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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운문암 금강심론

제12장 인


12. 忍 (인)(교정).hwp



제십이장第十二章

유가론瑜伽論에 운하명인云何名忍고 자무분발自無憤勃하야 불보타원不報他怨일새 고명인故名忍이랐고 유식론唯識論에 인이란 이무진以無嗔으로 정진精進하야 심혜審慧하되 급피及彼 소기所起의 삼업三業에 처성處性하랐고

 

대승의장大乘義章에 혜심慧心의 안법安法홈이 명지위인名之爲忍이랐고 동십일十一에 어법於法의 실상實相에 안주安住홈이 위인爲忍이랐으니 도리道理에 안주安住하야써 심을 부동不動함이 인일새 도리道理를 체하야 불진불뇌不嗔不惱홈이 이인중二忍中의 중생인衆生忍이오

 

그 무생無生의 법리法理에 안주安住하야 심을 부동不動홈이 무생법인無生法忍이며 또 질병疾病이나 수화水火나 도장刀杖이나 의 중고衆苦가 핍박逼迫하되 법에 주하야 차를 안인安忍하고 염연부동恬然不動홈이 전의 중생인衆生忍인 동시同時에 안수고인安受苦忍이오

 

을 관찰觀察하야 심을 실상實相의 이에 안주安住홈이 전의 무생법인無生法忍인 동시同時에 관찰법인觀察法忍이며 피 중생인衆生忍인 안수고인安受苦忍에 이인二忍이 또 유하니 인의 공경恭敬공양供養에 어하되 능인能忍하야 집착執着하지 않음이 일이오 인의 진매嗔罵타해打害에 어하되 진한嗔恨을 불생不生함이 기

 

무생법인無生法忍인 관찰법인觀察法忍에 이인二忍이 역유亦有하니 일은 비심법非心法의 한열寒熱,풍우風雨,기갈飢渴 노병사老病死에 어하되 능인能忍하야 뇌원惱怨이 무함이오 이는 심법心法인 진에우수嗔恚憂愁의 제번뇌諸煩惱에 어하되 염기厭棄가 무함이니라

 

그러나 인욕忍辱에 한하고 법을 부지不知하면 범부凡夫요 관법이불능인觀法而不能忍하면 소승小乘이며 능인能忍안주부동安住不動하면 대승大乘인 동시同時에 방가위지方可謂之의 인이니라

 

제일절第一節 삼인三忍과 사인四忍

 

삼인三忍에 종종種種이 유하나 차는 무량수경無量壽經제사십팔원第四十八願에 성문자聲聞者의 득삼법인원得三法忍願을 거하사 제일법인第一法忍 제이법인第二法忍 제삼법인第三法忍이라 언하실 따름이오 기명其名을 불거不擧하실새

 

에 취하야 제해諸解가 부동不同하니 법위法位는 운하되 차는 인왕경仁王經에 설하신 오인五忍의 초삼初三으로서 곳 복인伏忍신인信忍순인順忍이랐고 경흥憬興은 운하되 차는 복인伏忍의 하 삼인三忍이랐고 현일玄一은 운하되

 

는 하설下說의 음향인音響忍유순인柔順忍무생인無生忍의 삼이랐으니 역시亦是 무량수경無量壽經에 왕생극락往生極樂의 인은 칠보수림七寶樹林의 음성音聲을 문하고 삼종三種의 인을 득한다하사

 

에 음향인音響忍이란 음향音響에 유하야 진리眞理를 오득悟得함이오

에 유순인柔順忍이란 오리悟理의 혜심慧心 그대로 진리眞理에 수순隨順할 따름임이오

에 무생법인無生法忍이란 무생無生의 실성實性을 증하고 제상諸相을 이하는 오도悟道의 지극至極이며

 

사익경思益經 인법품忍法品에 보살菩薩의 사법四法이 유하야 훼금毁禁의 죄를 출한다시고 보살사인菩薩四忍을 설하시니

 

에 득무생인得無生忍이란 일체제법一切諸法의 자성自性이 공적空寂하야 본래本來에 불생不生함일새요

에 득무멸법인得無滅法忍이란 일체제법一切諸法이 원래무생元來無生이라 역시亦是 무멸無滅일새요

에 득인연인得因緣忍이란 일체제법一切諸法이 개시皆是 인연因緣의 화합和合에 의하야 생할 따름일새 자성自性이 무함으로써요

 

에 득무주인得無住忍이란 제법諸法이 주착住着이 무함을 무주無住람일새 보살菩薩이 차의 사인四忍을 증하면 능히 훼범毁犯금계禁戒의 죄를 초출超出한다심이니 곳 실상참회實相懺悔니라

 

제이절第二節 오인五忍과 십삼관문十三觀門

 

