시니 我無選擇하고 都攝六根하야 淨念相繼하야 得三摩地 斯爲第一이니다。
대세지 법왕자가 그의 동료 52보살과 더불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의 발에 이마를 대어 절하고 부처님께 사뢰였다
“제가 옛날 항하의 모래수와 같은 겁(劫:시간)을 기억해볼 때에 어떤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이름이 무량광(無量光)이였으며 이후 12여래(如來)가 일겁(一劫)을 상속하여 그 마지막 부처님의 이름이 초일월광(超日月光)이였습니다
그 부처님이 저에게 염불삼매를 가르치었는데 “마치 한사람은 한결 같이 기억하기를 전념하고 다른 한 사람은 잊어버리기를 전념한다면 이러한 두 사람은 서로 만났더라도 만난 것이 아니며 보았더라도 본 것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만약 두 사람이 서로 기억하여 그 기억하는 생각이 깊어진다면 이와 같이 더 나아가 이 생으로 부터 저 생에 이르도록 형체가 그림자가 따르듯이 서로 어긋나지 아니하는 것처럼 시방의 여래가 중생을 가엾게 생각하는 것도 마찬가지 어머니가 아들을 생각하는 것과 같은 것이니 만약 아들이 도망하여 가버린다면 비록 아무리 생각한들 무슨 이익이 있겠는가? 아들이 만약 어머니를 생각하는 것이 마치 어머니가 아들을 생각할 때와 같이 한다면 어머니와 아들이 여러 생을 지네더라도 서로 어그러져 멀어지지 아니할 것이다
만약 중생의 마음에 부처님을 기억하고 부처님을 생각하면 지금이나 뒷세상에 반드시 부처님을 보게 되며 부처님과의 거리가 멀지 않아 방편을 빌리지 아니하고도 저절로 마음이 열리는 것이 마치 향기를 물들이는 사람이 몸에 향기가 배는 것과 같을 것이니 이것을 이름하여 향광장엄(香光莊嚴)이라 한다“. 하였습니다.
제가 본래의 인지(因地)에서 염불하는 마음으로 무생인(無生忍)에 들고 지금 이 세계에서도 염불(念佛)하는 사람을 이끌어다가 정토에 돌아가게 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 원통(圓通:불.보살의 깨달은 경지)을 물으시니 저는 어느 것 가리지 않고 육근(六根)을 모두 단속하여 깨끗한 생각이 서로 이어지게 하여 삼마지(三摩地:삼매)에 들어가는 것이 제일(第一)인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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