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4. 청화 큰스님의 친필노트

17. 천재

 

 

○ 天才천재


天才천재는 慾望욕망없는 智慧지혜의 最高최고形式형식이다 人生인생의 最下최하形式형식은 智慧지혜가 없이 慾望욕망만으로 된 것이다 一般人일반인은 慾望욕망이 大部分대부분이요 智慧지혜가 적으며 天才천재는 智慧지혜가 많고 慾望욕망이 적다 天才천재는 智慧지혜能力능력이 慾望욕망의 要求요구以上이상 發達발달되여 있다.


天才천재는 自己자기의 利害이해, 慾望욕망 目的목적을 完全완전히 눈에 보이는 視界시계에서 除外제외시키는 能力능력이요 世界세계를 明確명확히 보기 爲하여 一時일시, 自己자기個性개성을 完全완전히 버릴 수 있는 힘이다. 그러므로 천재의 얼굴에서 우리는 智慧지혜의 慾望욕망에 對한 決定的결정적인 支配지배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凡人범인의 얼굴에는 慾望욕망의 支配지배가 나타나 보인다.


人間인간의 知能지능은 慾望욕망에서 벗어나서만 비로소 客觀的객관적 眞姿진자를 볼 수 있는 것이다 天才천재의 秘密비밀은 客觀的객관적 本質본질과 普通보통을 分明분명하고 公明공명하게 아는데 있다. 天才천재의 非社交的비사교적이니 그는 根本的근본적 普遍的보편적 永遠的영원적인 것을 생각하며 사람들은 一時的일시적 刹那的찰나적 特殊的특수적인 것을 생각하고 있다. 自然자연히 小數소수의 天才천재만을 내는 것은 天才천재의 特性특성은 오히려 正常的정상적生活생활에 障害장해가 되는 까닭이다.

 

“ 쇼팽하우워에서”


*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Arthur Schopenhauer, 1788.2.22~1860.9.21] 

독일의 철학자. 염세사상의 대표자로 불린다. 그의 철학은 Ⅰ.칸트의 인식론에서 출발하여 피히테, F.W.J.셸링, 헤겔 등의 관념론적 철학자를 공격하였다. 그러나 그 근본적 사상이나 체계의 구성은 같은 ‘독일 관념론’에 속한다.

 


'*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 > 4. 청화 큰스님의 친필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 백팔번뇌  (0) 2010.12.31
18. 원소와 원자  (0) 2010.12.16
16. 예술  (0) 2010.11.28
15. 팔복전  (0) 2010.11.18
14.선  (0) 2010.11.11