구역舊譯 인왕경仁王經교화품敎化品에 불언대왕佛言大王하사대 오인五忍이 시 보살菩薩의 법이니 복인伏忍의 상와 신인信忍의 상와 순인順忍의 상와 무생인無生忍의 상와 적멸인寂滅忍의 상를 명위名爲제불보살諸佛菩薩의 수반야바라밀修般若波羅密이라시고

 

수지품受持品에 대모니大牟尼께서 언하사대 유수행십삼관문修行十三觀門의 제선남자諸善男子가 위대법왕爲大法王이라 종습인從習忍으로 지금강정金剛頂히 개위법사皆爲法師일새 의지依持하라 건립建立하니 여등汝等 대중大衆은 응여불공양이應如佛供養而공양지供養之하라 응지應持백만억천百萬億天이 향과 묘화妙華하야 이이而以봉상奉上이라시고

 

가상소嘉祥疏에 복인伏忍의 상는 습인習忍이 하요 성인性忍이 중이오 도종인道種忍이 상이라 재삼현위三賢位요 신인信忍의 상는 초지初地가 하요 이지二地가 중이오 삼지三地가 상이며 순인順忍의 상는 사지四地가 하요 오지五地가 중이오

 

육지六地가 상이며 무생인無生忍의 상는 칠지七地가 하요 팔지八地가 중이오 구지九地가 상이며 적멸인寂滅忍의 상하上下는 십지十地가 하요 불지佛地가 상이랐으니

 

에 복인伏忍이란 습인習忍성인性忍도종인道種忍의 삼현위三賢位에 재한 보살菩薩이 아직 번뇌煩惱의 종자種子는 미단未斷이나 차를 제복制伏하야 불기不起케 하는 인이오

 

에 신인信忍이란 초지初地 붙어 삼지三地까지에서 탐혹貪惑을 단진斷盡하고 진성眞性을 견하야 정신正信을 득한 인이오

 

에 순인順忍이란 사지四地 붙어 육지六地까지에서 진혹嗔惑을 단진斷盡하고 보리菩提의 도에 순하야 무생無生의 과에 취향趣向하는 인이오

 

에 무생인無生忍이란 칠지七地 붙어 구지九地까지에서 치혹痴惑을 단진斷盡하고 제법무생諸法無生의 이에 오입悟入한 인이오

 

에 적멸인寂滅忍이란 십지十地와 묘각妙覺에서 열반涅槃의 적멸寂滅에 구경究竟한 인이라 인은 인가忍可는 안인安忍의 의로서 기를 결정決定하고 부동不動함일새 십삼관문十三觀門이란 상의 십사인十四忍, 상 적멸인寂滅忍의 묘각위妙覺位를 제한 십삼인十三忍의 수법修法이라 십삼관문十三觀門으로써 수하는 자를 대법왕大法王이라 운하시고 여불공양如佛供養하라시니라

 

제삼절第三節 십인十忍과 십사인十四忍

 

에 음향인音響忍이란 상의 음향인音響忍이오

에 순인順忍이란 상의 유순인柔順忍이오

에 무생인無生忍이란 상의 무생인無生忍이며

 

에 여환인如幻忍이란 제법諸法이 인연因緣에 의하야 생할새 그 실성實性의 무함이 환화성幻化性의 공적空寂함과 유여猶如한 양 요달了達하고 차를 신인信忍함이오

 

에 여염인如焰忍이란 일체一切의 경계境界가 양염陽焰의 본성本性이 공적空寂함과 여한양 요달了達하고 차를 신인信忍함이오

 

에 여몽인如夢忍이란 일체一切의 망심妄心은 몽경夢境의 진실眞實이 무함과 여한양 요달了達하고 차를 신인信忍함이오

 

에 여향인如響忍이란 일체一切 세간世間의 언어言語 음성音聲은 인연화합因緣和合에 의하야 생할새 곡향谷響의 진실眞實이 무함과 여한 양 요달了達하고 차를 신인信忍함이오

 

에 여영인如影忍이란 색신色身은 오음五陰의 적집積集에 의하야 성할새 본체本体의 무함이 영과 여한양 요달了達하고 차를 신인信忍함이오

 

에 여화인如化忍이란 세간世間의 제법諸法은 무이홀유無而忽有하고 유이환무有而還無하야 체의 진실眞實이 무하기 화사化事와 여한 양 요달了達하고 차를 신인信忍함이오

 

에 여공인如空忍이란 세간世間 출세간出世間 종종種種의 제법諸法은 허공虛空에 색상色相이 무함과 여한 양 요달了達하고 차를 신인信忍함이니

 

이상已上 십인十忍은 화엄경華嚴經 지장指掌과 삼장법수三藏法數에 논함이오 삼현십성三賢十聖을 십삼인十三忍이라 운하시고 차에 정각인正覺忍을 가하사 십사인十四忍이라 하심은 인왕경仁王經에 설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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