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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운문암 금강심론

제9장 법계


09. 法 界(법계)(교정).hwp




제구장第九章 법계法界

 

법계法界를 법성法性이라 실상實相이라도 운하는 동시同時에 기의其義가 다종多種이 유하나 대개大槪 이의二義로써 해석解釋하야 일은 사에 취하고 일은 이에 약하니 사의 법이란 곳 제법諸法이오 계란 곳 분계分界

 

제법諸法 각자各自의 체가 별유別有하야 분계分界가 부동不同할새 법의 일일一一을 법계法界라 명함도 유하고 만유萬有를 총해總該하야 법계法界라 운함도 유하니 엄가嚴家 소판所判의 사종법계四種法界 사법계事法界가 시요 이에 약하면 법상法相․화엄華嚴의 석의釋意에 진여眞如의 이성理性을 지적指摘하야 법계法界라 운하고 혹은 법계法界를 진여법성眞如法性이라 실상實相이라

 

실제實際라도 운하야 기가 일이며 계란 인의 의로서 제의 성도聖道를 생할새 법계法界라 명함도 유하고 또 계란 성의 의으로서 제법諸法 소의所依의 성이라 곳 제법諸法이 동일同一의 진성眞性일새 법계法界라 명함도 유하니라

 

제일절第一節 사종법계四種法界와 입법계入法界의 삼관三觀

 

일진여一眞如의 법계法界란 만유萬有를 총해總該한 궁극窮極의 진리眞理요 그 의상義相을 분별分別함에 사종四種이 유하니

 

에 사법계事法界란 사는 색심만차色心萬差의 사물事物로서 곳 송은 송이오 죽은 죽이라 차별差別하야 안전眼前에 현하는 자니 연기緣起가 기상其相이라 차 법계法界의 계란 분계分界의 의로서 제법諸法의 분계分界를 차별差別한 법계法界

 

에 이법계理法界란 리는 진여眞如 평등平等의 이로서 미륵彌勒도 여요 범부凡夫오 여라 법계法界가 평등平等하야 일진여一眞如의 이니 무상無相이 기상其相이라 차 법계法界의 계란 성의 의로서 진여眞如는 제법諸法의 체성体性일새 기성其性이 동일同一한 법계法界

 

에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란 색즉시공色卽是空이오 공즉시색空卽是色이라 이사理事의 교철交徹함이 수즉파水卽波요 파즉수波卽水와 여하야 호융互融이 기상其相이라 차 법계法界의 계란 분과 성의 이의二義를 구하야 분계分界의 사상事相과 체성体性의 진여眞如가 원융무애圓融無碍한 법계法界

 

에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란 만법萬法은 이성理性에서 연기緣起한 자라 이성理性이 원융圓融함과 여히 소기所起의 사상事相도 무애無碍하야 일부모一父母에서 생한 형제자매兄弟姉妹의 혈육血肉이 상통相通하야 화융和融의 일미一味와 여할새 차즉섭입差卽涉入이 기상其相이라 차역此亦․性의 이의二義를 구하야 차별差別의 사상事相도 이성理性과 여히 사사事事이 무애섭입無碍涉入한 법계法界

 

일진법계一眞法界에서 차 사종법계四種法界를 의분義分하는 소이所以는 일진법계一眞法界에 진여眞如생멸生滅의 이문二門이 유하니 곳 불변不變수연隨緣의 이의二義라 기 수연隨緣의 의변義邊을 취하야 사법계事法界를 립하고 그 불변不變의 의변義邊을 취하야 이법계理法界를 립하며 그 이문섭입二門涉入의 의변義邊을 취하야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를 립하고

 

다시 생멸문生滅門에서 사사섭입事事涉入의 의변義邊을 취하야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를 립한 바 진여문眞如門에서 이이섭입理理涉入의 의변義邊을 취하야 이이무애법계理理無碍法界를 불립不立함은 이란 본래本來 평등平等하야 섭입涉入을 갱론更論할 차별差別의 이가 무함으로써라

 

그리고 이상以上 사종법계四種法界 제일법계第一法界를 제한 후의 삼법계三法界에서 삼종三種의 관법觀法을 립하니 일에 진공절상관眞空絶相觀이란 곳 이법계理法界요 이에 이사무애관理事無碍觀이란 곳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요 삼에 주변함용관周遍含容觀이란 곳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

 

를 화엄종華嚴宗의 화엄법계삼관華嚴法界三觀이라 칭하는 본종행자本宗行者의 관법觀法이 시是라 점차漸次 수습修習하야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의 경境에 입함을 그의 지극至極이라 운하나니 곳 화엄華嚴의 입법계入法界-시니라

제이절第二節 십법계十法界와 구계九界

 

십법계十法界란 사종법계四種法界를 횡으로 한 엄가嚴家의 소립所立이니

 

일一에 불법계佛法界란 자각自覺․각타覺他․각행覺行이 공만共滿한 경계境界

에 보살법계菩薩法界란 무상보리無上菩提를 위하야 육도만행六度萬行을 수하는 경계境界

 

에 연각법계緣覺法界란 입열반入涅槃을 위하야 재불당시在佛當時엔 십이인연관十二因緣觀을 수하고 무불시대無佛時代엔 숙인宿因으로써 인연관因緣觀은 비화낙엽飛花落葉의 외연外緣에 인하야 독각자수獨覺自修하는 경계境界

 

에 성문법계聲聞法界란 재불당시在佛當時엔 입열반入涅槃을 위하야 사제四諦의 관법觀法을 수하고 무불시대無佛時代엔 불도佛道의 성으로써 일체一切로 하야금 문케 하야 보소寶所에 실박悉敀케 함이 대승성문大乘聲聞이며 기타其他는 소승성문小乘聲聞의 경계境界

 

에 천법계天法界란 상품上品의 십선十善과 선정禪定을 겸수兼修하고 천계天界에 생하야 정묘靜妙의 락을 수하는 경계境界

 

에 인법계人法界란 오계五戒는 중품中品의 십선十善을 수하야 인중人中의 고락苦樂을 수하는 경계境界

에 아수라법계阿修羅法界란 하품下品의 십선十善을 행하야 통력자재通力自在를 득한 비인非人의 경계境界

 

에 아귀법계餓鬼法界란 하품下品의 오역五逆이나 십악十惡을 범하야 기갈飢渴의 고를 수하는 악귀惡鬼의 경계境界

에 축생법계畜生法界란 중품中品의 오역五逆이나 십악十惡을 범하야 탄담살륙呑噉殺戮의 고를 수하는 축류畜類의 경계境界

 

에 지옥법계地獄法界란 상품上品의 오역五逆이나 십악十惡을 범하야 한열규환寒熱叫喚의 고를 수하는 최하最下의 경계境界

 

컨대 감보感報의 계분界分에 십종十種이 부동不同할새 십법계十法界라 운하나 이에 있언 단일법계單一法界에 십계十界를 각구各具하야 오직 인법계人法界에서 십법十法의 경계境界를 구분區分하고 차를 대별大別하면 불구경각佛究竟覺의 오계悟界와 기타其他 구계九界의 미계迷界에 분할 뿐일 새 미계迷界를 구계九界라도 총칭總稱하나니 이와 사가 계합契合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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