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施食偈시식게…自己자기가 受수한 飯中반중에서 約七粒약칠립을 供공하여 施食偈시식게를 唱창한다.
余等鬼神衆여등귀신중 我今施汝供아금시여공
此食遍十方차식변시방 一切鬼神供일체귀신공
* 너희 귀신의 무리들이여, 내 이제 그대들에게 공양하노니
이 음식이 시방 세계에 두루하여 모든 귀신들이 함께 공양하여지이다
○ 折水偈절수게… 鉢盂발우 물을 버릴 때
我此洗鉢水아차세발수 如天甘露味여천감로미
施與鬼神衆시여귀신중 悉今得飽滿실금득포만
* 내가 발우를 닦은 이 물은 하늘의 감로수 맛과 같은 것으로
이를 아귀들에게 보시하니 모두 다 마시고 만복할지어다.
○ 打成一片타성일편… 一切일체의 情量정량計較계교를 여의고 千差萬別천차만별의 事物사물을 一일로 하는 것.
○ 二增이증菩薩보살… 智增菩薩지증보살은 初地초지에서 分段身분단신을 捨사하여 變易身변역신을 取취하고 悲增菩薩비증보살은 第제 八地팔지에 이르러 비로서 分段身분단신을 捨사한다.
* 지증보살(智增菩薩): 지혜를 닦고 번뇌를 끊으며, 자기가 깨닫고자 하는 자신에게 이로운 선근(善根)은 많으나,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선근은 적은 보살.
* 비증보살(悲增菩薩): 중생에게 공덕과 이익을 베풀어 구제함을 본원으로 하고, 자비의 마음으로 색계(色界)에 오래 머물면서 중생들을 이롭고 즐겁게 하기 위하여 빨리 성불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는 보살.
* 분단신(分段身): 중생이 그 업인(業因)에 의하여 받은 범부의 몸.
○ 空見공견… 因果인과를 撥無발무하는 邪見사견 諸惡見제악견中중 空見공견의 過과가 最重최중하다 又우는 空法공법에 着착한見견이다
○ 心심이畏외함은 毒蛇독사․惡獸악수․怨賊원적․大火대화보다 더 甚심하다 반드시 心심을 折伏절복해야 한다.
○ 五怖畏오포외… 見道견도以前이전의 人인이 起기하는 五種오종의 怖畏포외
1. 不活畏불활외 2. 惡名畏악명외 3. 死畏사외 4. 惡道畏악도외 5. 大衆威德畏대중위덕외
* 견도(見道): 처음으로 지혜를 얻어 번뇌와 미혹(迷惑)을 벗어나 진리를 보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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