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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수행자료/ 나무아미타불

나옹스님 토굴가

 

 

청산림(靑山林) 깊은 골에

일간토굴(一間土窟) 지어놓고

송문(松門)을 반개(半開)하고

석경(石徑)에 배회(徘徊)하니

녹양춘삼월하(綠楊春三月下)에

춘풍이 건듯 불어

정전(庭前)에 백종화(白種花)는

처처에 피였는데

풍경(風景)도 좋거니와

물색(物色)이 더욱 좋다.

 

그 중에 무슨 일이 세상에 최귀(最貴)한고

일편무위진묘향(一片無爲眞妙香)을

옥로중(玉爐中)에 꽃아 두고

적적(寂寂)한 명창하(明窓下)에

묵묵히 홀로 앉아

10년을 기한정코 일대사(一大事)를 궁구하니

종전에 모르는 일

금일에야 알았구나.

 

일단고명심지월(一段孤明心地月)은

만고에 밝았는데

무명장야 업파랑(無明長夜業波浪)에

길 못 찾아 다녔도다.

영축산 제불회상(諸佛會上) 처처에 모였거든

소림굴 조사가풍(小林窟祖師家風)

어찌 멀리 찾을소냐.

청산은 묵묵하고 녹수는 잔잔한데

청풍(淸風)이 슬슬(瑟瑟)하니 어떠한 소식인가.

 

일리재평(一理齎平)나툰중에

활계(活計)조차 구족(具足)하다

천봉만학(千峯萬壑)푸른 송엽(松葉)

일발중(一鉢中)에 담아 두고

백공천창(白孔千瘡) 깁은 누비

두 어께에 걸쳤으니

의식(衣食)에 무심(無心)커든

세욕(世慾)이 있을 소냐.

욕정이 담박(慾情淡泊)하니

인아사상(人我四相)쓸 데 없고

사상산(四相山)이 없는 곳에

법성산(法性山)이 높고 높아

일물(一物)도 없는 중에 법계일상(法界一相)

나투었다.

 

교교(皎皎)한 야월(夜月)하에

원각산정(圓覺山頂) 선듯 올라

무공저를 벗겨 불고 몰현금(沒絃琴)을 높이 타니

무위자성 진실락(無爲自性眞實樂)이

이 중에 갖췄더라.

석호(石虎)는 무영(舞詠)하고

송풍(松風)은 화답(和答)할제

무착영(無着嶺) 올라서서

불지촌(佛地村)을 굽어보니

각수(覺樹)에 담화(曇花)는 처처에 피었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