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地創造천지창조의 問題문제
○業업… 造作조작의 意의 卽즉 有情유정의 身신․口구․意의의 造作조작을 云운 有情유정은 業업을 生因생인으로 하여 異熟果이숙과를 取취하고 여러 가지 生處생처에 生생 함을 云운 謂위 한다. “大毘婆沙論대비바사론第제百三十四백삼십사”에 有情유정의 數此處所수차처소에 있어서 共業공업增長증장하면 世界세계成성하고 共業공업이 若약盡진하면 世界세계가 곧 壞괴한다 고 云운 是시 有情유정의 共業공업에 由유하여 器世界기세계의 成壞성괴差別차별함을 說설한다 凡佛敎범불교에선 一切萬有일체만유는 皆是개시 因果인과의 法법에 基기 하지 않음이 없으며 有情유정의 種種종종苦樂고락의 果報과보는 勿論물론 其기 依報의보인 世界세계의 淨穢정예等등도亦역悉業실업에 由유하여 感감하는 바가 된다.
※ 報보 1.正報정보… 心身심신
2.依報의보… 環境환경 ※더러울穢(예)
○四劫사겁… 四種사종의 時劫시겁의 意의. 卽즉此차世界세계의 成立성립으로 부터 破壞파괴를 經경하여 次차의 成立성립에 至지 하기까지의 四大期間사대기간을 云운 卽즉 成성․住주․壞괴․空劫공겁이다 成劫성겁이란 有情유정의 業업增上力증상력에 由유하여 空間공간에 微細미세의 風풍을 生생하고 次第차제로 風輪풍륜․水輪수륜․金輪금륜等등이 生생하여 器世界기세계를 成성하고 諸제有情유정漸次점차下生하생하여 드디어 一切情일체정에 있어서 無間地獄무간지옥에 生생하기 까지의 時劫시겁을 云운하여 住劫주겁동안에는 世界세계는 異衰이쇠함이 없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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