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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4. 청화 큰스님의 친필노트

38.시식게

 

 

○ 施食偈시식게…自己자기가 受한 飯中반중에서 約七粒약칠립을 供하여 施食偈시식게를 唱한다.


余等鬼神衆여등귀신중 我今施汝供아금시여공

此食遍十方차식변시방 一切鬼神供일체귀신공

* 너희 귀신의 무리들이여, 내 이제 그대들에게 공양하노니

이 음식이 시방 세계에 두루하여 모든 귀신들이 함께 공양하여지이다


○ 折水偈절수게… 鉢盂발우 물을 버릴 때

我此洗鉢水아차세발수 如天甘露味여천감로미

施與鬼神衆시여귀신중 悉今得飽滿실금득포만

* 내가 발우를 닦은 이 물은 하늘의 감로수 맛과 같은 것으로

이를 아귀들에게 보시하니 모두 다 마시고 만복할지어다.


○ 打成一片타성일편… 一切일체의 情量정량計較계교를 여의고 千差萬別천차만별의 事物사물을 一로 하는 것.

○ 二增이증菩薩보살… 智增菩薩지증보살은 初地초지에서 分段身분단신을 捨하여 變易身변역신을 取하고 悲增菩薩비증보살은 第 八地팔지에 이르러 비로서 分段身분단신을 捨한다.


* 지증보살(智增菩薩): 지혜를 닦고 번뇌를 끊으며, 자기가 깨닫고자 하는 자신에게 이로운 선근(善根)은 많으나,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선근은 적은 보살.

* 비증보살(悲增菩薩): 중생에게 공덕과 이익을 베풀어 구제함을 본원으로 하고, 자비의 마음으로 색계(色界)에 오래 머물면서 중생들을 이롭고 즐겁게 하기 위하여 빨리 성불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는 보살.

* 분단신(分段身): 중생이 그 업인(業因)에 의하여 받은 범부의 몸.


○ 空見공견… 因果인과를 撥無발무하는 邪見사견 諸惡見제악견空見공견의 過가 最重최중하다 又는 空法공법에 着한見이다

○ 心이畏함은 毒蛇독사․惡獸악수․怨賊원적․大火대화보다 더 甚하다 반드시 心을 折伏절복해야 한다.


○ 五怖畏오포외… 見道견도以前이전의 人이 起하는 五種오종의 怖畏포외

1. 不活畏불활외 2. 惡名畏악명외 3. 死畏사외 4. 惡道畏악도외 5. 大衆威德畏대중위덕외

* 견도(見道): 처음으로 지혜를 얻어 번뇌와 미혹(迷惑)을 벗어나 진리를 보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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